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甲骨文)은 속칭 한자(漢字)라 불리우는 동방문자의 가장 이른 시기의 형태로 알려진 문자이다.
갑골문이란 명칭은 그 문자가 주로 거북껍질(龜甲)이나 소의 어깨뼈 등에 칼로 새긴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1899년 중국 하남성 은허(殷墟)에서 처음 발견됐다.
갑골문은 은왕조(殷王朝, B.C 3400∼3100)때 도성의 유적지인 은허에서 출토되어 은허문자라고도 한다.
한편 천부경(天符經)은 한민족 최고(最古)의 나라로 알려진 환국(桓國)에서 비롯,
구전되어 오던중 환웅(桓雄)의 명에 의하여 신지(新誌) 혁덕(赫德)에 의하여 최초로 녹도문(鹿圖文)으로 기록되었고,
후에 신라(B.C57∼A.D935)의 최치원이 옛비석에서 신지
(新誌, 단군시대 천황의 명령을 전하고 출납의 임무를 전담하다가 혁덕 이후 기록을 담당했던 벼슬이름.
앞의 신지 혁덕과는 다른 사람임)가 쓴 전자(篆字)로 된 고각본(古刻本)을 찾아내어
그것을 다시 첩(帖)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하게 된 것이다.
단군숭배를 기초로 하는 민족종교인 대종교(大倧敎)에 따르면 배달겨레의 거룩한 3대 경전으로 조화경인 <천부경>과
교화경인 <삼일신고(三一神誥)>와 치화경인 <참전계경(參佺戒經)>이 있는데 총81자로 구성된 <천부경>은
환웅께서 태백산(백두산)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오셔서 신시(神市)를 열어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위하여
만백성을 가르치실 적에 조화의 원리, 곧 우주창조의 이치를 81자로 풀이한 진경(眞經)이라고 한다.
<천부경>은 고려말까지 전해져 내려오다 유교를 숭상하던 조선왕조때 묻히게 됐다.
그러던중 1916년 대종교도 계연수(桂延壽)가 묘향산 석벽에서 이를 발견하여
1917년에 인편으로 탑본을 대종교에 전하게 되어 비로서 다시 맥을 잇게 됐다.
농은유집 천부경의 발견 박대종씨의 논문(hanja.com)<한국에서 발견된 갑골문자에 관한 연구> 중에서 <다운로드>
앞서 언급했듯 갑골문은 1899년 중국대륙에서 최초로 발견됐지만 고대 최고의 문자학서인 <설문해자(說文解字)>를 지은
후한(後漢, A.D25∼220)의 허신(許愼)조차도 갑골문을 몰랐었다.
중국에서 갑골문을 본 사람들은 많았지만 그것의 실체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러던 중 청나라 말기인 광서 25년(1899) 금석학자이자 국립대총장인 왕의영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되었다.
그런데 고려말 충신인 농은(農隱) 민안부(閔安富)의 유품에서 발견된 천부경문(天符經文)에서
은허 갑골문과 동일한 글자들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는 두가지 측면에서 일대 사건에 비유될 만한 충격적인 일이다.
하나는 갑골문 하면 오직 중국대륙 내부에서만 발견되는 종래의 고정관념이 깨졌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지금으로부터 약 650년전의 인물인 민안부가 중국대륙 은허에서 발견된 갑골문을 보고
천부경을 작성했을 수는 없는 일이다.
또한 중국대륙에서는 아직껏 발견되지 않았거나 발견되었다 하더라도 미해독된 갑골문자들이
농은유집 천부경에 다수 발견·확인됐다는 점이다.
농은 민안부는 목은 이색, 포은 정몽주, 도은 이숭인, 야은 길재, 수은 김충한과 함께 6은(六隱)으로 불리었던 충신으로
조선이 개국하자 고려신하로서 도리를 다하지 못했다며 두문동(杜門同)에 은거한 72현 중의 한사람이다.
주목할 점은 조선조 이맥이 <태백일사>에서 “세상에 전하는바 목은 이색, 범세동은 모두 천부경을 주해하였다”고 증언한 점이다.
이색은 민안부와 당시 교분이 두터웠고,
범세동은 민안부와 같이 두문동에 들어간 72현 중의 한사람이다.
이는 민안부도 천부경을 공유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즉 고려충신 72현들 사이에서 천부경은 여러 부 작성되어 귀중하게 보관되었고,
이번에 발견된 농은 민안부의 천부경은 그의 후손인 민홍규씨가 2000년초 송호수 박사를 찾아가 선보임으로써
세상에 공개된 것이다.
또하나 주목할 점은 민족경전인 <삼일신고> 내용중 발해 문왕이 지은 <삼일신고봉장기>에
단군이 신지에게 삼일신고를 그리라는 명을 내렸다는 구절이 나온다.
<천부경>이 삼일신고의 한 쌍임을 고려할 때 천부경에 대해서도 동일한 그림문자로 돌위에 새겼다는 추정이 가능해진다.
또한 <후조선기>에는 ‘기자(箕子)가 부여의 법학자였던 왕수긍(王受兢)을 초빙해 박달나무에
은문(殷文)으로 삼일신고를 쓰게하여 그것을 읽었다’는 기록이 있다.
종래 기자동래설(箕子東來說)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일반적으로 기자는 은나라의 현인으로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은나라를 빼앗자 B.C 1122년에 동쪽 조선으로 들어와 기자조선을 건국한 이로 알려져 있는데
B.C1122년이면 지금으로부터 3122년으로 은허 갑골문 시기와 일치한다.
이를 종합할 때 민안부의 <농은유집 천부경문>은 기자의 초빙 및 지시하에 왕수긍이
삼일신고와 함께 은문(은허갑골문)으로 쓴 진본을 후대에 일급서예가(농은일 가능성이 많음)가
지금으로부터 최소 6백년전 이상의 옛날에 정밀모사한 모사본으로,
왕수긍이 쓴 당시 연도는 지금으로부터 약 3100년 전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기자 이전의 원본 천부경,
즉 단군 나아가 환웅시대의 천부경까지 고려하면 천부경 자체는 그보다 훨씬 멀리까지 소급된다.
중국 갑골문의 한계
중국 한자의 근원은 갑골문과 고대 청동기에 새겨진 금문(金文)이다.
시기적으로는 은나라의 뒤를 이은 주나라 유물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으로
은문에 비해 발전된 형태가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 금문은 은문으로 칭해도 무방하다.
농은유집 천부경문에는 은문이나 금문에서 발견되지 않은 글자가 있고,
은문·금문으로 해독이 불가능한 글자가 있어 천부경이 갑골문에 앞서 있었다는 사실을 반증해준다.
구체적으로 농은유집 천부경문에 기록되어 있는 중복을 제외한 총 46개의 문자중 은허갑골문에서
이미 발견된 글자들은 총32자(69.6%)이다.
이중 갑골학을 지금껏 주도해오고 있는 중국학계에서도 정확히 해독하지 못하거나 불명(不明)으로 취급한 문자들이 있다.
지(地), 환(環), 동(動), 태(太) 등이 그것이다.
동(動)자 안에 포함된 重자까지 합칠 경우 천부경문에 포함된 글자들 중 미해독문자는 총 다섯 글자가 된다.
특히 지(地)나 환(環)과 같은 고자(古字)의 발견은 기존 갑골학계의 연구가 불충분하다는 것이 확연하게 드러난다는 것이
박대종씨의 주장이다.
그에 따르면 은허문에 와 같은 글자가 발견됐지만 중국의 갑골문 권위자들은 를 ‘地’가 아닌 다른 글자로 감정했다는 것.
곽말약은 그의 저서 <복사통찬(卜辭通纂)>에서 사람이 떨어지는 모양을 그린 ‘떨어질 타(墮)’의 본글자라고 고찰하였다.
서중서도 <甲骨文字典>에서 무너질 ‘휴’자로 곽말약과 같은 해석을 하고 있다.
그러나 ‘天一一地一二人一三’에서와 같이 天地人 삼재(三才)를 표현한 천부경문이 천지인 아닌 天墮人 일리 없다.
또한 환(環)에 대해 중국학자들은 미해독문자 또는 ‘그물견자’로 풀이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게 박대종씨의 설명이다.
금문(金文)에서도 농은유집 천부경문 내에 포함된 글자들중 숫자 五,六,七八,九를 제외한
41자중에서 11자(26.8%)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미해독문자로 분류된 환(環)자가 농은유집 천부경문으로 인해 해독됐다.
기존 천부경본과의 차이
<농은유집 천부경>을 발견·해독하기까지 알려진 천부경은 모두 네가지가 있다.
첫째는 계연수가 발견한 묘향산 석벽본,
둘째는 최문창전집 ‘고운(孤雲,최치원)선생 사적’편에 나와있는 최고운 사적본이며,
셋째는 노사(盧沙) 기정진(1798∼1876)으로 전유하여 내려오던 노사전본이고,
넷째는 조선조 이맥(李陌)의 <태백일사(太白逸史)>에 실려있는 태백일사본이 그것이다.
이중 태백일사본 또는 묘향산 석벽본은 한 자도 어긋남이 없이 전문이 일치하며 현재까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다.
그 전문은 다음과 같다.
一始無始一析三極無
盡本天一一地一二人
一三一積十鉅無 化
三天二三地二三人二
三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一妙
衍萬往萬來用變不動
本本心本太陽昻明人
中天地一一終無終一
그러나 태백일사본과 묘향산 석벽본은 농은유집 천부경문과 네 군데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첫 번째는 석삼극(析三極이 아니라 新(새로울 신)자를 쓴 신삼극(新三極)이었으며,
두번째는 대삼합(大三合)이 아니라 氣(기운 기)자를 쓴 대기합(大氣合)이었고,
세번째는 무궤화삼(無 化三)이 아니라 종(從 좇을/나아갈 종)자를 쓴 無 從三이었으며,
네번째는 칠팔 구운(七八九運)이 아니라 충(衷가운데/통할 충)자를 쓴 칠팔구충(七八九衷)이었다.
앞으로의 과제
<농은유집 천부경본>은 농은 민안부 문중에서 보관해오다 2000년초 문중인 민홍규씨가
송호수 박사에게 처음 보여줌으로써 세상에 알려졌다.
민씨는 이같은 사실을 <뉴스피플>(2000년 11월17일) ‘민홍규의 우리문화일기’-나무에 뿌리가 없다-는 글에서
“필자의 가문에는 목은, 범세동 등과 함께 두문동 72현 가운데 한 명인 농은 민안부 어른이 남긴 천부경이 전해온다.
그간 천부경은 고본(古本)이 존재하지 않고 그 출처가 명확하지 않으며
그 난해성 때문에 강단사학계에 의해 위·개작되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분명 고본은 전해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씨로부터 농은유집을 접한 송호수 박사는 유집의 가치를 알아보고
자신의 저서 <한민족의 뿌리사상> 개정판에 영인본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당시 송박사는 농은유집의 천부경문에 대한 해석은 하지 못했다.
농은유집은 언어학자 박대종씨에 의해 비로소 가치를 발현하게 됐다.
이제 남은 과제는 민홍규씨가 소장해온 고본을 찾아내는 것이다.
민씨는 고본에 대해 일본 전문감정소로부터 정식 감정을 받았다고 한다.
하루빨리 고본이 공개돼 농은유집 천부경문이 고증학적 절차를 거쳐 역사적·민족사적인 가치를 담게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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