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 陽 五 行
(낮은 기운-음→) (높은 기운-양→) (다섯-오↗) (움직일-행→*↘*항렬-항↘*→)
四 柱 八 字
(넷-사↘) (기둥-주↗*버틸-주↘) (여덟-팔↓) (글자-자↘)
음양과 오행은 / 사주팔자를 이루고
음양은 대립과 조화를 띈 둘을 뜻하며, 오행은 水 火 木 金 土를 말한다. 다음과 같다.
오행 과정 기후 방향 색깔 장기 五官 동물 감정 맛 소리 음색 숫자
木목 발생 바람 동 녹색 간장 눈 닭 분노 신 외침 ㄱ 3 8
火화 성장 더위 남 빨강 심장 혀 양 희열 쓴 웃음 ㄴ 2 7
土토 성숙 습기 중앙 노랑 비장 입 소 사려 단 노래 o 5 0
金금 수렴 건조 서 흰색 폐장 코 말 우수 매운 울음 ㅅ 4 9
水수 잠복 추위 북 검정 신장 귀 돼지 공포 짠 신음 ㅁ 1 6
목-화-토-금-수-목은 서로 살리는 순서이고, 목-토-수-화-금-목은 서로 치는 순서이다. 이렇게 돌고 돌며 어울려진다.
사주는 년 월 일 시를 듯하며, 팔자는 사주에 각각 천간과 지지를 집어넣은 여덟 글자를 뜻한다.
乾 坤 初 卦
(하늘/마를-건→) (땅-곤→) (첫-초→) (점괘-괘↘)
元 亨 利 貞
(으뜸/처음/기운-원→) (형통할-형→) (이로울-리↘) (곧을/바를-정→)
건괘와 곤괘는 모든 괘의 시초로 / 큰 기운이 트이니 바름을 이롭게 한다
건괘(乾卦☰)는 양으로만 이루어졌고 하늘이며 아버지를 나타낸다. 곤괘(坤卦☷)는 음으로만 이루어졌고 땅이며 어머니를 나타낸다.
이 외에 음양이 섞인 6괘가 있어 8괘가 이루어진다. 문언(文言)에 말하기를 元은 착함의 자라남이고,
亨은 아름다움의 모임이고, 利는 의로움의 조화이고, 貞은 세상일의 근본이다라고 하였다.
乾은 한 자격을 지닌 사람이 알맞은 자리를 잡아 힘을 얻는 과정을 말한 것이다.
坤은 한 자질을 지닌 사람이 넓은 덕을 닦아 주위의 마음을 얻는 과정을 말한 것이다.
그러나 자리를 얻었음에 그 자리에 집착하고, 마음을 얻었음에 그 마음에 기뻐하면, 포악해지고 오만해진다.
후회하게 되고 피투성이가 되리니, 언제나 道를 따르라고 하니, 바로 乾과 坤의 가르침이다. 자리를 덕보다 높이면 나쁘다.
이를 천지비(天地否)괘라고 한다. 덕을 자리 위로 높이면 좋다. 이를 지천태(地天泰)괘라고 한다.
응용한자
음경(陰莖) 음모(陰謀) 음울(陰鬱) 음부(陰府) 양각(陽刻) 양지(陽地) 양산(陽傘) 양삭(陽朔)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행상(行商) 행장(行狀) 항렬(行列) 항오(行伍) 사분오열(四分五裂) 사통오달(四通五達) 주련(柱聯) 주석(柱石) 전주(電柱) 지주(支柱) 팔등신(八等身) 팔각(八角) 문자(文字) 자해(字解) 자목(字牧) |
건공(乾空) 건조(乾燥) 건포도(乾葡萄) 곤전(坤殿) 초보(初步) 초야(初夜) 초지일관(初志一貫) 괘사(卦辭) 점괘(占卦) 팔괘(八卦) 원수(元首) 원소(元素) 원로(元老) 원흉(元兇) 만사형통(萬事亨通) 이익(利益) 편리(便利) 이검(利劍) 이자(利子) 정결(貞潔) 정숙(貞淑) 정렬(貞烈) 정조(貞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