吉 凶 禍 福
(좋을-길↓) (나쁠-흉→) (재난-화↗) (행운-복↓)
影 作 歸 事
(그림자-영↗) (지을/일어날/일으킬-작↓) (돌아갈-귀→) (일/섬길-사↘)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과 재난과 행운은 / 내가 모르게 내가 만든 일이 돌아온 것이다
길흉화복은 운명이고 운명은 세상을 보는 마음가짐이다. 이것은 하늘이 정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마음가짐과 행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논어 위련공편에서 [공자님은 말씀하시길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모든 것을 남에게서 구한다.
(子曰 君子求諸己 小人求諸人)]고 하였다.
低 口 高 耳
(낮을/낮출-저→) (입-구↗) (높을/높일-고→) (귀-이↗)
近 善 遠 私
(가까울/가까이 할-근↗*↘) (착할-선↗*옳게 여길-선↘) (멀-원↗) (사사로울-사→)
입을 낮추고 귀를 높이니 / 착함은 가까워지고 사사로움은 멀어진다
말을 적게 하고 타인의 말을 귀담아 들으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선을 행하고 사사로움을 멀리하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논어 자로편에서 [공자님은 말씀하시길 착한 사람이 백성을 칠년간 가르치면 가히 전쟁터의 병사로 삼을 수 있으리.
(子曰 善人敎民七年 亦可以卽戎矣)]고 하였다.
그리고 [공자님은 말씀하시길 착한 사람이 백년간 다스린다면, 잔악함을 이기고 살인을 내쫓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참이로다! (子曰 善人爲邦百年 亦可以勝殘去殺矣 誠哉 是言也)]고 하였다.
착함은 사람을 감화시키는 것이다. 논어 위령공편에서 [공자님께선 말씀하시길 군자는 곧게 지키지 섣불리 믿지 않는다.
(子曰 君子貞而不諒)]고 하였다. 이는 [공자님은 말씀하시길 모두가 미워할지라도 반드시 살펴볼 것이요,
모두가 좋아할지라도 반드시 살펴볼 것이다. (子曰 衆惡之 必察焉 衆好之 必察焉)]인 것이고,
이는 [공자님은 말씀하시길 군자는 말을 듣고 사람을 천거하지 않고, 사람을 보고 말을 내치지 않는다.
(子曰 君子不以言擧人 不以人廢言)]인 것이다.
응용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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