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왕 선덕여왕
남자 후보 제치고 일찌감치 낙점, 여성의 당당한 승리!
드라마 ‘선덕여왕’이 인기다. 드라마에는 선덕이 언니 천명공주와 쌍둥이였고 태어나자마자 궁녀가 데리고 도망쳐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나오는데, 이는 기록에 없는 허구라고 한다. 드라마의 허구와 사실은 늘 논란거리다. 극적인 구성을 위한 궁여지책일 수 있지만 역사를 잘 모르는 일반 시청자는 드라마를 사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대사는 문헌도 별로 남아 있지 않아 더 그렇다. 선덕여왕도 마찬가지다. 기존의 신라 연구자들이 펴낸 책들을 중심으로 선덕여왕의 실체를 재구성해보았다
선덕여왕(善德女王·재위 632~647년)은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다.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제(女帝)인 측천무후도 선덕여왕보다 반세기 후에야 비로소 등장했다고 한다. 그런 만큼 선덕여왕 즉위는 동양사적으로도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신라는 지금보다 남녀평등이 더 잘 이뤄진 사회였을까? 이에 대해 한국 고문학계 원로이며 평생 신라사를 연구해온 이종욱 교수(서강대 총장)는 역사상 최초의 여왕이 탄생하게 된 데에는 그럴 만한 ‘시스템적 이유’가 있었다고 말한다. 바로 신라만이 갖고 있던 성골· 진골이라는 독특한 신분제도다.
현대사회인 지금도 흔히 조직 내 ‘주류’를 일컬을 때 곧잘 비유적으로 쓰이는 ‘성골’이란 말은 신라만이 가졌던 일종의 계급이다. 520년 법흥왕이 율령을 반포하면서 성골을 만들었다. 이전부터 존재했던 귀족계급 진골보다 상위 신분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성골은 왕과 그의 형제, 그들의 자녀로 이뤄진 혈족집단’을 가리킨다. 인류학에서 흔히 말하는 종족집단이며 핵가족보다 한 단계 확대된 집단이라고 보면 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왕의 혈육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골이 되는 것은 아니다. 후궁이 아닌 왕비(황후, 왕후 등으로 불렸다)가 낳은 자식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새 왕이 즉위하면 새로운 성골 집단이 만들어지는데 이 경우 이전 왕의 형제와 자녀들은 진골로 신분이 떨어졌다(족강·族降)고 한다. 새롭게 편입된 성골 중에서 재위 중인 왕의 다음 대(代), 곧 그의 아들이나 형제의 아들은 모두 왕위 계승자로 선택될 수 있었다.
법흥왕에 이어 진흥왕 진지왕 진평왕이 재위했을 때도 각각의 왕을 중심으로 한 성골 집단이 있었다. 진흥왕에게는 아들이 둘 있었다. 장남 동륜태자가 개에 물려 죽는 바람에 차남이 왕위에 오르니 바로 진지왕이다. 진지왕 다음 대는 다시 장남 직계로 동륜태자의 장남이 왕위에 오른다.
성골 남자가 없다
문제는 진평왕 대에 이르러 발생했다. 왕위를 계승할 아들이 나오지 않은 것이다. 물론 선덕여왕의 작은아버지인 진지왕에게 아들(김춘추 29대 태종무열왕의 아버지 용수)이 있었지만, 그보다 형인 진평왕이 즉위하면서 진평왕의 직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성골 집단이 만들어졌고, 따라서 진지왕 직계들은 진골로 신분이 강등됐다(조범환 ‘우리 역사의 여왕들’). 왕족이지만 아예 왕궁을 떠나 성골 거주 구역이 아닌 곳에 살아 공간적으로도 왕실과 멀어졌다. 더구나 진지왕은 즉위 4년도 안 돼 폐위되고 만다. ‘화랑세기’에 따르면 진지왕은 색을 밝혀 방탕했다. 폐위된 왕이 왕궁에서 살 수 없었으니 아들 용수도 자연히 왕궁과 멀어진 것이다. 급기야 진지왕은 폐위 3년 뒤 죽음에 이른다.
진평왕에게 직계 아들이 없었지만, 선덕여왕에겐 남편(음갈문왕)이 있었다. 실제로 선덕여왕 전후에 사위가 왕위를 잇는 경우가 있었다. 4대왕 석탈해는 처남 유리왕의 유언에 따라 즉위했고, 13대 미추왕은 11대 조분왕의 사위로 처삼촌인 12대 점해왕을 이어 왕위에 올랐다. 선덕여왕 이후 한참 뒤인 48대 경문왕은 47대 헌안왕 사위였고, 53대 신덕왕은 49대 헌강왕 사위였다고도 한다.
조범환 박사는 선덕여왕이 왕위에 올랐을 즈음이면 남편 음갈문왕이 이미 죽어버린 뒤였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여왕의 경우 생몰연대가 없지만 생몰연대가 밝혀진 조카 김춘추를 중심으로 나이를 역산해보건대, 선덕여왕은 50세가 넘은 나이에 즉위했고 이 나이라면 남편이 이미 죽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김춘추가 59세로 사망했다는 점을 들면 당시 남성의 평균 연령이 대략 추정된다). 따라서 진평왕이 사망했을 당시 성골 남자가 없었던 게 분명하다는 것이 학자들의 중론이다. 남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어도 남자가 없었던 탓에 선덕여왕이 성골 신분으로 남녀불문 왕위를 잇게 된 것이다.
선덕여왕이 왕위를 이어받은 데는 신라 특유의 여성 배려(?) 제도 덕분도 있다. 다름 아닌 여자도 한 대에 한해서이긴 하나 가계 혈통을 이을 수 있는 ‘부계성원권’이라는 제도가 있었다. 선덕은 여자였지만 부계성원권에 의해 성골 신분이었던 것이다.
한편 진평왕에게는 선덕뿐만 아니라 천명이라는 딸도 있었다. 이종욱 교수는 ‘‘삼국사기’선덕여왕 즉위 조에는 선덕이 진평왕의 장녀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천명을 먼저 결혼시킨 것으로 보아 천명이 장녀였음을 알 수 있다’(‘춘추’)고 전한다. 진평왕은 당초 맏딸 천명의 남편인 용수를 왕위 계승자로 점찍었으나 선덕의 자질이 점차 빛을 발하자 그런 생각을 버리고 천명공주와 더불어 출궁토록 했다고 한다. 천명은 출궁 즉시 성골에서 진골로 족강되어 왕위 계승 자격을 잃었다. 하지만 훗날 그의 아들 춘추가 왕이 되니 억울해 할 일은 아니라고 보아야 하나.
이종욱 교수는 “이처럼 선덕여왕의 즉위는 계급제도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어서 따로 신비화할 필요는 없다”며 “선덕이 여자라는 것을 강조하기보다 그가 왕위에 올랐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 교수의 얘기는 당시 고구려 백제는 물론이고 중국에서도 여자 왕이 배출된 일이 없기에 선덕여왕 즉위는 ‘비정상적’이었던 게 사실이지만, 당시 제도에 의한 산물이었기에 선덕을 ‘여자 왕’으로 보지 말고 ‘왕으로 보아야 한다’는 강조다.
한편 조범환 박사는 선덕여왕 즉위 당시의 국제 정세도 최초의 여왕을 배출하는 데 한몫했다고 분석한다. 바로 일본의 정치상황이다. 선덕여왕이 왕위에 오르기 39년 전인 593년에 이미 일본에서는 최초의 여성 천황인 스이코(推古) 천황이 등극했다. 당시 신라는 진평왕 15년이었으며 일본과 교류가 활발했다. 진평왕은 사신들에 의해 일본에 여자 천황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고 이런 배경이 유례없는 여성의 왕위계승을 염두에 두도록 했을 거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너그럽고 어질며 총명하고
고구려 백제에 비해 신라는 수도를 옮기는 천도가 한 번도 없었을 정도로 안정된 사회였다는 점 또한 여왕이 나온 배경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대내외 조건이 갖춰졌다 하더라도 선덕여왕의 성품이 너그럽고 어질고 총명하고 똑똑했다는 점, 무엇보다 국인(國人)들이 추대했다는 점을 반드시 짚어야 한다고 조 박사는 강조한다.
‘삼국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온다. ‘선덕왕이 즉위했다. 휘는 덕만이다. 진평왕 장녀로서 어머니는 김씨 마야부인이다. 덕만은 성품이 너그럽고 어질며 총명하고 똑똑했다. 왕이 죽고 아들이 없자 국인(國人)이 덕만을 세웠다. 성조황고(聖祖皇姑)라는 칭호를 올렸다.’ (‘삼국사기’ 권5, 선덕왕 즉위년)
이 말을 풀어보면 아들이 없던 진평왕 사후에 국인들이 덕만을 추대해 왕위에 올랐다는 뜻이다. 조 박사는 여기서 특기할 만한 단어로 ‘국인’을 꼽는다. 국인이란 신라시대에 나름대로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었다. 조 박사는 여러 기록을 통해 국인의 의미를 이렇게 적고 있다.
‘‘삼국유사’에는 진지왕이 나라를 다스린 지 4년 만에 국인들이 그를 폐했다는 기록이 있다. (국인은) 왕위계승과 폐위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나 세력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이로 미뤄보면 선덕여왕의 왕위계승에 관여한 국인들은 그녀를 지지하는 정치세력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우리 역사의 여왕들’)
비록 성골 남자가 없어 선덕이 여왕이 되었으나, 왕이 여론을 무시하거나 집권세력의 분위기를 무시한 독자적 선택이 아니었음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생전에 진평왕은 딸이 왕위를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정치조직 개혁과 정비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한다. 폐위된 작은아버지 진지왕의 아들 용수(자신의 딸 천명의 남편이기도 함)를 불러들여 왕실 업무를 총괄하는 최고 관부인 내성사신에 임명했다. 혹시라도 범(凡) 왕족으로 기득권을 갖고 여왕 즉위에 반대하는 세력이 되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다.
왕을 호위하는 경비부대인 사위부도 개편해 왕위계승에 반대할 세력을 제거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반란세력에 대한 처벌도 가혹했다. 진평왕은 죽기 1년 전인 631년에 반란을 일으킨 이찬 칠숙과 아찬 석품의 난을 진압하면서 칠숙의 경우 무려 구족(九族)을 멸하는 연좌제를 단행해 반란의 싹을 잘라내려고 애썼다.
선덕여왕은 비교적 오래전에 왕위계승을 통고받았다. 진평왕이 선덕공주를 왕위계승자로 삼은 시기는 30대 초반인 612년 전후로 추정된다고 한다. 632년 50대 초반으로 왕위에 오르기 전까지 대략 20년 동안 왕위 계승자의 지위를 갖고 산 셈이다. 21년 동안 진평왕은 딸에게 제왕의 자질을 키우도록 했을 테니 선덕왕은 ‘준비된 왕’이었다는 게 학계의 중론이다.
연호를 고치는 자신감
‘삼국사기’를 쓴 고려시대 유학자 김부식은 ‘신라에서 여자를 일으켜 세워 왕위에 올렸으니 실로 난세의 일이다. 나라가 망하지 않은 것이 다행’이라고 대놓고 욕을 했지만 신라 사람인 김대문은 ‘화랑세기’에서 ‘선덕공주는 자라며 용봉의 자태와 태양의 위용을 갖추어 왕위를 이을 만했다’고 전혀 다른 이야기를 전한다. ‘삼국사기’는 아예 선덕여왕을 여왕이라 칭하지 않고 ‘선덕왕’이라고 표현했을 정도다. 그러나 ‘삼국사기’를 참조하면서도 민간에 유통하고 있던 사료나 설화들을 적극 모아 자료로 삼은 일연의 ‘삼국유사’는 선덕여왕으로 표기하고 있다(김기흥 ‘천년의 왕국 신라’). 이는 민간에서도 여왕의 즉위가 큰 관심사였음을 짐작케 한다.
즉위 원년 선덕여왕은 대신인 을제(乙祭)에게 국정 전반을 맡겼다. ‘아무래도 집권 초반기 순탄하지 않았을 즉위 과정에서 왕위 문제를 논의할 때 지도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보이는 을제에게 국정을 맡겨 진골 귀족들의 반발을 잠재우려 한 조치’(김기흥 ‘천년의 왕국 신라’)로 추정된다.
전반기 정국 운영은 ‘삼국사기’를 토대로 할 경우 몇 가지로 정리된다. 우선 즉위한 해에 각 도에 사신을 파견해 홀아비와 홀어미, 부모 없는 어린아이와 늙어 자식이 없는 사람, 그리고 혼자 힘으로 살아갈 능력이 없는 사람을 구제했다. 어려움에 처한 백성들을 위로하고 구제하는 민심수습의 일환으로 재위 2년 되던 633년에는 전해의 가뭄을 이유로 그해 세금을 면제해주기도 했다.
재위 3년 정월에는 깜짝 놀랄 만한 조치를 단행하는데, 다름 아닌 연호를 인평(仁平)으로 고친 것이다. 아버지 진평왕의 국상기간이 끝나자 아버지 때부터 쓰던 ‘건복’이라는 연호 대신 독자적인 연호를 쓴 것이다. 이는 자신감의 표현이며 자신의 통치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선덕여왕은 전쟁도 많이 치렀다. 당시 정세가 그럴 수밖에 없었다. 신라는 진흥왕 때 영토를 크게 넓혔다. 북한산비 창녕비 마운령비 황초령비 등 우리가 국사 시간에 달달 외운 ‘진흥왕 순수비’가 이를 잘 말해준다. 신라의 영토 확장에 자극받은 백제와 고구려는 계속해서 신라를 공격했다. 신라는 두 나라를 상대로 여러 차례 전쟁을 벌이지 않을 수 없었다. 선덕여왕 대에도 마찬가지였다. 다행히 여왕은 재위 5년째인 636년 서남쪽 변경에 쳐들어온 백제 군사들을 물리쳤다. 재위 7년에는 고구려와의 전투에서 크게 이겼다.
한편 재위 8년 2월에 서울 외에 작은 도시를 두는 인구 분산책을 꾀했고 재위 9년에는 도당유학생을 파견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선덕여왕의 최고 업적으로 첨성대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첨성대가 여왕의 작품이라는 점은 여러 기록에 나온다.
‘‘삼국사기’에는 첨성대에 대한 기록이 없지만 별을 관측하는 건물(瞻星臺)이라는 명칭 때문에 고려 말이나 조선 초에도 첨성대가 ‘천문관측대’라는 것을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일연이 쓴 ‘삼국유사’에는 선덕여왕 대에 돌을 다듬어 첨성대를 쌓았다는 기록이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선덕여왕 2년(633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나타나며 조선 말기 ‘증보문헌비고’는 선덕여왕 16년(647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구체적인 제작시기까지 기록하고 있다. 다만 이 책들이 어떤 자료를 근거로 했는지가 안 나타나 있다.’(‘우리 역사의 여왕들’)
첨성대 같은 관측 건물을 세워 자연재해를 미리 예방하려 했던 것은 여왕이 그만큼 뛰어난 왕이었음을 보여준다.
불교의 힘
여왕은 연호를 바꾼 해에 분황사(芬皇寺)를 낙성한다. 분황사는 경주시내 황룡사 터 바로 옆에 있는데, 후대에 다시 지어져 지금도 사찰로 이용된다. 선덕여왕은 이미 3만여 평(9만9000여㎡)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사찰인 황룡사가 지척에 있는데도 분황사를 또 지었다. 공사기간만 3년이 걸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석공만 200여 명, 인부 100여 명을 합쳐 모두 300여 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이는 아버지의 후광에 힘입어 왕위를 계승하고 역시 아버지가 만들어놓은 정치적 틀 속에서 안주하던 방식을 어느 정도 떨쳐내고 자기 나름의 정치를 펼쳐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김기흥)이라는 분석이다.
이 분황사는 ‘향기로운 황제의 사찰’이라는 이름에서부터 여성적이다. 더구나 1915년에 일본인들이 탑을 수리하다가 2층과 3층 사이에서 돌로 만든 사리함을 발견했는데 뜻밖에 실패와 바늘통 같은 각종 바느질 용구가 출토됐다. 함께 출토된 금바늘 은바늘은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것이라기보다 귀족들, 나아가 왕실이 갖고 있던 물건임을 짐작케 해 선덕여왕과의 관련성을 짚는 학자들이 있다고 한다.
선덕여왕은 이름부터 불교적이다. 아버지 진평왕은 석가모니 이름을 가졌고 어머니 이름‘마야’도 석가모니 어머니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선덕이란 이름도 ‘불교경전인 ‘대방등무상경(大方等無想經)’에 나오는 선덕바라문을 모범으로 해 지었을 가능성이 크다.’(김기흥)
여왕은 재위 15년 동안 무려 25개 사찰을 창건했다. 이는 통치와 관련한 나름대로의 수단이라는 분석이 많다.
‘해동의 명현 안홍이 지은 ‘동도성립기’에 이런 기록이 있다. 신라 27대에 여자가 왕이 되니 덕은 있어도 위엄이 없으므로 구한이 침범하게 되었다. 만약 대궐남쪽 황룡사에 구층탑을 세우면 이웃 나라의 침해를 진압할 수 있을 것이라 하여 탑을 세웠다. 제1층은 일본, 제2층은 중화를, 제3층은 오월을, 제4층은 탐라를, 제5층은 응유를, 제6층은 말갈을, 제7층은 단국을, 제8층은 여적을, 제9층은 예맥을 진압시킨다.’(‘삼국유사’ 권3 탑상 4 황룡사구층탑, ‘우리 역사의 여왕들’에서 재인용)
실제로 선덕여왕 즉위 후 통치가 순조로웠던 것만은 아니다. 후기로 갈수록 심해졌다. 642년 가을, 백제 의자왕이 군사를 일으켜 신라 서쪽 40여 성을 빼앗아갔고 그해 8월에는 백제 고구려 연합군이 당항성을 빼앗아 당나라와 통하는 길을 끊으려고 했다. 또 같은 달 백제장군 윤충이 대야성을 공격해 함락되었는데, 이 전투에서 조카 김춘추의 딸과 사위가 죽기도 했다. 놀란 여왕은 자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위급함을 알리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선덕여왕은 불교세력을 정치에 이용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이때 ‘뜬’ 인물이 자장이다. 진골 귀족 출신 자장은 높은 관직을 사양한 채 당나라에 건너가 불법을 닦았다. 그는 유학 중 직접 문수보살을 보았다면서 신라 왕실은 석가모니 집안과 같이 부처님으로부터 미리 특별한 약속을 받은 종족으로 다른 귀족들과는 출신 성분이 다르다는 사실을 직접 들었다고 전하면서 왕실의 권위를 높이고자 노력했다.
자장은 여왕의 배려로 당에서 공부했고 다시 여왕의 뜻에 따라 귀국했다. 그는 당 유학 중에도 단지 불법을 닦는 데 그치지 않고 늘 신라의 안전을 걱정하며 여왕 통치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 두 사람은 거의 동년배로 알려졌다. 자장은 귀국 후 여왕에게 황룡사에 구층탑을 세우면 이웃 나라들이 여왕을 깔보지 못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여왕은 그를 황룡사 사주 겸 국통에 임명해 불교교단을 정비하고 전국의 승려를 조직화했다.
자장은 국민을 상대로 보살계를 주었는데, 이 보살계는 살생을 무조건 죄악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재미로 살생을 하면 문제가 되지만 나라나 부모를 위한 살생은 괜찮다는 것이다. 국가의 운명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전쟁에 동원되어야 했던 국민에게 살생은 죄가 안 된다고 함으로써 불교가 전쟁 수행을 중시하는 세속의 가치와 대립되지 않음을 강조한 것이다. 결국 선덕여왕은 왕 자신이 불교세력에 의지함으로써 기존 정치세력과 무관한 새로운 세력을 통해 왕권을 더욱 강화하려는 의도를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비담의 난
선덕여왕은 ‘첫 번째 여왕’으로서 선구자적 어려움을 톡톡히 치러야 했다. 자장조차 중국에 유학하면서 태화못이란 곳에서 만난 신령으로부터 ‘여자가 통치를 하면 나라가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는 기록(‘삼국유사’)이 있다. 사람도 아닌 유령이 이런 말을 했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귀신조차 여왕의 존재를 달갑지 않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당시 남성들 사이에도 여성비하 의식이 존재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선덕여왕은 결국 말년(647년)에 대규모 반란사태에 직면한다. 비담과 염종의 난이 바로 그것이다. ‘봄 정월에 비담과 염종 등이 말하기를 여자 임금은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없다며 반역을 꾀하여 군사를 일으켰으나 이기지 못했다.’(‘삼국사기’ 권5. 선덕왕 16년)
이 난은 비록 성공하지 못했지만 여왕의 통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수많은 귀족이 가담해 여왕에게 엄청난 심적 고통을 안겼다. 난에 가담한 조정 신료가 30명에 달해 주요 직책을 맡은 신료 중 적지 않은 수가 반란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된다. 비담은 선덕여왕을 여왕이 아니라 여주(女主)라고 비하해 부를 정도였다.
비담은 귀족 중에서도 최고 귀족이었다. 정당한 왕위계승자가 없을 때 가장 먼저 왕위에 오를 수 있는 ‘상대등’이었다. 그는 당시 당나라 태종이 신라에서 온 사신에게 ‘그대 나라는 여자를 임금으로 삼고 있으므로 이웃 나라의 업신여김을 받고 임금의 도리를 잃어 도둑을 불러들이니 해마다 편안할 때가 없다’고 말한 것을 전하며 반란세력을 규합했다고 한다. 후계자(진덕여왕)까지 여왕으로 정해지자 난을 일으켰다.
반란은 김유신에 의해 진압된다. 김유신은 당시 특별한 존재였다. 부친 서현이 이미 왕실의 일원인 숙흘종의 딸 만명과 결혼해 왕실이 외가였으며 여왕의 조카이기도 한 김춘추와 그의 여동생(문희)이 결혼해 왕실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였다.
김유신은 목숨을 아끼지 않고 적진으로 돌진하고, 한 전쟁터에서 승리하고 돌아와서는 집에도 들르지 않고 곧바로 다른 전쟁터로 달려가는 등 충성심과 용맹심을 타고난 인물이었다. 그는 선덕여왕을 철저하게 지지하고 보호하려 애썼다. 비담의 난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하늘에 제사를 드리며 한 말에는 그의 심경이 잘 나타나 있다.
‘자연의 이치에서는 양은 강하고 음은 부드러우며 사람의 도리에서는 임금이 높고 신하가 낮습니다. 만약 혹시 그 질서가 바뀌면 곧 혼란이 옵니다. 지금 비담 등이 신하로서 군주를 해치려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침범하니 이는 이른바 난신적자로서 사람과 신이 함께 미워하고 천지가 용납할 수 없는 바입니다. …생각건대 하늘의 위엄은 사람의 하고자 함에 따라 착한 이를 착하게 여기고 악한 이를 미워하시어 신령으로서 부끄러움을 짓지 말도록 하십시오.’(‘우리 역사의 여왕들’에서 재인용)
김유신은 여왕이 통치를 잘할 수 없다는 이유로 반란을 일으킨 비담에 대해 군신관계를 중요시하는 유교의 명분을 들었다. 일부 귀족들이 여자를 비하하는 것에 대한 반대명분을 내세운 것이다.
여성의 승리
역사상 첫 여왕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시대상황마다, 왕마다 서로 달랐다. 당과 연합해 고구려와 백제를 병합한 후 다시 당의 공격을 받은 문무왕 때는 당에 대해 당당했던 여왕을 향한 추모 분위기가 일었다. 당시 문무왕은 선덕여왕이 세운 영묘사를 성전사원으로 관리하고 자신도 이 영묘사 앞에서 열병행사를 할 정도였다. 선덕여왕이 세운 황룡사 구층탑을 중수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에서도 여왕이 백제와 고구려의 협공 속에서 국가를 수호하는 위업을 닦았다고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신라 하대에 이르러 헌안왕은 선덕과 진덕 두 여왕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과인은 불행히도 아들이 없고 딸만 있다. 우리나라의 옛 일에 비록 선덕과 진덕 두 여자 임금이 있었으나 이는 암탉이 새벽을 알리는 것과 비슷하므로 본받을 일이 못 된다. 사위(경문왕)는 비록 나이가 어리지만 노련하고 성숙한 덕을 가지고 있다. 경들은 그를 왕으로 세워 섬기면 반드시 선조로부터 이어온 훌륭한 왕업을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다.’(‘삼국사기’ 권11 헌안왕 5년 봄 정월) 그가 이 말을 한 30년 뒤에 경문왕의 딸인 신라 세 번째 여왕, 진성여왕이 즉위하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선덕여왕은 재위 5년째인 636년부터 병이 나 몸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이종욱 교수는 여왕의 말년을 이렇게 기술했다. ‘선덕여왕은 636년 3월 병이 들었는데 의술과 기도로는 고칠 수 없어 황룡사에서 백고좌회를 열기도 했다. 어떤 병이 걸렸는지는 알 수 없으니 그 후 10년간 병에 시달린 것으로 볼 수도 있다. …647년 1월8일 선덕여왕은 세상을 떠났다. 그 열흘 후 비담의 난이 진압되고 그(비담)의 목이 떨어졌다.’(‘춘추’)
이 교수는 ‘신라의 역사’라는 책에서 신라시대 여성의 지위가 딱히 높지는 않았다고 밝힌다. 부계제 사회였기 때문에 혼인을 하면 여자는 남자 집으로 거처를 옮기는 게 원칙이었다. 다만 여자 집안의 신분이 높으면 남자가 여자 거처로 옮겨 여러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신라는 신분의 지배가 ‘부계’보다 우위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여왕이 나왔다고는 해도 다른 관직에 여성이 임명된 예는 찾기 어렵다. 그러나 왕실에서는 왕위계승을 둘러싸고 여자들도 권력게임에 합류했다. 7세에 왕이 된 진흥왕의 뒤에서 섭정한 지소태후나 진평왕의 죽음을 비밀로 하고 사도왕후와 미실 등이 진지왕을 즉위시킨 과정에서 왕실 여성들의 역할이 막대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독특하게 여성들 중 왕비를 공급하는 가계(인통)가 있었다고 한다. 지배세력의 부인들을 배출하며 세력을 유지하는 독특한 가계(진골정통 대원신통)였는데 ‘이는 세계 역사상 유례를 찾기 어려운 신라의 독특한 제도’(이종욱 ‘춘추’)라고 한다.
이처럼 신라를 움직이는 사회 시스템은 현대와는 비교할 수 없는 철저한 신분제(골품·骨品)였다. 그런데도 오늘날 다시 선덕여왕이 소설 드라마 같은 문화 아이콘으로 등장한 이유로는 뭐니뭐니해도 여성의 지위 향상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달라졌음을 꼽을 수 있다.
‘그들이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남성들보다 뛰어난 힘을 가졌다거나 정치적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었기 때문은 아니었다. 도리어 남성들과 비교해볼 때 여러 측면에서 열악한 상황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왕의 등극이 이뤄진 것은 남성에 대한 여성의 승리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인기 드라마는 힘이 세다. 사극 ‘선덕여왕’이 시청률 30%를 넘나들자 이 드라마의 밑바탕이 된 ‘화랑세기’ 필사본이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함께 인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도권 사학자들은 여전히 ‘화랑세기’ 필사본을 위서(僞書)로 보고 있다.
‘화랑세기’는 신라시대 귀족 김대문이 저술한 책으로, 당대 화랑들을 대표하는 풍월주 32명의 삶을 기록한 일종의 전기다. 1145년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나 고려 후기에 승려 각훈이 정리한 ‘해동고승전’에서도 ‘화랑세기’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어 고려시대까지는 이 책이 남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선시대 이후 ‘화랑세기’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오랫동안 사라진 책으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1989년 ‘화랑세기’ 발췌본이 나타난 데 이어 1995년에는 발췌본의 원본에 해당하는 162쪽짜리 ‘화랑세기’ 필사본의 존재가 알려졌다. 필사본 ‘화랑세기’는 남당 박창화씨가 1930~40년대 일본 궁내성 도서료(오늘의 서릉부)에서 근무할 때 필사한 것이라고 한다.
‘화랑세기’ 필사본은 필사자의 역할과 발견되기까지의 경위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내용 또한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즉 근친혼, 통정 및 사통 등 오늘날의 상식과 윤리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섹스 스캔들’이 궁궐과 화랑들 사이에서 일상적으로 벌어졌음을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화랑세기’는 후대 사람들이 신라를 폄하하기 위해 만들어낸 위작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러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선덕여왕의 정치적 라이벌로 나오는 미실이 진흥왕, 진지왕 부자를 섬기고(후궁), 진흥왕의 손자인 진평왕 대에는 정비(正妃)가 되고자 하며, 세종 전군이라는 본남편을 두고도 애인 설원랑과 사통(私通)하여 아들을 낳는 등 한 여자를 중심으로 복잡한 남녀관계 구도가 펼쳐지는데도 시청자들이 부담 없이 이를 즐기는 것을 보면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어쨌든 진위 논란을 떠나서 드라마 ‘선덕여왕’을 제대로 따라잡으려면 ‘화랑세기’의 힘을 빌리지 않을 수 없다. ‘화랑세기’ 연구의 권위자인 서강대 이종욱 교수는 이와 관련해 수많은 논문과 책을 썼다. ‘대역 화랑세기’(소나무, 2005)는 ‘화랑세기’ 필사본을 번역해 주해를 단 것이고, ‘화랑세기로 본 신라인 이야기’(김영사, 2000)는 ‘화랑세기’에 나타난 신라시대 풍속사를 정리한 책이다. ‘색공지신 미실’(푸른역사, 2005)은 왕들에게 색공(色供)을 바치며 30년간 정권을 장악한 신라 여인 미실에 대한 이야기이고, 가장 근래에는 삼국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태종무열왕의 일대기 ‘춘추:신라의 피, 한국·한국인을 만들다’(효형출판, 2009)를 펴냈다. 물론 ‘춘추’ 역시 ‘화랑세기’의 기록을 근거로 태종무열왕의 삶을 재구성한 것이다.
미실의 색공은 어디까지?
먼저 드라마 ‘선덕여왕’의 전반부를 이끌어간 주인공 미실에 대해 알아보자. ‘화랑세기’에 나타난 미실의 행적은 드라마보다 훨씬 충격적이다. 드라마가 ‘15금’이라면 책은 ‘18금’ 수준이랄까. ‘화랑세기’에서 미실은 6세 풍월주인 세종 전군의 정부인이자 11세 풍월주 하종의 어머니로 소개된다. 전군이란 왕의 후궁에게서 난 아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렇다면 세종 전군은 누구인가? 지소태후와 태종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진흥왕과는 어머니가 같고 아버지가 다른 형제다.
진흥왕은 사도왕후와 결혼해 동륜과 금륜(진지왕) 두 아들을 두는데, 사도왕후가 바로 미실의 이모다. 그리고 미실은 결혼한 몸으로 진흥왕의 후궁이 된다. 미실은 버젓이 남편이 있음에도 이모부인 왕과 사통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진흥왕의 아들인 동륜태자에게도 색공을 한다. 이는 사도왕후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사도왕후는 조카 미실에게 동륜태자와의 사이에서 아들이 태어나면 태자비로 삼겠다고 약속한다. 당시 동륜태자의 할머니 지소태후(세종의 어머니로 미실에게는 시어머니)는 태자비로 만호공주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사도왕후는 조카 미실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동륜태자가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자 둘째 왕자 금륜이 태자가 된다. ‘화랑세기’에 따르면 진흥왕이 죽자 사도왕후는 전왕의 왕비이며 신왕의 어머니인 태후로서 왕위를 장악하기 위해 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고 은밀히 미실과 금륜이 관계를 갖게 하여 이후 미실을 비로 맞이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이 음모에는 미실의 남편 세종도 가담했고, 심지어 미실의 요구로 세종은 사도왕후와 사통한다.
하지만 진지왕(금륜)이 아내인 지도왕후를 사랑해 미실을 왕후로 봉하지 않자 사도태후와 미실은 3년 만에 진지왕을 폐위하고 죽은 동륜태자의 아들 백정을 즉위시켰다. 그가 26대 진평왕이다. 사도태후는 13세의 어린 진평왕에게 다시 미실을 보낸다. 이미 서른이 넘은 미실이었지만 진평왕에게 색공을 하여 후궁이 되고 천하를 호령하면서 자신의 이모인 사도태후를 지원한다. 그 사이 미실은 남편 세종과의 사이에서 하종과 옥종을, 동륜태자와는 애송을, 진흥왕과는 반야 난야 수종을, 설원랑과는 보종을, 진평왕과는 보화를 낳았다. 색공을 통한 이모와 조카의 합작은 30년간 지속되었다.
선덕여왕의 남자들
오늘의 상식으로는 미실이 행한 ‘색공’을 이해하기 어렵다. 아니 간통죄로 감옥을 제집 드나들 듯해야 할 상황이다. 물론 당시에도 미실의 방탕한 삶은 비난의 대상이었고, 그로 인해 미실은 그토록 원하던 정비가 되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후궁에 머물러야 했다. 하지만 미실을 단지 부정한 여인이라고 손가락질할 수 있을까? ‘색공지신 미실’에서 이종욱 교수는 이렇게 설명한다.
“신라인들에게 색공은 널리 행해졌다. 색공은 골품과 지위가 낮은 사람이 그 아내의 색, 즉 성(性)을 골품과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바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색공은 단순히 에로티시즘의 문제가 아니라 고도의 정치적 행위였다. 색공의 대가로 자신과 그 일족들이 부귀를 얻었기 때문이다.”
미실은 근친혼을 통해 혈연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던 신라 사회를 이해하는 열쇠다. 즉, 미실의 색공은 신라 왕위 계승의 실상, 성골과 진골의 골품제, 풍월주를 중심으로 한 화랑도, 상속과 혼인, 처첩 관계, 사통관계 등 얽히고설킨 여러 가지 사회적 관계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역사의 창구인 것이다.
그렇다면 진평왕의 뒤를 이어 신라 제27대 임금이 된 선덕여왕에 대해 ‘화랑세기’는 어떻게 전하고 있을까? 진평왕을 끝으로 신라는 성골 남자가 없어져 여자지만 성골 신분인 27대 선덕, 28대 진덕여왕이 즉위했다. 처음에 진평왕은 폐위된 진지왕의 아들 용수를 사위로 삼아(선덕여왕과 자매인 천명공주의 남편) 왕위를 물려주려 했으나, 마음을 바꿔 용수의 동생 용춘과 선덕을 맺어주고자 한다. 하지만 이들 사이에서 자식이 없자, 다시 용수에게 선덕을 모시게 했으나 이들 사이에서도 자식을 얻지 못하자 결국 선덕에게 왕위를 물려준다. 용수는 천명공주와의 사이에서 아들 춘추(태종무열왕)를 두어 결국 자식 대에서 왕위에 오르는 데 성공한다. 용수와 용춘 형제는 선덕여왕에게 평생 충성을 바쳤고, 대신 선덕여왕은 조카인 춘추를 후계자로 키웠다. 그러나 드라마에서처럼 선덕여왕과 미실이 권력을 놓고 치열하게 다퉜다는 기록은 ‘화랑세기’에도 없다. 두 사람을 동시대 인물로 그린 것은 철저하게 드라마의 상상력인 셈이다.
‘화랑세기’와 태종무열왕
이종욱 교수는 ‘춘추’에서 태종무열왕을 바로 보기 위한 세 가지 전제를 말한다.
첫째, 고구려·백제·신라를 동족의 나라로 보는 ‘민족사’의 개념을 버려야 한다. 삼국은 서로 다른 정치적 성장과정을 겪은 이질적인 사회였기 때문에 신라가 외세(당나라)를 끌어들여 동족의 나라를 멸망시켰다는 비판이야말로 역사왜곡이라는 것이다. 이로 인해 삼한통일의 기반을 닦은 춘추의 업적도 폄하될 수밖에 없다.
둘째, 신라의 삼한통합(삼국통일)은 불완전한 것이라고 평가하는 것 역시 역사를 정치의 시녀로 만든 왜곡에 불과하다.
셋째, 따라서 삼국시대에 신라는 외국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나오는 춘추, ‘민족사’의 시각에서 평가된 춘추가 아니라 진짜 역사 속의 춘추를 재구성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종욱 교수가 말하는 진짜 역사 속의 춘추란 ‘화랑세기’에 등장하는 세상을 다스린 주인이자 영걸한 군주인 춘추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이 진짜 태종무열왕의 모습인지는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 왜냐하면 ‘화랑세기’ 진위 논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팜파탈과 카리스마, 그 영원한 매혹
정여울│문학평론가 suburbs@hanmail.net│
- 밀턴, ‘실락원’ 중에서
그녀의 강렬한 눈빛과 마주치는 순간, 우리는 선과 악을 가르는 판단의 잣대를 잃어버린다. 그녀의 잔혹하지만 아름다운 독설, 타인의 안녕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소름끼치는 무심함 앞에서도, 사람들은 선뜻 반기를 들지 못한다.
올여름 안방극장에서 가장 매혹적인 캐릭터 중의 하나는 단연 ‘선덕여왕’의 미실이다. 주인공 선덕여왕보다 오히려 강렬한 흡인력으로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미실의 매혹, 그 비밀은 무엇일까. 왜 시청자는 미실 앞에서 윤리적 잣대를 슬그머니 내려놓는 것일까. 그녀가 잔혹한 살인조차 서슴지 않는 줄 알면서도 왜 우리는 미실의 카리스마와 관능적 매혹에서 눈을 뗄 수 없는 걸까. 왜 우리는 순수하고 지혜롭고 강인한 선덕여왕보다 ‘색공술(色供術)’로 권력을 얻은 악녀 미실에게 이끌리는 것일까. 아니, 미실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사악함’ 때문에 매력적인 것일까.
‘악녀’라는 단순성의 베일을 벗겨내고 보면 미실의 복잡다단한 매력이 드러나지 않을까. 요부이자 악녀로 유명하지만 천하를 호령한 정치가로도 악명 높은 한국의 클레오파트라, 미실. 우리는 미실의 매력과 클레오파트라의 매력을 비교하면서 강력한 카리스마와 팜파탈적 매력을 동시에 지닌 두 사람이 현대사회에서도 대중에게 갖는 짙은 호소력의 진원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녀들은 색공술로 권력을 얻었기 때문에 나쁜 것이 아니라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남성도 얻기 힘든 권력을 쟁취했기 때문에 남성들의 공포와 혐오감을 자극했던 것이 아닐까. 흥미롭게도 미실과 클레오파트라의 중요한 공통점 중의 하나는 두 사람 모두 살아서는 최고의 권력을 얻었지만 죽어서는 승리한 남성들의 역사에서 철저히 배제당한 역사의 타자가 되어버렸다는 점이다. 그녀들은 남자도 아닌 여자가, 정당한 방법이 아닌(?) 육체적 사랑으로,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을 더럽혔다는 역사적 혐의로 소환되곤 했다.
팜파탈의 끝없는 귀환
안토니우스와 이집트 여왕의 관계는 추문 성격이 지나치게 과장되었다. 기원전 37년, 안토니우스가 클레오파트라에게 처음으로 영토를 내준 일은 이집트 여왕을 유리하게 해준 것으로, 로마 영토를 탕진하기 시작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요컨대 안토니우스가 맹목적인 정열로 인해 나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악녀에게 영토를 탕진한 것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이들의 진짜 목표는 클레오파트라를 악녀로, 이집트를 로마를 위협하는 왕국이자 라틴 문명의 미덕을 타락시키는 나라로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요소가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동방에 대한 혐오감, 이방적인 것에 대한 공포감 그리고 여성 혐오증이 그것이다.(‘마지막 파라오 클레오파트라’, 마르탱 콜라 지음, 임헌 옮김, 시공사, 267쪽에서 인용)
미실은 한국사에서 철저하게 은폐·말살되었다. 미실이라는 인물이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동방예의지국의 이름을 더럽힌다고 여겨졌기 때문일까. 현대 한국은 국가라는 이데올로기를 세우는 데 역사를 동원했다. 삼국시대와 고려, 조선시대에도 엄연히 그 나름의 법률과 도덕이 존재했으나 민족사는 단군 이래 한국사의 무대에 등장한 모든 사람들에게 현대의 윤리, 도덕의 옷을 입혀버렸다. 따라서 현대 한국사학의 학문적 권력을 장악한 연구자 집단이 만든 역사체계로는 미실이란 존재를 도무지 설명할 수 없다. 그렇기에 그들은 미실 이야기가 담긴 ‘화랑세기’를 한낱 소설이라고 주장한다. 이렇게 되면 미실의 존재는 근원적으로 부정된다.(‘색공지신 미실’, 이종욱 지음, 푸른역사, 7쪽에서 인용)
버나드 쇼는 ‘시저와 클레오파트라’(1898)에서 시저의 남성적 카리스마를 강조하기 위해 클레오파트라를 강인한 팜파탈이 아닌 새끼고양이처럼 깜찍한 어린아이로 만들어 그녀의 성적 매력을 은근슬쩍 삭제해버리기도 했다. 셰익스피어의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1607)에서는 스물한 살의 요염하고 성숙한 여성으로 그려졌던 클레오파트라가, 쇼의 작품에서는 위급할 때마다 유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철부지 16세 소녀로 폄하되었다. 클레오파트라의 나이를 줄임으로써 천하의 시저와 안토니우스마저 무장해제시켜버린 팜파탈의 공포감을 지울 수 있었던 것일까.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승리자의 역사 속에서 아무리 제2, 제3의 클레오파트라를 마녀로 몰아붙여도, 그녀들의 숨길 수 없는 매력에 중독된 수많은 예술가가 매번 그녀들을 다른 빛깔로, 각 시대의 가장 위력적인 담론과 예술사조로 다시 소환해냈다는 것이다. 낭만주의 시대에 가장 인기 있는 주제가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의 비극적인 사랑이었으며, 오랫동안 ‘화랑세기’의 위작 논쟁으로 역사의 테두리 바깥에 추방되어 있던 미실은 ‘알파걸의 시대’ 21세기 한국에서 다시금 화려하게 부활했다. 셰익스피어가 클레오파트라에게 바친 찬사는 아마도 미실에게 매혹된 수많은 신라남자에게도 해당되지 않았을까.
“나이도 그녀를 시들게 하지 못하고, 아무리 자주 만나도 그녀의 무한한 변신은 지겹게 여겨지지 않아요. 다른 여자들은 그들이 채워주는 욕망에 싫증나게 하지만, 그녀는 가장 만족스럽게 채워주었을 때 오히려 더 큰 욕망을 느끼게 하지요. 가장 야비한 일도 그녀에게는 그럴듯하게 어울려서 거룩한 사제들도 그녀의 방종을 축복해줄 정도랍니다.”(셰익스피어,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중에서)
[보기] 1. ~ 는 미실이 색공한 순서(세종은 성골도 아니고 미실이 그의 정비였기에 색공관계는 아님)
2. [ ]는 왕의 대수
3. 점선은 동일인물
내 앞을 가로막는 자들에겐 죽음뿐
남성이 남몰래 품고 있는, 강한 여성에 대한 근원적 공포와 적대감이 투사된 캐릭터가 바로 미실과 클레오파트라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은 첫 회부터 왕을 암살할 계획을 세우고, 왕의 유서를 은닉한 후 다음 왕좌에 오를 사람까지 자신이 직접 결정하며, 그가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화랑, 즉 군사력을 동원해 멀쩡한 국왕을 왕좌에서 끌어내리는 쿠데타를 감행한다. 천하를 호령하던 최고의 남자를 둘이나 제거해버린 미실의 강력한 힘 앞에서 대적할 사람은 없다.
그녀는 천하의 모든 것을 가졌지만 황후가 아닌 것이 싫다. 그녀의 유일한 결핍을 채워줄 사람을 찾기 전까지 그녀는 어떤 잔혹함도 불사할 것이다. 진흥대제의 유훈을 저버리고 금륜태자를 유혹해 동침한 그녀는 그를 ‘진지왕’으로 만들고 그의 아기까지 낳았지만 황후로 만들어주겠다던 애초의 약속을 들어주지 않자 자신의 아기까지 서슴없이 유기한다. “미안하구나. 아가야, 난……. 이제 더 이상 네가 필요 없다.” 자신의 아기까지 버린 마당에 남의 아기가 눈에 들어올 리 없다.
“미실을 대적할 자! 북두의 일곱 별이 여덟이 되는 날 오리라!”라는 신탁을 실현할지도 모르는 쌍둥이가 진평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태어나자 미실은 불안에 휩싸인다. 쌍둥이가 태어나면 성골 남자의 씨가 마른다는 끔찍한 금기 때문에 아이를 숨길 결심을 한 진평왕은 시녀 소화를 시켜 미래의 선덕여왕을 데리고 멀리 도망가달라고 부탁한다. 그 쌍둥이를 찾아 없애기 위해 혈안이 된 미실은 궁궐의 입구를 철저히 통제하여 쓰레기 한 조각도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지만, 풍월주 문노와 소화의 협동작전으로 아기는 무사히 궁을 빠져나가고 만다. 끝내 아기를 찾지 못한 미실은 궁궐의 출구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 병사들을 무참히 학살한다.
“사람은, 능력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부주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병사의 목을 벤다. 그녀의 얼굴 또한 죽은 병사의 피로 얼룩져서 한층 그로테스크해진다. “사람은….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사람은! 그럴 수 없어! 칠숙! 지금 당장! 그 계집과 쌍둥이의 한쪽을 찾아와라! 얼마가 걸리든, 얼마가 죽든 상관없다! 반드시 찾아 내 앞에 데려와라! 알겠느냐?”
흥미로운 점은 미실은 늘 수많은 사람 앞에서 대사를 읊지만, 단 한 사람도 미실에게 ‘예, 아니오’ 이외의 다양한 의견을 내놓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녀는 수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지만 사실 대화는 없고 오직 추상같은 명령과 독백에 가까운 선언만이 난무한다. 그리하여 그녀는 모두를 지배할 수 있지만, 그래서 더더욱 철저히 외롭다. 궁궐 안의 모든 비밀, 왕실 사람들의 모든 치부와 아킬레스건을 샅샅이 알고 있는 미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운명의 덫에 걸려 신음하는 영혼들을 한껏 비웃는다. 비밀의 열쇠는, 오직 미실의 것이라고, 그녀는 믿고 있기 때문이다.
왕조차 숨죽여 지내게 만드는 미실의 권력, 그 배후에는 ‘사랑의 기술’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미실이 신라의 권력을 제패하게 만든 첫 번째 색공의 대상은 진흥왕이었다. 이미 세종의 아내이면서 게다가 금륜태자의 아이를 가진 상황에서도, 미실은 진흥왕의 몸과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는다.
“진흥제가 한 번 사랑하고 두 번 사랑하고는 곁을 떠나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미실에게 전주의 이름을 내렸는데(그 지위는 황후와 같았다). 미실을 총애함이 사해를 뒤집을 만하였다.”(‘화랑세기’, 김대문 지음, 이종욱 옮김, 소나무, 123쪽에서 인용)
타인의 욕망을 읽는 기술
신라의 권력자들이 하나같이 미실의 색공에 무장해제당했듯이, 로마 최고의 권력자 안토니우스 또한 이집트 여왕의 매력에 기쁘게 굴복한다. 로마의 영광을 부르짖던 남성들은 하나같이 안토니우스가 아닌 클레오파트라를 비난했다. 로마 역사가들은 클레오파트라의 침실에 들어간 것은 분명 카이사르와 안토니우스였음에도 그들의 욕망이 아니라 ‘이집트 여자’의 유혹만을 단죄했다. 마치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비난이 로마의 역사를 구하기 위한 미션이라도 되는 듯이.
총명하고 용감했던 안토니우스가 클레오파트라의 마력에 홀려 로마를 도매금에 팔아넘겼다는 식의 묘사가 로마 측 기록에 난무하는데,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한 이집트 여자가 만취한 로마 장군에게 로마 제국을 통째로 요구하게 되었다. 그녀의 애정을 받는 대가로 그는 그 괴물에게 자신을 완전히 내주고 말았다.”(플로루스) 그러나 클레오파트라의 매력을 묘사하는 문헌들에서 그녀는 단지 색공의 화신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클레오파트라의 가장 큰 매력은 그녀의 화술에 있었다고 한다.
그녀의 매력은 미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었다. 플루타르크에 따르면 “모두들 이야기하는 그녀의 아름다움은 비할 데 없이 뛰어난 것도, 보는 순간 사로잡힐 만한 것도 아니었다”고 한다. 그녀는 “미모로도, 기품으로도 옥타비아(안토니우스의 아내)를 능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플루타르크는 클레오파트라가 상대를 놀라게 하고 ‘넋을 빼앗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녀의 화술이 뛰어났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지적이고 생동감 있는 그녀의 이야기는 ‘그녀의 말하는 모든 것의 묘미를 돋우는’ 달콤한 목소리를 타고 듣는 이를 사로잡아서 ‘그녀에게 벗어날 수 없게 만들었다’고 한다. (‘클레오파트라’, 에디트 플라마리옹 지음, 지현 옮김, 시공사, 117쪽 인용)
마찬가지로 미실이 사람들을 사로잡은 또 하나의 무기는 바로 뛰어난 독심술과 현란한 화술이다. 수많은 은유와 상징을 품어 안은 말들을 단 한순간 짧은 문장으로 툭 내던지는 미실의 화술은 클레오파트라가 남성들을 매혹시킨 화려한 화술과도 일맥상통할 것이다. 미실 또한 자신을 위협하는 천명공주의 성장 앞에서 매혹적인 화술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거의 독백과 다름없이 진행되는 그녀의 연설 앞에서 미실파 남자들은 그저 머리를 조아리고 그녀의 전광석화 같은 두뇌회전에 감탄할 뿐이다.
“천명이 꼭 어린 날의 저 같지 않습니까? 어린 시절 지소태후께서 날 궁에서 쫓아낸 적이 있었습니다. 난 궁을 쫓겨나면서 만약 다시 돌아온다면 그때의 나는 예전의 미실은 아닐 거라, 다짐했지요. 그리고 그리했습니다. 헌데 보니, 천명공주가 그랬습니다. 용수공을 잃고 아기를 가진 채 궁을 나가면서, 다시 돌아올 땐 예전의 천명이 아닐 거라 다짐한 겁니다. 천명은 지난 1년 동안 온몸의 피를 돌리고, 뼈를 깎고, 살을 태우며, 큰 그림을 그렸을 겁니다. 그런 자의 도전이라. 그런 공주의 도전….”
모두들 미실의 미소 뒤에 감춰진 진의를 몰라 전전긍긍하며 공포에 사로잡힌다. 미실은 적의 능력이 뛰어날수록 흥분하는 승부사의 기질을 감추지 못한다. 그녀는 자신의 권력을 탐내는 모든 남자, 그중에서 자신이 쓸만하다고 믿는 유능한 인재들을 자신의 색공으로 사로잡는다. 그녀는 남편이 있지만 남편에게도 다른 남자와의 관계를 암묵적으로 공인(?)받을 정도로 거침없는 캐릭터다.
“이제 저는 백정왕자의 황후가 될 것입니다. 제가 또, 다른 사내의 부인이 되는 것이 마음 쓰이십니까?” 세종은 고개를 가로젓는다. “진흥대제께오서 말씀하셨습니다. 미실 공주는 어느 사내든 혼자는 차지할 수 없는 여인이라고요. 다만 내가 왕도 성골도 아닌 것이 한스러울 뿐이오.”
시간을 지배하는 기술
‘화랑세기’에는 미실의 현란한 미색과 남다른 문장실력이 그녀를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고 나와 있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미실의 매력을 좀 더 합리적인 근거에서 찾아낸다. 미실의 용병술과 독심술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미실에게 ‘시간을 관리하는 기술’이 없었다면 미실은 왕을 위협하는 권력까지 갖지는 못했을 것이라는 관점, 그것이 드라마 ‘선덕여왕’이 보여주는 현대적 역사의식이다.
아직 농경사회였던 신라사회에서 백성들의 생사고락을 틀어쥐고 있는 가장 커다란 권력은 왕권도 부권도 아니었다. 바로 ‘날씨’야말로 농경사회의 숨은 신이었던 것이다. 농경만이 유일한 경제적 원천이었던 사회에서 국왕이 아무리 몸 바쳐 기우제를 지내도 비가 오지 않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누가 그 왕을 믿고 따르겠는가.
미실의 비밀병기, 그것은 바로 언제 비가 내리고, 언제 비가 그칠지를 비롯하여 시간에 따른 기후의 변화가 촘촘히 기록되어 있는 명나라의 비밀문서 책력(대명력)이었다. 명나라의 책력만으로는 신라의 상황에 맞는 기후 대응전략을 짤 수 없기에 드라마 ‘선덕여왕’은 또 하나의 서사적 포석을 깔아놓는다. 사다함, 바로 미실의 첫사랑이다. 그녀의 이루어질 수 없었던 첫사랑의 마지막 선물 사다함의 매화, 그것이야말로 미실의 마르지 않는 권력의 원천이다. 천하에 현존하던 모든 책력 중 가장 정확하다는 대명력을 손에 넣음으로써, 미실은 신라를 지배할 수 있는 강력한 지식을 독점하게 된 것이다. ‘앎의 권력’을 십분 활용했던 미실의 지혜를 완성한 것은 바로 그녀의 첫사랑이었다. 미실의 첫사랑이 그녀에게 몰래 남긴 가야의 책력이 없었다면 대명력은 신라에 직접 적용될 수 없었던 것이다.
“사다함 그 충성스러운 분이 가야를 정벌한 후 진흥대제를 속이면서까지 저에게 빼돌린 마지막 선물. 전쟁에 나간 정인(情人)을 배신하고 다른 사내의 부인이 된 저에게 가야의 책력을 남겨주었지요. 우리에게 그 가야의 책력이 있기에 대명력을 삼한 땅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을 지배하게 된 미실 또한 또 다른 시간에 지배당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그녀의 비밀병기이자 유일한 아킬레스건이다. 지금은 미실에 비해 한없이 연약한 천명공주이지만, 그녀는 미실의 아킬레스건을 알고 있다. 용수공의 유복자를 낳은 후 천명은 자신의 아들에게 이름을 지어준다. “미실 공주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지요. 가장 강한 것은 세월이다. 미실도 세월 앞에서는 어쩔 수 없다. 하여 세월을 뜻하는 이름을 지었지요. 이름을 ‘춘추’라 지었습니다.” 천명(하늘의 운수)과 춘추(자연의 시간)를 당하지 못하는 것이 미실의 유일한 아킬레스건이었던 것이다.
미실과 클레오파트라는 ‘사랑의 달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식의 달인’이었다. 언어와 예술, 과학과 철학을 비롯한 거의 모든 학문에 통달해 있었던 미실과 클레오파트라의 ‘지식권력’이야말로 그녀들의 진정한 무기였다. 말하자면 ‘색공’은 그녀들의 방대한 지식권력의 아주 작은 ‘일부’였을 뿐이다. 색공술에 가려 그들의 르네상스적 지식의 힘은 은폐되었던 것이 아닐까. 미실은 문장과 언변이 유창해 700권이 넘는 문서 기록을 남겼으며 그녀의 아들 보종이 한때 그녀의 기록을 필사하여 보관했을 정도라고 한다.
클레오파트라와 미실의 힘은 예술과 학문에 대한 감식안에 있었다. 클레오파트라는 지덕체의 완벽한 일치를 위해 프로그래밍된 백과전서식 교육을 받았을 뿐 아니라 전무후무한 외국어의 달인이었다고 한다.
만인의 사랑, 만인의 두려움
“그녀의 혀는 마치 각기 다른 음을 내는 여러 개의 악기와도 같다. 그녀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여러 나라 말을 구사했다.” “클레오파트라는 호메로스의 서사시를 비롯하여 헤시오도스와 핀다로스의 작품, 당시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보다 더 사랑을 받았던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메난드로스의 희극,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의 역사서를 읽고 공부했다. 그리고 데모스테네스의 대화집으로 수사학을 배웠다. 과학 교육 역시 중시되어 대수와 기하, 천문학과 의학 수업을 받았다. 예술 분야에도 특별한 소질이 있던 그녀는 그림 그리는 법, 7현 리라 연주법, 노래하는 법 등을 배웠으며…, 특히 말타기를 아주 잘했다.”(‘클레오파트라’, 에디트 플라마리옹 지음, 33쪽 인용)
미실은 앞서 살펴봤듯이 제왕이 되기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추었다. 모든 면에서 웬만한 남자보다 나으므로 그녀가 여자라는 치명적 약점은 그녀에겐 핸디캡 축에도 들지 못한다. 그러면 미실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일까. 진정하게 마음을 나눌 사람이 없다는 것, 권력을 얻었으나 백성의 마음까지는 얻지 못했다는 것이 그녀의 약점이었다. 권력으로 사로잡은 마음이기에 아무도 그녀를 진심으로 위해주지 않는다.
그녀에게는 덕만처럼 “사막에선 눈물을 아껴야 해”라고 말해주는 엄마도 없고 “내가 그 모든 사람들을 미실에게 잃고 오직 하나 지킨 것은 천명 너뿐이다”라고 말해주는 아버지도 없다. 미실은 색공으로 정치적 발판을 마련했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 아니라 만인의 ‘사랑’이 아닌 만인의 ‘두려움’으로 권력을 장악했기 때문에 그토록 외로웠던 것이 아닐까.
분명한 것은 그녀들의 수많은 능력 중 ‘색공’ 즉 사랑의 기술은 ‘일부’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녀들은 ‘고작’ 색공술로 세상을 정복한 것이 아니라, 그녀들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능력 중 유독 ‘사랑의 기술’이 세상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기 좋았던 것뿐이 아닐까. 그녀들은 색공의 화신이기 이전에 화술의 달인이었고 문장의 달인이었으며 외교술과 용병술뿐 아니라 예술과 지식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르네상스적 지식인이었다.
전혜린은 말했다. “성이란 화폐처럼 중성적일지 모른다. 거기에 색채를 부여하는 것은 인습 같다”고. 이것이야말로 우리 모두가 알지만 모른 척하는 ‘섹스의 상대성’이다. 절대로 일부일처제가 아니었던 신라사회에서 미실의 색공은 다소 무분별하긴 했으나 치명적인 허물은 아니었다. 문제는 미실의 권력을 탐하는 남성들의 욕망이었고, 이집트 여자에게 로마를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남성들의 정치적 박탈감이었던 것이다.
미실과 클레오파트라, 이 세기의 팜파탈들이 끊임없이 예술의 소재가 되는 것은 그들이 오직 밀실의 감정으로 제한된 개인의 육체적 사랑을 공동체의 구경거리로, 희대의 스캔들로 비약시켰기 때문이다. 그녀들이 예술의 영원한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섹스야말로 인간이 모든 지성과 감성을 총동원해도 그 실마리를 풀어낼 수 없는 영원한 신비이기 때문이 아닐까. 섹스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찬사와 가장 혹독한 비난을 동시에 받은 테마였으며 바로 이 섹스를 정치의 중심으로, 세계의 중심으로 끌어올린 희대의 팜파탈들은 예술의 영원한 테마가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학자들은 입 모아 말해왔다. 섹스는 인류의 옆구리에 입을 벌리고 있는 신비한 상처라고. 섹스는 우리 인류의 모든 결함의 근원이요 원리라고. 인류 역사상 남성에게 여성의 육체만큼 ‘찬양의 대상’이자 ‘저주의 대상’이 된 지속적인 예술의 테마는 없었다. 그러나 톨스토이 같은 멋진 사람들은 솔직하게 인정했다. “성욕과의 싸움이 가장 어려운 투쟁”이라고.
인류에게 섹스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한, 섹스에 대한 모든 비밀이 밝혀져도 여전히 섹스가 인류 공통의 화두인 한, 미실과 클레오파트라는 영원한 만인의 연인으로, 팜파탈의 화신으로 기억될 것이다. 그녀들에게 사랑과 정치는 분리된 기술이 아니었다. 그녀들의 관능이 곧 그녀들의 지식이었으며 그녀들의 사랑이 곧 그녀들의 정치였다. 결국 그녀들이 이긴 것이다. 세상을 뒤흔든 그녀들의 사랑도, 도무지 남성들은 따라갈 수 없었던 그녀들의 정치술도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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