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 버리고 운명을 개척한 여전사 평강공주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콤플렉스 가운데 유독 내 눈길을 잡아끄는 콤플렉스가 있다. 바로 온달콤플렉스다. 온달 콤플렉스는 ‘남성이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인생을 바꿔줄 여성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심적 의존 상태’라고 한다. 말하자면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남성 버전인 셈인데, 온달과 평강공주가 자신들의 캐릭터가 이런 방식으로 통용된다는 사실을 알면 기절초풍하지 않을까.
온달이 평강공주와 결혼해 얻은 것은 과연 ‘출세’일까, 경제적 안정일까, 왕의 사위가 되는 영광이었을까. 그럼 공주 자리를 박차고 궁궐을 나와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바보 온달’과 진짜 결혼을 해버린 평강공주의 용기는 뭐가 되는가. 나에게 평강공주는 자신에게 주어진 안락한 운명을 버리고 더 큰 모험을 찾아 떠난 아름다운 여전사 자체다. 나는 ‘온달전’을 읽을 때마다 새로운 감동을 느끼는데, 그것은 주어진 운명에 맞서 ‘나만의 운명’을 창조한 사람을 향한 경의다.
‘삼국사기’ 속 ‘온달전’에서 온달은 이렇게 묘사된다. 얼굴은 울퉁불퉁 우습게 생겼지만 마음씨는 아름다웠다고. 평강공주는 어려서부터 울보여서 왕이 농담 삼아 늘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네가 늘 울어 내 귀를 시끄럽게 하니, 커서 사대부 아내는 될 수 없고, 바보 온달에게나 시집보내야겠다.” 공주가 열여섯 살이 돼 아버지가 ‘약속과 달리’ 귀족 가문의 아들과 혼인시키려 들자 드디어 평강공주의 반란이 시작된다.
“대왕께서는 늘 말씀하시기를 ‘너는 반드시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내야겠다’고 하시더니, 지금 무슨 까닭으로 전에 하신 말씀을 바꾸려 하십니까? 평민도 거짓말을 안 하려고 하는데, 하물며 지존께서 거짓말을 하셔야 되겠습니까?”
왕의 애정 어린 ‘유머’에 공주가 ‘다큐’로 화답한 셈인데, 과연 공주가 아버지의 반어적 애정을 정말로 이해하지 못해서였을까. 그녀의 말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쌓인 듯한 날카로운 분노가 서려 있다. 바로 이 대목이다. “평민도 거짓말을 안 하려고 하는데, 하물며 지존께서 거짓말을 하셔야 되겠습니까?” 왕이 격노한 지점도 바로 여기일 것이다. 지존인 왕을 감히 평민과 비교하다니. 하늘같은 국왕이자 아버지를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다니.
여성의 삶에 저항 ‘모험의 길’ 선택
그러나 공주로서는 왕의 언어, 아버지의 언어, 남성의 언어로 이뤄진 이 세계 매트릭스가 답답하기 그지없었을 것이다. 그녀는 왕의 식언(食言), 말하자면 ‘통치자의 습관적인 거짓말’을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 아닐까. 그녀는 자신의 결혼을 기화로 왕의 통치방식에 대해 근본적으로 문제제기를 한 것은 아닐까. 이는 관습으로 굳은 왕실의 정략결혼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는 여성 삶에 대한 저항이었다. 분노한 아버지에게 내쫓긴 공주는 패물을 챙겨 궁궐을 홀로 나선다. 그녀는 마치 오랫동안 치밀하게 계획한 사람처럼, 이미 이렇게 될 줄 알았던 것처럼 누구도 꿈꾸지 않았던 ‘가지 않은 길’을 걸어가기 시작한다.
이어서 공주가 온달 어머니와 온달에게 직접 청혼하는 일도 놀랍지만, 온달과 눈먼 노모의 반응 또한 흥미롭다. “내 아들은 가난하고 누추하니, 귀한 분이 가까이할 바가 못 됩니다. 지금 그대의 냄새를 맡으니 향기가 남다르고, 손을 만져보니 부드럽기가 마치 솜과 같습니다. 반드시 귀한 사람일 텐데, 누구에게 속아서 이곳에 왔습니까? 내 아들은 배고픔을 참지 못해 느릅나무 껍질을 벗기러 간 지 오래됐는데 아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온달은 한 술 더 떠 평강공주를 귀신 취급한다. “이곳은 어린 여자가 다니는 곳이 아니니, 너는 틀림없이 사람이 아니고 귀신일 것이다. 가까이 오지 마라.” 온달과 노모는 이렇게 저절로 굴러들어온 엄청난 행운을 거절할 뿐 아니라, 평강공주를 야멸치게 내치기까지 한다. 온달은 처음부터 분수를 넘은 출세도, 운명을 뛰어넘은 영광도 원치 않은 것이다.
이런 온달을 어떻게 ‘온달 콤플렉스’의 원조 격으로 끌어내릴 수 있겠는가. 그럼에도 공주는 굴하지 않는다. 공주는 자신을 매몰차게 거절한 온달의 뒤를 따라가 그 누추한 집의 사립문 밑에서 한뎃잠을 잔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청혼프로젝트에 도전한다. 또다시 자신을 거절하는 완강한 온달 모자를 향해 공주는 역사에 길이 남을 감동의 프레젠테이션을 펼친다.
“옛사람의 말에 ‘한 말의 곡식만 있어도 방아를 찧을 수 있고, 한 자의 베만 있어도 바느질을 할 수 있다’ 했으니, 마음만 맞으면 되지 부귀한 뒤에라야 함께 살 수 있겠습니까?”
천하의 평강공주가 바보 온달을 삼고초려해 마침내 결혼에 골인한 것이다. 그녀는 패물을 몽땅 팔아 살림을 장만하고, 혜안을 발휘해 ‘임금이 타던 말(馬) 가운데 병들고 여위어 내버린 것’을 온달로 하여금 사오게 해 준마로 키우는 데 성공한다. 나무껍질을 벗겨 연명하던 온달을 온갖 무예와 뛰어난 전술을 갖춘 위대한 전사로 만든 것도 공주의 지혜와 용맹이었다.
고구려에서는 매년 3월 3일이면 낙랑 언덕에 모여 집단으로 사냥하고 제사를 지냈는데, 왕과 신하, 군사가 한데 모인 자리에서 그동안 공주와 함께 갈고 닦은 온달의 무예가 드디어 빛을 발한다. 그제야 왕은 그가 온달임을 알아챈다. 전쟁이 일어나자 온달은 선봉에 서서 용맹스럽게 싸워 큰 전공을 세우고, 왕은 비로소 온달을 인정해 받아들인다. “이 사람은 내 사위다.” 이 짧은 문장에는 잃어버린 딸을 되찾은 왕의 기쁨, 가난하고 미천하다는 이유로 그를 바보 취급했던 과오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딸의 반항을 무시한 채 그녀를 내쳤던 과거에 대한 뼈아픈 회한이 녹아 있다.
세상 편 가르는 이분법에 맞서
미천한 바보 온달을 훌륭한 장군으로 키운 것은 평강공주였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가장 위험한 전쟁터에 자원한 것은 온달 자신이었다. “서쪽 땅을 되찾지 못한다면 돌아오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전쟁터로 떠난 온달은 신라군 화살에 맞아 중도에서 죽고 만다. 온달 시신을 거둬 장사를 지내려 하니 영구가 움직이지 않았다. 평강공주가 와서 온달의 관을 어루만지며 속삭였다. “죽고 사는 것은 이미 결정됐으니 마음 놓고 돌아가소서.” 마치 아내의 마지막 인사를 기다리기라도 한 듯, 드디어 온달의 관이 움직여 장사를 지낼 수 있었다.
나에게 평강공주는 세상 바깥에서 세상 안쪽을 ‘넘보기만’한 존재가 아니라, 세상 바깥에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창조적 에너지를 발견한 사람이다. 세상 바깥에서 세상 안쪽을 바꾼다는 것이 어찌 쉬운 일이겠는가. 그것은 그녀가 공주였기 때문이 아니라 공주를 넘어선 삶을, 여성의 운명을 넘어선 삶을 꿈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세상 안쪽의 부귀영화에 안주하지 않고, 세상 바깥의 싸움으로 자신을 날카롭게 벼린 사람. 그녀가 내던진 것은 단지 공주 자리가 아니라, ‘내 운명을 아버지가 결정한다’는 사실이었다.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오는 것이 최고 명예였던 시절, 그녀는 남편을 출세시키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운명의 덫을 피하지 않고 운명과 싸우는 인간의 길 위로 내보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나라를 지키는 힘은 왕후장상 DNA를 가진 사람만이 아니라, 평범한 백성의 용기와 사랑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평강공주는 평민과 귀족의 구분을, 남자와 여자의 구분을, 생과 사의 구분을 뛰어넘어 자신의 삶을, 사랑을, 꿈을 지켜냈다.
알파걸의 유쾌한 반란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남장소녀’의 영웅적 이미지를 수없이 봐왔다. 대표적 사례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잔 다르크다. 당시에는 여성이 남장을 하는 것이 큰 ‘죄’였다. 그녀는 수많은 남성 속에서 ‘전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리고 유사시 정조를 지키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반박했지만 통하지 않았다. 그녀는 법정 명령에 따라 다시 여자 옷을 입었다. 하지만 감옥을 찾아온 한 잉글랜드 영주가 그녀를 강간하려 들자 다시 남장으로 돌아갔다고 한다. 그녀의 선택은 단지 정조를 지키는 것을 넘어 ‘한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제주도 신화의 대표적 여신 자청비(自請妃)는 자신에게 ‘배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에 남장을 결심한다. 빨래터에서 만난 나그네 문국성 도령이 글공부를 하러 떠난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녀는 즉석에서 남장을 하고 따라나선다. 그날부터 두 사람은 한솥밥을 먹고 한 이불 속에서 잠을 자며, 함께 서당에 앉아 글공부를 한다.
날이 갈수록 자청비의 공부는 일취월장하고, 문 도령은 자청비를 따라가지 못해 전전긍긍한다. 한 방에서 잠을 자다 보니 점점 자청비 성별도 의심되기 시작한다. 자청비를 시험하려고 문 도령은 내기를 제안한다. “우리 오줌 갈기기 내기를 해보면 어떨까?” 문 도령은 남성성을 과시함으로써 그녀의 기를 죽이고 싶었던 것이다. 자청비는 꾀를 내 대나무 막대기를 잘라 바짓가랑이에 넣어둬 오줌 갈기기 내기에서조차 문 도령을 이긴다.
제주도 신화의 대표적 여신
낙심한 문 도령에게 전갈이 날아온다. 본래 하늘 옥황의 아들 문 도령은 서수왕 딸아기한테 장가를 가야 했다. 자청비는 그제야 아쉬운 마음이 들어, 버드나무 이파리에 재치만점 연애편지를 써서 문 도령을 흔들어놓는다. “눈치 모른 문 도령아, 멍청한 문 도령아. 연 3년 한 이불 속에서 잠을 자도 남녀 구별 눈치 모른 문 도령아.” ‘배움’은 그녀의 사랑을 쟁취하는 최고 미디어가 돼준다. 문 도령은 그제야 둘 사이에 흐르던 미묘한 감정의 흔들림을 깨달았고, 둘은 마침내 설레는 첫날밤을 맞는다.
그러나 부모를 거역하지 못한 문 도령은 하늘나라로 되돌아가고, 설상가상 자청비네 하인 정수남이 그녀에게 흑심을 품는다. 자청비는 사방에서 여성성을 실험당하고 있다. 부모는 딸이 “조신하지 못하다”며 꾸짖고, 연인은 사랑을 나눴으나 사랑에 책임지지 않으며, 그녀 육체를 노리는 하인까지 그녀를 괴롭힌다. 정수남에게 겁탈당할 위기에 처한 자청비는 어쩔 수 없이 그를 죽인다. 분명 정당방위였으나 부모는 오히려 자청비에게 불호령을 내린다. “이년아 저년아, 계집년이 사람을 죽이다니. 네년은 시집가버리면 그만이지만, 그 종은 살려두면 우리 두 늙은이 걱정 없이 먹여 살려준다.”
자청비는 ‘딸자식보다 종놈의 경제적 가치가 더 소중하다’는 부모와 함께 살 수 없어 또 한 번 남장을 한다. 첫 번째 남장은 ‘세상의 배움’을 위한 것이고, 두 번째 남장은 ‘나만의 운명’을 찾기 위한 모험이다. 그녀는 한 주모할머니 집에서 신세를 지는데, 그 집에서 비단 짜는 일을 돕다 자신이 짜는 그 비단이 문 도령의 결혼식 폐백에 쓸 비단임을 알게 된다.
그녀는 또다시 글솜씨를 한껏 발휘해 문 도령에게 애절한 사랑 메시지를 남긴다. 비단 무늬 자체를 사랑의 글자로 가득 도배한 것이다. “가련하다 자청비.” 그녀의 간절한 메시지는 하늘나라 문 도령에 가 닿고, 문 도령은 마침내 자청비를 만나러 온다. “드디어 내가 왔노라”며 늠름한 남성미를 발산하려는 문 도령에게 그녀는 “문구멍으로 손가락을 내놓아보십시오”라며 문 도령의 정체성을 시험한다. 문 도령이 손가락을 내놓으니, 자청비는 씩 웃으며 바늘로 손가락을 콕 찔러버린다. 하늘나라에서 몸소 행차하신 문 도령은 화가 잔뜩 나서 그녀를 떠나버린다.
부모도 모자라 이번에는 연인에게까지 버림받은 자청비. 어디에도 몸 붙일 곳이 없는 그녀는 결국 세 번째 남장을 시도한다. 이번에는 한층 강도 높은 남장인데, 바로 머리를 빡빡 밀고 승복을 입은 뒤 목탁을 치며 쌀을 얻으러 돌아다니기 시작한 것이다. 자청비는 그렇게 떠돌다 옥황상제의 궁녀들을 도와줘 문 도령을 다시 만난다. 그녀는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을 때마다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정체성을 완전히 바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나간다. 자청비에게 남장은 순결을 지키기 위한 방어책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꿈꾸기 위한 최고의 무기였던 것이다.
자청비의 마지막 관문은 하늘나라 시부모였다. “이놈 저놈 죽일 놈아, 이게 무슨 말이냐? 내 며느리 될 사람은 쉰 자 구덩이를 파놓고, 숯 쉰 섬을 묻어 불을 피워놓고 불 위에 작두를 걸어 칼날 위를 타 나가고 타 들어와야 며느릿감이 된다.”
운명을 개척하는 ‘자청’ 정신
그녀는 눈물로 세수하고 여린 발로 작두 위에 올라탄다. 그녀는 타오르는 숯불을, 번뜩이는 작두를, 거대한 구덩이를 모두 통과해 끝까지 임무를 완수한다. 끄트머리에 가서 긴장이 풀렸는지 발뒤꿈치가 슬쩍 미끄러졌고, 성기에서 피가 흘러내렸다. 이것이 자청비신화가 설명하는 ‘월경’ 기원이다. 사랑을 얻기 위해 목숨을 걸고 분투하는 여인 몸에서 흘러나온 붉은 피, 그것이 “여자아이 열다섯 살이 넘어가면 다달이 몸엣것 오는 법”이라는 것이다.
자청비는 하늘나라에서 일어난 큰 사변까지 막아내 천자에게 상을 받는다. ‘땅 한 조각, 물 한 조각’을 내주며 자청비에게 포상하려는 천자 호의를 그녀는 단호히 거절한다. “저에게 땅 한 조각, 물 한 조각은 과하십니다. 주실 것이 있으면 오곡 씨앗이나 내려주시옵소서.” 천자가 오곡 씨앗을 내주니 자청비는 문 도령과 더불어 칠월 보름날 인간 세상으로 내려왔다. 이것이 바로 ‘백중날’기원이다.
부모와 연인은 때로는 전혀 모르는 남보다 더 심한 걸림돌이 되는데, 자청비는 이름처럼 고난을 ‘자청’해 모든 간난신고를 이겨낸다. 그녀의 남장은 ‘남성처럼 힘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함이 아니라 ‘더 강인한 여성성’을 쟁취하기 위한 무기로 기능한다. 땅 한 조각, 물 한 조각을 ‘소유’하려 하지 않고, ‘오곡 씨앗’이라는 지극히 소박하고 인간적인 희망에서부터 시작하는 그녀의 용기. 그녀는 힘 안 들이고 얻은 것은 ‘자신의 것’이 아님을 본능적으로 안다. 씨앗을 뿌려 오곡을 키우고, 자연의 축복에 감사하는 마음이야말로 자청비가 가진 눈부신 여성성의 비밀인 것이다. 그녀의 첫 번째 남장은 ‘여성의 자리’를 포기한 것이고, 두 번째 남장은 ‘딸의 자리’를 포기한 것이며, 세 번째 남장은 ‘평범한 인간의 자리’마저 포기한 것이다. 그녀는 많은 것을 포기할수록 더 소중한 것을 얻어냈다. 그것은 바로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삶을 창조하는 용기와 자유다. 자청비가 쟁취한 자유는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씨앗을 뿌려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자청’ 정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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