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에 관한 최고의 책 7권
명상은 세상과 멀어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반대의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세상과 더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변화시킨다. 명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명상에 관한 책들을 살펴보자. 그리고 명상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려보자.
명상은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집중력을 키우며, 생각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기술이다. 또한 몸과 마음의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다.
어떤 면에서 보면 우리는 의식하지 않더라도 명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 있다. 명상은 우리 영혼의 내적 목소리를 듣는 한 가지 방법이다.
아무도, 아무데도 아닌 곳으로
이 책은 단연코 명상에 관한 책 중에 최고의 책이다. 현대 불교 문학의 고전이다. 이 책의 저자인 아야 케마는 불교의 수행을 진행 중에 있는 비구니이자 스승이다.
케마는 전 세계에 여러 센터를 창립하여 서양 문화권에서 불교의 길을 수년 동안 가르치면서 이 매뉴얼을 만들었다. 그녀는 간단하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불교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명상에 어려움을 겪을 때 카르마의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 빛을 비추어 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명상의 기본 가르침을 배워보자.
가장 직접적인 수단은 영원한 행복
저자 마이클 랭포드가 처음에 “사기꾼”라고 이름 붙였던 이 책은 자존감을 언급하면서 단숨에 베스트 셀러 목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에 관한 성경으로 생각했다.
상대적으로 짧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저자는 자기 통찰이 지침서처럼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독특하면서도 즐거운 방식으로 고통을 멈추고 삶을 누리는 방법을 전달한다.
이 책은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상에 가장 많이 추천되는 책 중 하나이다. 가치가 없는 것들에 대한 극단적인 두려움을 수습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내면의 에너지를 집중과 자기 탐구에 넣을 것을 촉구한다.
명상
저자 비센테 메를로는 방대한 명상 매뉴얼 이상의 책을 만들고자 했다. 의심의 여지 없이 그러한 매뉴얼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 책이 실용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의 교육적 성격은 저자의 헌신과 경험으로 명상 코스를 이끌어 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우선, 불교와 힌두교의 가장 기본적인 측면으로 깊이 파고들어, 마음 챙김을 명상의 기술로서 활용한다. 그런 다음 여러 가지 명상을 통해 교훈을 알려준다.
자신의 문에 도착하는 것 – 마음챙김의 108가지 가르침
최근 유행이 되어 가고 있지만, 명상은 수년 동안 명상의 기법으로 실천되어 왔다. 이 책에서는 ‘지혜와 연민에 관한 실용적인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
자기 관리가 중요하며, 우리가 반드시 읽어야 책 중 하나임을 뜻한다. 그 가이드라인은 안과 밖 모두 포괄적이고, 완전한 치유의 전환을 위한 여행을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불교 명상의 중심 – 석가모니의 사고 방식
냔냐포니카 테라는 석가모니의 마음챙김의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책을 발행했다. 단순하고, 직접적이고, 심오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음을 훈련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길이란 바로 마음 깊은 곳에서의 실천을 통한 것이라는 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저자는 불교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길을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상 생활에 명상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도 포함되어 있다.
평화, 건강 및 선명한 마음을 위한 20가지가 넘는 간단한 운동
명상을 연습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그 기원을 이해해야 하지만, 독서에 게으른 사람이라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저자 에릭 해리슨은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매우 기본적인 연습을 포함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그는 명상 실습이 실제로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면, 명상이 매우 간단해진다는 생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완전한 대재앙의 삶: 마음챙김 명상을 사용하여 스트레스, 고통 및 질병에 대처하는 방법
존 카밧-진은 세상이 붕괴된 것처럼 느낄 때, 정서적 균형을 찾는 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그것은 가장 복잡한 상황에서도 잘 살아갈 수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그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예를 들어, 극도의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이 있는 경우, 그는 명상과 요가에 관한 사례들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 그의 기술은 몸과 마음을 조정하여, 균형을 찾고, 행복과 치유를 자극하는 데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명상에 관한 다양한 책들은 이러한 실천이 제공하는 혜택의 범위만큼 넓은 범위를 포괄하고 있다. 명상은 당신의 마음을 쉬게 하며,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양심을 어루만져 주고 있다. ‘현실’에서 벗어나 자기 인식을 키우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바로 진정한 행복을 찾는 것이다.
지금 당장 읽어보자!
명상을 시작하기 위한 4가지 기본적인 단계
명상을 시작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가? 의식, 주목, 명상, 마음챙김, 이 모든 것들은 우리가 현재 우리 경험의 다른 측면을 알기 위한 연습이다. 명상을 시작하는 것은, 우리가 어떻게 움직이고(육체적으로건 감정적으로건) 느끼며, 상황에 반응하거나, 의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자각은 우리의 모든 창조적인 삶의 기초이자 기반이다. 우리로 하여금, 정직하고, 실용적이며, 깨어있고, 용감하며, 활동적으로 살아가도록 해준다.
하루 중 많은 시간 동안,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며, 그 일들이 부정적인 문제이건 긍정적인 것이건, 우리의 정신적 자원의 대부분을 우리의 생각에 집중하여 소모시키고 있다.
어떤 방법으로건, 우리는 자동 조종 장치를 켜고, 우리 자신과의 연결을 끊는다. 우리는 출근하기 전에, 옷을 입고 샤워를 하거나 아침을 먹는다. 당연한 일상이다. 하지만, 우리의 업무는 우리의 자리에 앉거나, 공구를 집기 전부터 이미 시작되고 있다.
명상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명상을 시작하고, 우리의 마음의 흐름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 많은 다른 길에 집중해야 한다.
가장 잘 알려지고 많이 진행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마음챙김라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 네 가지 기본 단계를 통해 개발할 수 있다.
- 모든 것에 관심을 주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판단, 정의 또는 해석하지 않고) 집중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소리, 우리가 보는 물건, 우리가 느끼는 것, 등등.. 아무런 말 없이, 조용히 관찰하자.
- 우리 자신의 생각과 감정으로 연결하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할 때, 우리는 자연히 감정과 생각이 떠오른다. 우리는 그 생각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 지금 여기에 살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지금 살아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현재에서 살고 있다. 충분한 인식을 가지고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계기는, 바로 우리의 생명이다.
- 연민을 단련하자. 연민은 너 자신을 사랑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런 다음, 이 사랑을,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과 세상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용시켜보자. 친한 사람이건, 아니면 적이건, 마찬가지로 말이다.
마음챙김의 기본적인 기술은, 다른 명상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모두가 같은 상황과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우리의 주의의 자각과, 육체적인 이완 상태를 추구한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면, 우리가 명상을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프로세스의 핵심적인 개념도 다뤄보자.
몸을 점검하기
첫 번째 아이디어는,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차분하게 하는 것이다. 의식 있는 호흡과 ‘몸 점검 ‘, 또는 ‘몸 돌아보기’ 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몸을 점검하는 것은 우리 몸을 탐색하고 기록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의 발에서부터 시작해서, 다음으로 다른 기관으로 나아갈 수 있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는 우리의 신체의 영역 각각에서, 우리가 받는 감각을 흥미롭게 관찰할 수 있다. 몸을 점검하는 5분에서 20 분 정도 지속될 수 있다.
우리가 이를 마치면, 우리는 현재의 명상 과정을 중심으로 넘어가게 된다. 우리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들을, 우리 자신의 마음에 들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관찰자로 삼을 것이다.
현재에 집중하기
우리는 물체(어떤 물체, 단지 그것을 관찰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현재의 자신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소리(우리가 명상하지 않을 때는 인식하지 못하는 모든 소리를 듣는다)와 육체적 감각(우리 몸에서 느낄 수있는 것)과 다른 사람들 사에서도 초점을 찾을 수 있다.
판단과 해석을 피하기
관찰자의 시점에서 우리 자신을 보며, 우리의 마음과 감정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우리의 내부 세계가, 우리에게 보여주고 자 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해석이나 판단에 관한 것이 아니다.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두말할 것 없이 정상적이며 우리 자신에 대해 가르쳐 줄 것이다.
이러한 연습들은, 인도어로 ‘tonglen’과 ‘metta’라 부르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Tonglen과 metta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향한 동정심을 의미한다.
우리는 용서, 감사, 그리고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한 연민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연민으로 나아가게 된다.
명상을 시작하기 위한 실용적인 연습
명상을 시작하려면, 먼저 몇 가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바로 호흡, 감각, 몸, 마음 및 일상 활동이다. 우리는 이 다섯 가지 그룹으로 실습을 분류할 수 있다:
- 현재의 경험을 관찰한다. 우리가 마치 그림을 보고 있는 것처럼 삶을 살아보자. 가능한 경우, 미소로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적인 면을 바라보도록 하자.
- 생각 관리하기. 생각은 모든 우리의 마음의 방문자를 환영하는 것이다.
- 완전한 의식에서 비롯되는 행동. 우리가 하는 일을 하나 하나 천천히 해나가야 한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활동을 늦춰보자.
- 수용과 분리. 우리는 모든 것이, 끊임없는 변화와 그 변화의 과정에 있다고 가정한다. 그 어떤 것도 쉽사리 바꿀 수는 없다.
- 동정심과 자비심. 우리는 아이를 보살피는 엄마처럼 생각하며, 모든 일이 지나갈 것을 스스로 상기시킨다.
현재의 경험 관찰
이에 관한 가장 유명한 연습법은 바로 건포도에 관한 것들이다. 우리 손에 들고 있는 건포도로, 우리는 그 모양, 질감, 색깔, 냄새 등을 관찰하게 된다.
일단 우리가 건포도를 탐구하면, 우리는 천천히 그것을 먹고, 그 관찰 결과를 우리의 입에 그대로 모으게 된다. 그런 식으로 우리는 건포도를 관찰하고, 먹는 현재의 경험에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우리가 명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연습은 바로 ‘STOP’과 ‘RAIL’이다.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 S / Stop 그만!
- T / Take 모든 순간의 완전한 의식을 가져라.
- O / Observe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관찰하자.
- P / Participate 의식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자.
- R / Recognize 당신의 경험을 인지하자.
- A / Accept 당신 자신에게 동의하자.
- I / Investigate 당신 자신의 경험을 조사하자.
- L / Liberate 당신 자신을 해방하고, 당신 자신을 확인하려 하지 마라,
생각 관리하기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각 관리를 위해, 다음 연습을 수행할 수 있다.
- 생각에 이름 붙이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아이디어에, 이름을 붙여보자.
- 스핀 사이클. 이것은 우리 생각에 구체적이고 동의하기 위한 시간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침 일찍 일어나서, 1시간 동안의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와의 토론. 이것은 우리가 받아들이는 모든 것을 의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크라테스의 명언, ‘너 자신을 알라’를 뜻하는 것이다. 먼저 자기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완전한 자각의 행동
이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활동을 종이에 적어두는 것이다. 우리는 그 활동에서 효과적인 존재적 척도(0-100)를 적으며, 다른 활동에게도 마찬가지의 과정을 적용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과,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주의를 환기하게 될 것이다.
수용과 분리
우리는 데이비드 브루노의 [100가지 도전 (2010)]을 통해, 이를 개발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물건보다, 우리 자신의 순간을 모으는 것이 더 유용하기 때문에, 물건에서 우리 자신을 분리시키는 과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우리는 소유물로부터의 분리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유해한 관계로부터도 분리를 실천할 것이다.
동정심과 자비심
우리는 이런 식으로 동정심을 실천할 수 있다:
- 아침의 의식.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는 이하의 행동을 반복한다: “내가 오늘 깨어나고, 살아 있고, 소중한 인간의 삶을 누린 것에 감사한다. 그리고 나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모든 에너지를 사용하여 자신을 발전시킬 것이다. 내 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넓히려 한다. 모든 존재의 이익을 위해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좋은 생각을 가질 것이다. 나는 화를 내거나 다른 사람들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가능한 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이익을 줄 것이다.”
- 다른 사람들과의 유사점. 우리는 두 사람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대신, 우리 두 사람의 유사성을 찾아내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 모두가 똑같은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의견을 나눠보자.아마 우리는 모두 행복을 찾으려 하고, 슬픔이나 고통, 외로움, 절망 등을 피하려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개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고, 삶에서 배울 것을 기대하고 있다. 서로,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해보자.
이것은 명상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연습들이다.
보시다시피, 매우 간단한 일들이다. 지금부터, 한번 해보는 것은 어떨까?
명상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길
사람은 살다보면 주변 소음을 꺼버리고 소홀했던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자 하지만 할일이 많다보면 그러기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일 때 명상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길이 된다. 명상은 영혼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일상이라는 혼란 속에서 답을 찾게 해주는 필수적인 연결 활동이 될 수 있다.
명상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길
사람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허리가 아파 의사를 찾았더니 요가를 추천해줘서 고대 예술인 요가를 다양하고 흥미롭게 접근하는 프로그램을 접하는 등, 우연으로 인해 명상을 하는 경우도 있다.
“명상이란 잠시동안 스스로와 친근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함께하는 시간이다.”공유
또한 명상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어떠한 종교에 국한되지 않으면서도 명상은 신념 체계의 큰 일부를 차지한다. 하지만 종교적인 이유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이유와 테라피적 목적으로 인해 요가에 정신학적인 접근이 이뤄지는 경우가 있다.
명상이란 뇌의 “자기 제어”의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따라서 명상을 통해 생각과 감정 사이의 적절한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꽤나 흥미로운 행동이며 스트레스, 불안감이나 우울증과 같은 특정 정신학적 문제에 전력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명상이 이뤄져야한다.
명상을 통해 내적 균형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명상을 불교와 연관짓는다. 하지만 드루이드교에서 역시 명상을 통해 자연과 신을 조화시키려는 노력을 했다. 이런 조화를 위해서는 4가지 슬픔으로 불리는 향수, 상실, 질투, 역경을 극복해야만 했다.
“기도는 가장 깊은 내면과의 대화요, 명상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공유
흥미롭고 복잡한 종교와 영혼적 세계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다보면 하나의 주축을 찾을 수 있다. 저명한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인 미르체아 일리아데(Mircea Eliade)는 인간이 하늘 높이 떠 있는 별을 처음 볼 때 신성한 힘과도 같은 별의 고요함에 반한다고 말했다. 마치 인류의 손아귀를 벗어난 저 높은 곳에 뭔가가 일어난다고 생각할 정도다.
이성적인 동물로서의 인간은 사물에 대한 직감적인 이해를 가져다 줄 그 고요함, 내적 평화를 갈망해왔다. 내면의 진실된 모습을 되찾아주고 스스로를 더 잘 알고 주변 환경을 색다르게 접근하도록 도와줄 보다 더 광범위하고 풍요로운 고요함말이다. 잘 생각해보면 오늘처럼 활동과 스트레스로 가득하고 언제든 자존감을 무너뜨릴 수 있는 세상에서는 이를 이루기가 쉽지가 않다.
외부 상황의 노예가 되는 것을 멈춰라
누구도 주변 상황을 100% 컨트롤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상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정도는 통제할 수 있다. 믿어지지 않겠지만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의 악과 항상 싸운다. 이 악은 마치 뇌에 기생하는 흰 개미와 같은 존재로, 우리는 이것들을 현명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한다.
내면의 악으로는 다음이 있다:
- 걱정.
- 과거에 매달리는 것.
- 다른 사람 판단하기.
- 스스로 혹은 타인에게 비판적이기.
- 모든 것을 본인 탓으로 돌려버리기.
- 파괴적인 생각.
- 의심과 결정하지 못하는 태도.
한 번 명상을 시작하면 이런 이슈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 판단을 거부할 줄 알고 변화는 언제나 가능하다는 사람의 평화로운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명상이란 스스로를 사랑으로 감싸고, 목표를 뚜렷이 정하고, 평화를 되찾고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는 과정이다.
마음에 드는 종류의 명상을 통해 뇌를 돌봐라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에 따르면 명상은 뇌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성찰과 관심과 직결되어있는 뇌의 대뇌피질이 두꺼워진다. 더 많은 교류를 통해 정서와 결단력과 관련된 해마와 전두엽을 발전시킬 수 있다.
명상은 그것의 가치를 믿는 자에게만 효과를 보인다. 명상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아래서 하나를 골라보자.
- 불교 명상
- 초월 명상
- 위파사나 명상
- 참선 명상
- 신비주의 명상
- 만트라 명상
- 수피교도 명상
- 티베트 명상
- 차크라 명상
하지만 구체적으로 하나를 찝어서 해야만하는 것은 아니다. 명상이란 어디까지 의식과 휴식의 상태에 도달하고, 여러 인지 조화적 과정으로부터 이익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이 지닌 욕구와 맞는 현실을 원할 때 긍정적인 이미지를 상상해야한다:
- 나는 나를 믿는다.
- 나는 결단력 있는 사람이다.
- 내 직감을 믿는다.
- 누구도 어떤 것도 나의 내면 평화를 해칠 수는 없다.
- 나는 누구보다 잘난 건 없지만 누구도 나보다 잘나지는 않았다.
- 마침내 나는 변화와 개인의 행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결론짓자면 불확실하고 어려운 시간에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내면을 향한 여행을 떠나야한다. 계속 도망치고 탈출하려는 노력보다는 스스로의 내면을 찾아라. 이를 위해서는 명상이 필수적이다.
명상: 마음이 평화를 찾는 곳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명상을 하는 것은 매 순간 더 대중적인 일이 되어가고 있다. 그 이유의 큰 부분은 명상으로부터 취할 수 있다고 알려진 정신 건강에 있어서의 도움 때문이다.
그러나, 의식적인 명상이나 마음 챙김이 단순한 스트레스 해소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가장 각광을 받고 있다.
의식적인 명상은 심리적인 문제를 가라앉힐 뿐 아니라, 고혈압, 만성통증, 건선, 불면증, 불안증과 우울증 등의 신체적인 문제에까지 도움이 된다. 또한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강박적 식사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제쳐두고, 명상, 특히 의식적 명상이나 마음 챙김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과 뇌 기능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진행된 새로운 연구는 집중과 재정향의 영향 중 하나가 뇌 연결의 증가라고 제안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오직 마음 챙김에만 기초한 8주간의 스트레스 감소 훈련 이후 지원자들의 뇌 활동을 훈련을 받지 않은 지원자의 뇌 활동과 비교했다.
MRI 사진은 몇몇 부분의 더 강한 연결을 나타냈으며, 특히 주의력과 시청각 과정에 연관된 부분이 강하게 나타났다.
매사추세츠 종합 병원에서 이후에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MRI 사진을 이용해 뇌의 지능 변화 전후를 기록했다. 연구자들은 명상이 말 그대로 뇌를 개조할 수 있으며 모든 기능을 놀라울만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자들은 지원자 그룹의 뇌의 다섯 영역 중 대뇌 부피의 변화를 주시했다. 명상을 한 그룹은, 네 영역의 향상이 발견되었다.
가장 큰 차이는 어지러운 생각과 자기 가치와 관련된 후엽 대상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학습, 인지, 기억, 감정 통제와 관련된 좌측 해마에서도 차이가 발견되었다. 관점, 공감, 연민과 관련된 정수리 관자놀이 연결 부분 또한 증가했다. 마지막으로, 뇌간을 연결하며 많은 통제 신경 전달 물질이 만들어지는 뇌교에서도 변화가 발견되었다.
연구자들은 또한 불안, 공포와 스트레스와 중요하게 연관된 투쟁 혹은 도피 반응이 일어나는 편도체의 변화도 관찰했다. 이 영역은 마음 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을 이수한 그룹에서 더 작아졌다. 편도체의 변화는 또한 스트레스 수준의 엄청난 감소와 연관되어 있었다.
명상과 유전적 변화
그 순간, 과학자들은 그러한 대뇌 변화와 건강적 혜택의 관계가 마음 챙김 또는 의식적 명상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짐작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명상이 신체를 기초적인 단계, 심지어 유전적 단계까지 되돌릴 수 있다는 증거에 더 보탬이 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이제 마음 챙김과 요가 등의 이완 요법이 이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의 유전적 연결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그들은 특히 이러한 유전자 변화가 활성 산소, 염증 반응 및 세포 죽음 등을 제어하는 신체 변화를 제어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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