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9

3월, 값싸게 Go! 편하게 Go! 알차게 Go!

‘여행 가는 달’ 캠페인 기간 중인 3월 9일부터 17일까지 매화축제가 열리는 경남 양산 원동 순매원. 낙동강변의 매실농원을 끼고 열차가 다닌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3월 ‘여행가는 달’… 쿠폰·패키지 챙겨 떠나요 KTX 주중 50%, 주말 30% 총 18만명에 렌터카 등 할인 비수도권 숙박쿠폰 11만장 5만원 이상 예약시 3만원↓ 로컬매력·가족낭만 패키지 G마켓 기획상품 40% 싸게 코레일관광 3만원 열차여행 식사 포함 당일치기 상품도 템플스테이 최대 50% 혜택 지자체들도 입장료 등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올해 두 번 개최하기로 한 ‘여행 가는 달’의 첫 번째 캠페인이 3월 한 달 본격 진행된다. 정부가 국민을 등 떠밀어 자주 여행을 보내고자 하는 목적은 여행 소비를 통한 경기 활성..

풍류, 술, 멋 2024.02.29

기뢰전에서 해저 케이블 보호까지 확대되는 해저 작전

해저 인프라 보호 강조되는 해저전… 기뢰전에서 해저 케이블 보호까지 확대되는 해저 작전 최현호 밀리돔 대표/군사칼럼니스트 전쟁의 목표는 군사 분야로 한정되지 않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상대방의 전쟁 수행능력을 약화시키거나 타격을 주기 위해 사회 기반시설 등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격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황은 통신케이블과 가스파이프 등이 깔린 해저도 마찬가지다. 중요 기반시설들이 위치한 해저를 무대로 하는 해저전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해저전이란 무엇이 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취약한 해저기반 시설 바다는 인류가 배를 만들어 항해에 나서면서 전쟁의 장소가 되었다. 처음에는 바다 위에서 싸우는 수상전이 벌어졌고, 20세기에 들어서 바닷 속에..

軍史관련 2024.02.28

늙고 거친 가지에 성글게 틔운 ‘조선 홍매’… 봄이 벌써 도착했다

전남 진도의 ‘수진재’ 마당에 피어난 조선 홍매. 가지 끝이 얇고, 꽃이 작으며 붉은 기운이 옅다. 삽목이나 접붙이기를 하지 않고 매실 씨앗으로만 대를 이어 기른 매화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매화향 그윽한 진도 진도 ‘수진재’ 문인화가의 작업실 겸 매화정원 씨 심어 피운 ‘조선 홍매’ 가득 뒤틀린 가지, 꽃도 열매도 작아 진도 ‘운림산방’ 초의선사가 선물한 ‘일지매’ 볼품없이 말랐지만 꽃눈 탱글 소전 ‘철수생화’에 위로 받아 임자도 매화정원 수진재서 온 445그루 포함해 7000평에 홍·백매 2400그루 압도적 크기 ‘10억짜리’ 매화도 진도·신안=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om 1. 전남 진도에는 지초 뿌리로 담은 술, 홍주(紅酒)가 있다. 그 홍주를 앞에 두고 고산자 ..

풍류, 술, 멋 2024.02.22

겨울 풍랑 뚫고 ‘편안하게, 천천히’ … 1200명 타는 배, 울릉의 설경 열다

울릉도 대표 명소 중 하나인 삼선암 일대의 해안도로. 으르렁거리며 넘실대는 파도가 금방이라도 도로 위의 차량을 덮칠 듯하다. 겨울 울릉도에서 만나는 자연경관이 이렇듯 장엄하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눈 많기로 유명한 2월… 젊어지는 울릉도 멀고 험해 밥먹듯 끊기던 뱃길 2만t 육박 뉴씨다오펄號 운항 자정 출발·오전 6시30분 도착 연간 적설량 절반 채우는 2월 산에 둘러싸인 나리분지 장관 노인봉·송곳봉 해안경관 압권 ‘울라 웰컴하우스’ 관광카드엔 현지인들만 아는 ‘찐 맛집’ 등 정보 가득해 일정 잡기도 쉬워 천혜절경과 어우러진 건축물 ‘힐링스테이 코스모스’도 눈길 山형상 닮은 고릴라 캐릭터도 울릉도 = 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om # 울릉도의 겨울을 여행한다는 것 겨울,..

풍류, 술, 멋 2024.02.15

우리 시대 대표 고전학자 한양대 정민 교수

우리 시대 대표 고전학자 한양대 정민 교수 “西學이 우리나라 18세기 지식인들한테 미친 영향은 일종의 지각 변동급” 글 :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kimchi@chosun.com ⊙ “제가 무슨 사문난적입니까?” ⊙ 고전문장이론 전공 후 박지원, 이덕무, 박제가, 정약용 등 18~19세기 조선 유학 지식인의 지적 담론에 빠져 ⊙ “18세기 중국發 백과전서식 지식이 당대 조선 지식인들 자극… 잡식성의 왕성한 지적 욕구에 불타” ⊙ “해는 뉘엿한데 갈 길은 멀다. 공부의 길에 어찌 끝이 있겠는가” ⊙ “18세기 지식인들, 경전이나 서학 문장과 내용을 베끼고 끌어와 자기 식으로 소화” ⊙ “천주교 박해로 18세기 지식인들, 자기 검열하며 서학 관련 행적 모두 지워” ⊙ “박지원의 《열하일기》 초고본에 베이징 방..

문화&사상 2024.02.15

[유용원의 군사세계] 주한미군 순환배치와 한국군 과제

주한미군, 전차 없는 스트라이커 여단 순환 배치… 독자 지상전 대비 서둘러야 지난 1일 미 국방부 국방영상정보배포서비스(DIVIDS)는 미 육군 제3기갑군단 소속 제3기병연대 병력이 한국에 도착해 비행기에서 내리는 사진을 공개했다. 그 이틀 전인 지난달 30일엔 이 부대의 스트라이커(Stryker) 장갑차들을 평택항에 부리는 장면이 공개됐다. 3기병연대는 미 텍사스 포트 카바조스에 기지를 두고 있는데, 1846년 기마 소총병 연대로 시작한 역사를 살려 여단급 부대지만 현재까지 기병연대로 부르고 있다. 3기병연대는 종전에 순환 배치됐던 제2스트라이커여단 2-4 전투단(SBTC)을 대체해 한국에서 약 9개월간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두 부대 간 공식 교대식은 이달 말 열릴 예정이다. 그래픽=양인성 ◇세번째 ..

軍史관련 2024.02.08

서울이 걸어온 길·7080 풍경…그 때 그 시절로 설레는 발걸음

서울역사박물관 도시모형영상관의 실감체험 영상 상영 모습. ■ 박경일기자의 여행 - 설 연휴에도 ‘오픈’ … 추억의 공간에서 시간여행 문화체험 나들이 서울역사박물관 다양한 전시 ‘옛 서울’ 보고 민속놀이 즐겨 공릉동 명소 생활사박물관선 외식메뉴 변천사 등 한 눈에 영화·드라마와 만남 오! 재미동·인천미림극장 등 국내외 고전 다채롭게 상영 순천·합천엔 ‘드라마 촬영장’ 달동네·청와대 세트장 인기 이제 곧 설 명절입니다. 명절을 귀찮고 불편한 구습처럼 여기게 된 시대에, 오래전 설레던 명절의 풍경을 떠올려봅니다. 돌이켜보면 다들 가난했지만 나누는 마음만으로도 풍족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낡고 오래된 그 시절 추억을 꺼내볼 수 있는 곳들을 추려봤습니다. 중년 이상의 나이라면 명절은, 과거의 추억을 호명하는 시간입니..

풍류, 술, 멋 2024.02.08

유인항공기 무인화 기술

유인항공기 무인화 기술 박영근 국방과학연구소 항공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종훈 국방과학연구소 항공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재화 국방과학연구소 항공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군에서 주로 훈련용 표적 및 정찰용으로 활용되었던 무인항공기는 IT 기술 및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공격 및 전자전 등 다양한 임무에 투입되며 현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급격한 인구감소로 병력 자원 확보가 점차 어려울 것으로 예상 되는 미래 군사 환경에서 무기체계의 무인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우리 군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민간분야에서도 자율 및 원격제어 기능을 갖춘 드론은 재해 대응, 환경 모니터링, 농업 및 운송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며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軍史관련 2024.02.02

허름한 버스터미널 · 7080 음악다방… ‘매운맛’ 없지만 ‘심심·느슨한’ 매력

우산성 칼바위 능선에서 본 청양읍 전경. 능선을 따라 바위가 톱니처럼 이어져 있다고 해서 칼바위 능선이다. 능선 끝의 정자는 청룡정이다. 외지인들에게 잘 알려진 관광지는 아니지만, 주민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 박경일기자의 여행 - 시간이 무르익은 청양 읍내 중심의 시내버스터미널 동네 마실 나온 주민 삼삼오오 이야기 꽃피는 ‘사랑방’으로 레트로 감성 느끼는 ‘청춘거리’ 지역 이야기 실린 신문 전시도 1950년대 번성한 ‘구봉광산’ 매몰사고 여파 등으로 문닫아 당시 구출사진 박물관에 보관 바느질 가게·솜틀집·방앗간… 오래된 가게들, 옛추억 지켜 청양=글·사진 박경일 전임기자 parking@munhwa.com # 청양을 여행하는 방식 충남 청양에는 뛰어난 자연경관도, 내로라하는 역사명소도 없다. 이웃한 부..

풍류, 술, 멋 2024.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