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아름다워진 한국 화장실

醉月 2008. 10. 13. 19:44
축구공·피아노 모양… 동물 모양 문… 호수가 한눈에…
‘아름다운 한국의 화장실’이란 책이 출간됐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가 공동으로 펴낸 책으로 대한민국 화장실의 문화와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특히 전국에 있는 250여곳의 화장실을 7개월 동안 일일이 발로 둘러보고 1400여장에 달하는 사진으로 정리한 점이 돋보인다. 행정안전부 원세훈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불과 20여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화장실 수준이 뒤떨어져 있었다”며 “이 책자의 발간과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운영 등 우리나라 화장실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한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의 그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책 속을 잠깐 들여다본다.

▲ 염원화장실(경기도 수원시) / 2003년 제5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우수상' 수상 작품.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예술공원 내 야외음악당 앞에 위치하고 있는 화장실이다. 2002년 6월 한·일 월드컵 4강 진출을 기념하기 위해 축구공 모양을 형상화해 만든 화장실이다.
▲ N-서울타워 스카이 화장실(서울 남산) / 남산 정상에 우뚝 선 N-서울타워 전망대에 설치된 스카이 화장실. 해발 350m 높이에 위치하여 남산의 4계절은 물론 밤과 낮 그리고 보는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서울의 역동적인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 서울대공원 기린(경기도 과천시) / 2001년 제3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최우수상' 수상 작품.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 기린 축사 앞에 설치된 동물 모양을 한껏 표현한 화장실이다. 대변기 부스에 색색깔의 동물 모양을 그려서 동물원 내에 있는 화장실임을 표현하고 있다. 대소변을 할 때나 세면대에서 손을 씻을 때 동물들이 뛰노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 덕평 자연휴게소(영동고속도로 상행선) / 2007년 제9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수상 작품. 경기도 이천 영동고속도로 상행선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이다. 화장실 외벽을 목재로 마감하고 중앙에 대형정원을 설치하여 화장실 어디서나 자연을 느낄 수 있게 설계했다. 일시에 이용객이 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특성상 입구 공간을 넓게 구성한 점도 돋보인다.
▲ 피아노 화장실(경기도 남양주시) / 기피시설로 여겨지던 하수처리장을 생태공원으로 만들고 그 입구에 피아노 모양의 화장실을 만들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에 있는 화장실로 올라가면 폭포와 산이 보인다. 내부 디자인도 음표, 피아노 건반을 주제로 하여 만들어졌다. 한국 최초로 저작·재산권을 등록한 공중화장실이기도 하다.
▲ 절물휴양림(제주도 제주시) / 2004년 제6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우수상' 수상 작품. 제주시 봉개동에 있는 절물자연휴양림 입구에 위치한 화장실이다. '절 옆에 있는 우물'이라 하여 '절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제주의 야생과 오름 식생을 관찰할 수 있는 생태친화적 화장실이다.
▲ 금강휴게소(경부고속도로 하행선) / 2004년 제6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최우수상' 수상 작품. 충청북도 옥천군 동이면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에 위치한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만든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이다. 뒤로 흐르는 금강줄기와 나지막한 산, 그 맞은편에 자리한 화장실이 마치 한 폭의 그림 같다. 오·폐수 자체 정화 시설을 갖추고 있는 환경친화적인 화장실이다.
▲ 설록차 뮤지엄 오설록(제주도 서귀포시) / 2002년 제4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수상'수상 작품.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설록차 생산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를 찾는 관광객을 위하여 깨끗하고 아담하게 건립된 화장실이다. 작은 규모지만 직선을 배제하고 곡선만을 사용해 화장실을 설계한 점이 돋보인다.
▲ 호반화장실(경기도 고양시) / 2006년 제8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특별상' 수상 작품. 경기도 고양시 일산 호수공원 내에 그림같이 자리하고 있는 화장실이다. 화장실 옆에 화장실 박물관을 설치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동서양 각국의 화장실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다. 특히 호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물 안 쓰는 소변기'를 설치한 점이 돋보인다.
▲ Toilart Studio(강원도 춘천 남이섬) / 2007년 제9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특별상' 수상 작품.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남이섬 유원지에 위치한 화장실이다. 폐자재인 빈 병, 깨진 벽돌, 철사 등을 이용해서 오래된 화장실을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켰다. 관광명소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