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史관련

한국해군 소해헬기 사업

醉月 2008. 11. 24. 12:19

주한미군 MH-53 헬기 배치계획에 따라 한국해군 소해헬기 사업 본격 추진예상

美,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1개대대 철수 보완조치로 A-10기 공격기 10여대와 F-16 1개대대, 그리고 소해용 MH-53 헬기 배치등을 실시하는 것으로 16일 알려졌습니다.

평택이나 원주에 배치중인 아파치헬기비행대중 1개 대대를 2009년 3월경 철수하는 것과 맞춰 이루어지는 전력보강 차원인데 여기서 주목되는 것은 미해군과 해병대가 사용하는 대형 헬리콥터 MH-53 2대의 주한미군에 배치입니다.

 

미공군의 MH-53G 특수전용 헬기들은 2008년말 퇴역이 결정된 상태이며 미해군용 MH-53E가 배치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의미는 AH-64가 서해안에서 고속침투정등 북의 해상침투에 대한 주야간 전천후 공격임무중 일부를 소해용 헬기가 맡아 사전 저지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따라서 2대라는 부족한 숫자로는 역시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없기때문에 동임무를 한국해군이 대부분 수행해야 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소해헬기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국 AH-64의 철수에 따라 그간 거론되던 한국 육군의 미육군 중고 아파치 헬기 도입이 어느정도 종결되었으며 두번째로 소해헬기 사업에도 미국의 입김이 강화되는 상황을 조성하고 있다는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미국 시콜스키 MH-60S형이 유로콥터사의 EH-101보다 성능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위에 서기 위한 방편으로 주한 미군이 이용되고 있다는 정황이 아닐까합니다.

더불어 이런 분위기에 편승한 브로커들과 한몫보려는 사이비 관련자들의 움직임도 잘 관찰해 본다면 재미있을 것같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A-10기의 증강과 MH-53 헬기 배치는 주한미군의 아파치 헬기(AH-64D) 2개 대대 가운데 1개 대대(20여대)를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으로 차출하는 계획의 대안으로 뿐 아니라 전작권 전환에 대비한 보완전력 제공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설명은 연합뉴스에 게재된 MH-53 헬기 설명인데, 내역은 엉뜽하게도 미공군 특수전용 헬기인 MH-54J/M에 대한 내용입니다.

◇ MH-53은 어떤 헬기 = 미국 해군과 해병대가 사용하는 수륙양용의 헬기이다. 저고도, 장거리, 은밀한 침투, 주야간, 악천후 등 최악의 조건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특수작전부대의 침투와 구출, 재보급을 전문으로 하며, 지형 추적 레이더와 지형 회피 레이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LIR), 지도헌시장치는 승무원들이 지형 형세를 따라가고 장애물을 피하며, 저고도 침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7.62mm 기관총 3정을 장착하고 38명의 병력과 9천kg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
재원은 기장 28m, 기고 7.6m, 기폭 21.9m, 최대속도 320km/h, 항속거리 1천km 등이다.

다음은 얼마전 우리의 아카데미과학에서 발매한 MH-53E 헬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카데미과학의 설명이 유력뉴스 공급자보다 낫게 설명이 되어 있어 첨부합니다.

 

제조사 :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 사(社)시코르스키 항공기 제작부문
■ 배치일자 : 첫 비행 - 1981년 10월 23일 / 운용개시- 1986년 6월
■ 동력원 : 제너럴 일렉트릭 T64-GE-419형 터보샤프트 엔진×3기 (엔진 1기당 출력 4,750 축마력)
■ 길이 : 동체부분-73피트 4인치(22.35미터) / 전체길이-99피트 0.5인치(30.18미터)
■ 높이 : 28피트 4인치(8.64m)
■ 로터직경 : 79피트(24.08m)
■ 중량 :

-최대 이륙중량, 외부화물 탑재시 : 69,750파운드 (약 31,693kg)
-최대 이륙중량, 기내화물 탑재시 : 69,750파운드 (약 31,693kg)
-공허중량 : 36,745파운드(약 16,667kg)
■ 비행속도 : 최대 150노트(시속 278km)
■ 상승고도 : 10,000피트(약 3,048m)
■ 항속거리 : 최대 1,050 해리(1944.6km)
■ 승무원 : 조종사 2명, 기내요원 1명
■ 탑재량 : 병력 55명 또는 화물 32,000파운드(약 14,512kg)

 

MH-53E 씨 드래곤은 미국 시코르스키사가 제작한 H-53E/S80 헬리콥터 시리즈의 최신 군용모델로, 서방세계에서 만들어진 헬리콥터 중에선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기종이다. MH-53E의 주된 용도는 해상구역의 소해(掃海:기뢰제거)작업이지만, 부차적으로 함선의 물자보급에도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이라크 전에서는 전투공격 임무에 투입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비행 중 기체 상호 간의 공중급유, 정지비행 상태의 공중급유, 조난탐색 및 구조, 지상 및 해상지역의 기체외부 화물탑재 운송 등의 임무에도 사용 가능하다.

 

MH-53E 씨 드래곤은 CH-53E 슈퍼 스탤리온에서 개량, 발전된 기종이며, 원형기에 비해 중량이 많이 늘어나긴 했어도 그 만큼 더 많은 연료를 실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MH-53E는 항공모함 및 기타 전투함에서 운용이 가능하며, 55명의 병력 혹은 16톤의 화물 탑재 시 약 50해리(92.6km), 10톤의 화물 탑재 시엔 최대 500해리(926km)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또한 MH-53E는 마크105형 소해 슬레드(자기반응식 기뢰 제거용), ASQ-14형 사이드스캔 소나, 마크103형 기계식 소해시스템(계류형 기뢰 제거용) 등 다양한 종류의 기뢰탐지 및 제거 장비를 견인할 수 있다

 

MH-53E 시드래곤은 CH-53E에서 파생된 미해군용 기뢰소해용 헬기로, 동체측면의 스폰슨에 복합소재의 초대형 연료탱크를 적재하며 탑재용량은 12,113ℓ이다. 또한 유압, 전기계통, 항법, AFC 등도 개량되었다. 소해장치 견인 제어장치를 포함하여 자동조종으로 소해작업이 가능하다. 미국외에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출형 MH-53E(S-80M)를 기뢰소해용 헬기로 도입하여 운용중이다. 그러나 유사시 병력수송용이나 특수부대 침투용으로 개조할 수 있다

 

H-53의 종류
TH-53A - training version used by US Air Force (USAF)
HH-53B - CH-53A type for USAF search and rescue (SAR)
CH-53C - heavy-lift version for USAF, 22 built
HH-53C - "Super Jolly Green Giant", improved HH-53B for USAF
S-65C-2 (S-65o) - export version for Austria, later to Israel
S-65-C3 - export version for Israel
YHH-53H - prototype Pave Low I aircraft
HH-53H - Pave Low II night infiltrator
MH-53H - redesignation of HH-53H
MH-53J - "Pave Low III" special operations conversions of HH-53B, HH-53C, et al.
MH-53M - "Pave Low IV" upgraded MH-53Js

YCH-53A Two prototypes with two 2850 shp T64-GE-3 engines.
CH-53A Initial production for USMC, 139 built.
RH-53A CH-53A re-engined with two 3925 shp T64-GE-413 engines as Airborne mine countermeasures (minesweeper) versions for the United States Navy, 15 conversion.
TH-53A Stripped CH-53As used for training by the United States Air Force.
CH-53A with improved transmission, larger cabin for 55 troops and automatic rotor blade folding for the United States Marine Corps, 126 built.
RH-53D United States Navy mine countermeasures version of the CH-53D, fitted with 0.50 in guns and provision for air refueling, 30 built for the USN and six for Imperial Iranian Navy Aviation (since 1979, the Islamic Republic of Iran Navy Aviation).
VH-53D Two CH-53Ds for USMC VIP transport
CH-53D Yas'ur 2000 CH-53D upgraded and improved by the Israel Aircraft Industries to extend life span past 2000.
VH-53F Six unbuilt VIP helicopters for the US Navy/Marine Corps.
CH-53G German base version of the CH-53D for German Army Aviators Corps. A total of 112 were produced
CH-53GS Update of 20 CH-53Gs
CH-53GSX A further update of six CH-53Gs for the deployment in Afghanistan starting in 2009
CH-53GA Update of further 40 CH-53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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