2024/01 7

소박한 삶 속 ‘대박 풍경’ … “이젠 삼천포로 빠지세요”

풍차 모양의 건물이 서 있는 곳이 삼천포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청널공원이다. 공원과 해안도로 사이에는 공원에 쉽게 오를 수 있도록 수직엘리베이터와 스카이브리지를 연결해 만든 ‘청널문화오름’을 설치했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속담은 잊어줘요”… 매력 만점 소도시 삼천포 ‘사천8경’꼽히는 실안도로 낙조 바다 보이는 극장 등 낭만 가득 삼천포종합시장 ‘오일장’ 난전 홍콩 뒷골목 연상 이국적 풍경 삼천포 출신 ‘박재삼거리’ 이어 최근 트로트가수 ‘박서진길’도 한려수도 조망 케이블카 타고 볼거리 많은 작은 섬 ‘늑도’로 관람차·회전목마 품은 동물원 국내 딱 한마리뿐인 새 ‘슈빌’ 수족관서 수영하는 ‘하마’등 희귀 생물들 구경할 수 있어 사천=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om 누구나..

풍류, 술, 멋 2024.01.30

필름시대 극장, 폐쇄앞둔 기차역… ‘레트로 감성’ 빠져볼까

옛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는 단관극장인 동두천 동광극장. ■ 관광공사 추천 ‘2월 여행지’ 경기 동두천 ‘동광극장’ 60년대 분위기로 현재까지 운영 강원 태백 ‘철암탄광역사촌’ 석탄 중흥기 생활상 그대로 복원 충남 부여 ‘규암마을’ 공예인 모여 한옥·양조장 새단장 대구 군위 ‘화본역’ ‘유물급’ 증기기관차 급수탑 보존 ‘우리 동네 레트로(Retro)’. 한국관광공사가 ‘2월의 추천여행지’ 주제를 이렇게 잡았다. 레트로는 회상이나 추억 등을 뜻하는 영어 Retrospect의 줄임말. 과거의 추억이나 전통을 그리워하면서 모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겨울은 지겹고, 봄은 아직 먼 2월. 추억에 빠져보는 여행은 어떨까. 한국관광공사가 권하는 옛 감성을 간직한 풍경이 있는 여행지 네 곳을 소개한다. # 극장과 그라피티..

풍류, 술, 멋 2024.01.30

과학기술자들이 말하는 한국의 핵무장

과학기술자들이 말하는 한국의 핵무장 “초기 수준 핵무장은 2년, 수준급 핵무장에는 10년 이상 소요” 글 : 이경훈 월간조선 기자 ⊙ 低級 플루토늄탄 18개월, 우라늄농축탄 43개월 걸려(핵실험 생략 시) ⊙ “원심분리기(P2급) 개발과 관련 시설 건설에만 4~11년 걸려”(황일순 서울대 명예교수) ⊙ “핵 실험,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할 수 없어… 투발 수단 따라 실험해야”(이춘근 박사) ⊙ “중국, 한국이 핵탄두 갖는 데만 최소 2년 걸릴 것으로 분석” ⊙ “원자로급 플루토늄으로 핵탄두 만들 수 있지만, 불안정해 무기로는 사용 못 해” ⊙ “핵개발 인력은 산업·학계 인력 끌어모으면 가능… 기폭 장치 당장 개발할 인력은 없어” 이란 핵시설에 설치된 원심분리기. 사진=뉴시스/AP “마음먹으면 1년 이내 핵(..

軍史관련 2024.01.23

수승대 물길에 ‘근심’ 비우고 정자선 ‘허기진 마음’ 채운다

에메랄드 보석을 떠올리게 하는 수승대 아래 구연소(龜淵沼)의 물색. 물가의 정자는 거창 신씨 가문의 정자 ‘요수정(樂水亭)’이다. 요수란 이름은 논어의 ‘지자요수(知者樂水)’에서 따온 것이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겨울 풍경·전통·맛집 ‘3박자’ 어우러진 경남 거창 퇴계가 바꿔준 이름 ‘수승대’ 詩文·이름들 빈틈없이 빼곡 강물은 바닥 보일 만큼 투명 신권이 지은 정자‘요수정’엔 마루 중간 방 한 칸 지어넣어 장작 불 때워 몸 녹이는 공간 ‘블루리본’ 받은 식당만 9곳 근사한 정자가 카페로 변신 오일장엔 가성비 순댓국골목 양식 진료실에 한옥 입원실 박물관 된 자생의원도 볼만 쇠퇴한 원도심엔 ‘문화거리’ 거창=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om # 바위에 새겨진 250명의 이름 ‘..

풍류, 술, 멋 2024.01.19

미 국방부의 리플리케이터 구상… 대중국 필승전략이자 산업체를 위한 조치

미 국방부의 리플리케이터 구상 대중국 필승전략이자 산업체를 위한 조치 최현호 밀리돔 대표/군사칼럼니스트 [그림 0] 미국은 무인전투기 등 다양한 무인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은 전 세계에 군사력을 전개하다 보니 서태평양에서 중국의 군사력에 양적으로 뒤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미 국방부가 ‘리플리케이터 구상’이라는 대규모 무인 시스템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리플리케이터 구상은 현재 진행중인 육·해·공군의 무인 시스템 도입 계획을 전반적으로 통합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산업계의 역량 등 산재한 문제도 많이 있다. 리플리케이터 구상이 무엇이며,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알아보았다. 미국이 고민하는 4차 상쇄전략 신냉전이 시작된 이후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라는 대등한 적과의 싸움을 위해 고민..

軍史관련 2024.01.18

‘머리카락 짚신’으로 은혜 갚은 여인… 500년 전 ‘결초보은’ 속으로 빠지다

경북 안동 풍산읍 오미마을의 고택들. 오미마을은 여덟 형제가 소과에 급제하고, 이 중 다섯 형제가 대과에 급제하면서 단숨에 명문가로 떠오른 풍산 김씨의 집성촌이다. 마을 안에는 넓은 마당을 가진 고색창연한 고택이 그득하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안동·영주서 만난 ‘김대현·전주 이씨’ 이야기 임진왜란 직후 산음현감 김대현 선정 베풀다 갑자기 병으로 별세 산청에서 안동까지는 500리 길 현민들 먼길 마다않고 주검 운구 아내 전주 이씨가 짚신삼아 보은 현민들은 사당 지어 대대로 보관 영주엔 김대현이 살던 집 유연당 아들 아홉명 낳아 여덟째가 죽어 여덟명이 모두 소과에 합격하고 다섯명은 대과 급제 ‘명문 집안’ 도리 다한 어머니 이씨의 가르침 구성공원·오미마을 곳곳에 흔적 영주·안동·예천 = 글·사진 박경일..

풍류, 술, 멋 2024.01.13

배 속 아기도, 어르신도 즐겁다… 에메랄드빛 ‘南國 여행의 정석’

괌에서 가장 많은 호텔이 모여 있는 투몬 비치는 낙조 풍경이 근사하다. 호텔에서 산호초의 바다 너머로 해 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롯데호텔 괌의 수영장 너머로 해가 지고 있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한국인이 사랑한 여행지 괌 괌 방문객 5명 중 3명 한국인 4시간 비행으로 거리 가깝고 ‘미국 문화’ 즐길 수 있는 섬 허니문·효도관광지로 인기끌다 최근엔 ‘태교여행’ 성지 급부상 의료서비스 좋고 자유여행 편리 유아용품 저렴해 쇼핑에도 딱 볼거리보단 즐길거리가 많아 포토스폿 ‘에메랄드밸리’유명 남부 명소는 ‘솔레다드 요새’ 해양 액티비티·스카이다이빙 디너 크루즈 등 다양하게 체험 유일한 한국 소유‘롯데호텔 괌’ 가성비 뷔페·바비큐 등 인기 괌 = 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

풍류, 술, 멋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