序文
역학(易學)을 공부한지 어느덧 20 여년!
결코 짧지 않은 세월동안 타오르는 청춘을 불사르고 열정을 다 쏟으며, 직업 역술인이면서도 학자적인 입장을 고수한답시고 어떤 사술(邪術)의 유혹에도 한 눈 팔지 않고, 외도(外道)라고 생각되면 한 발자국도 내딛지 않으며 오로지 연구와 교육의 외길로만 고집스럽게 걸어왔다고 자부했는데....
이 한 권의 책을 정리하면서 저는 한동안 심한 자괴(自愧)와 자책감(自責感)에 휩싸인 체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십 수년간 강의를 해오면서도 여태껏 변변한 교재 한 권 없이 뭘 했나 생각하니 정말 얼굴을 들고 하늘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책의 소중함을 너무 잘 알기에 누가 보아도 ?알찬 내용으로 제대로 짜여진 책?이라고 자신 있게 내놓기 전에는, 함부로 된 책으로 후학들을 미혹(迷惑)하고 싶지 않다는 말로 그간 변명 아닌 변명을 늘어놓았습니다만, 이제는 너무 긴 시간이 흘렀음을 알기에 조심스럽게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마음만 급하고 생각은 뜻대로 정리되지 않아 애를 태우는 가운데, 좀더 정리하고 다듬어야할 부분이 많은데도 동국대학교 사회교육원 교재용으로 배포했던 초판본이 바닥나 우선 간단한 교정만 보고 다시 한정판으로 내놓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용이나 편집 모두 아직 정리하고 다듬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은 흠집투성이가 되고 말았는데, 앞으로 더욱 분발하여 빠른 시일 안에 개정판을 내어서 보답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책의 이름은 [명리학개론]이라 붙였는데, 막상 정리하다보니 개괄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추리지 못하고, 어느 부분은 욕심이 앞서 개론(槪論)의 범위를 넘어서거나 너무 깊숙한 내용까지 파고들어 오히려 군더더기 같은 생각이 드는 내용도 눈에 띕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다음 기회에는 아예 [명리학전서]를 목표로 그동안 나름대로 갈고 닦았던 명리학의 모든 이론과 실제경험을 통해 얻었던 소중한 내용을 여러분 앞에 선보일까 생각하오니 많은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끝으로 세상의 모든 일들이 결코 빠른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고, 완성이 늦을수록 성취감은 더욱 숙성되며, 또 그 맛은 그윽하고 깊다는 말로
스스로를 위안하면서 겸허한 마음으로 두 손 모으고 졸저를 세상에 내보내니 아낌없는 격려와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시고 건강하시기를 축원합니다.
壬午年 白露之節 淸溪山下 寓居에서 白民 梁元碩 두손 모음.
- 目 次 -
제 1 부 역학과 운명
제 1 장 역학과 운명
1. 역학과 운명(運命)의 함수 관계
2. 생활역학의 참 뜻과 미신(迷信)
제 2 장 어원으로 본 역학의 정의
1. 역(易)이란 글자의 풀이
2. 변역(變易).불역(不易).간이(簡易)의 의미
3. 역(易).역경(易經).주역(周易)
제 3 장 동양학의 분류와 역학의 종류
1. 동양학(東洋學)의 분류
2. 술학(術學)의 분류와 명리학(命理學)
1) 명(命) 25 / 2) 복(卜)
3) 의(醫) 26 / 4) 선(仙)
3. 사주학의 역사와 자평명리학(子平命理學)
제 4 장 운명과 사주팔자
1. 사주팔자(四柱八字)란 무엇인가?
2. 왜 탄생의 순간에 운명이 정해지는가?
3. 운명이란?
제 2 부 음 양 오 행 론
제 1 장 음양의 구분과 특성
1. 음양이란
2. 음양의 구분과 특성
3. 음양의 상대적 배치도
제 2 장 음양의 생성 원리
1. 음양의 탄생
2. 음양의 글자 풀이
3. 음양오행설의 발달사
제 3 장 음양의 법칙
1. 음양의 상대성(相對性)
2. 음양의 변화성(變化性)
3. 음양의 공존성(共存性)
제 4 장 생활 속의 음양
1. 절(인사)을 하는 예법
2. 음양의 방위(方位)와 상하(上下)예절
3. 건강과 음양
제 5 장 오행이란?
1. 오행(五行)의 의미
2. 오행의 공간적인 관찰
3. 오행을 바르게 보는 관점
제 6 장 오행의 성정
1. 목(木) / 2. 화(火)
3. 토(土) / 4. 금(金)
5. 수(水)
제 7 장 오행의 특성 조견표
제 8 장 오행의 변화
1. 음양오행의 조화
2. 오행의 상생
3. 오행의 상극
4. 오행 생극의 희기(喜忌)와 통관(通關)
제 3 부 간 지 론
제 1 장 간지의 기원과 특성
제 2 장 천간의 종류
제 3 장 천간의 특성
1. 갑목(甲木) / 2. 을목(乙木) 3. 병화(丙火) / 4. 정화(丁火) 5. 무토(戊土) / 6. 기토(己土) 7. 경금(庚金) / 8. 신금(辛金)
9. 임수(壬水) /10. 계수(癸水)
제 4 장 천간의 특성 조견표
제 5 장 지지의 종류
1. 지지 총론
2. 지지의 역할과 구분
제 6 장 지지의 특성
1. 子水 (月律分野 : 壬10 癸20, 地支藏干 : 癸)
2. 丑土 (月律分野 : 癸9 辛3 己18, 地支藏干 : 癸 辛 己)
3. 寅木 (月律分野 : 戊7 丙7 甲16, 地支藏干 : 戊 丙 甲)
4. 卯木 (月律分野 : 甲10 乙20, 地支藏干 : 乙)
5. 辰土 (月律分野 : 乙9 癸3 戊18, 地支藏干 : 乙 癸 戊)
6. 巳火 (月律分野 : 戊7 庚7 丙16, 地支藏干 : 戊 庚 丙)
7. 午火 (月律分野 : 丙10 己10 丁10, 地支藏干 : 己 丁)
8. 未土 (月律分野 : 丁9 乙3 己18, 地支藏干 : 丁 乙 己)
9. 申金 (月律分野 : 戊7 壬7 庚16, 地支藏干 : 戊 壬 庚)
10. 酉金 (月律分野 : 庚10 辛20, 地支藏干 : 辛)
11. 戌土 (月律分野 : 辛9 丁3 戊18, 地支藏干 : 辛 丁 戊)
12. 亥水 (月律分野 : 戊7 甲7 壬16, 地支藏干 : 甲 壬)
제 7 장 지지장간
1. 우주 변화와 지지장간
2. 지장간의 분류(分類)
3. 지장간의 월률분야(月律分野)
4. 지장간의 인원용사(人元用事)
5. 지장간의 계통과 체용법(體用法)
제 8 장 지지의 특성 조견표
제 9 장 육십갑자
1. 육십갑자의 구성원리
2. 육십갑자와 납음오행
3. 육십갑자와 공망
제 4 부 사주와 운로의 구성
제 1 장 사주의 의의
제 2 장 사주조직의 위치별 용어 및 활용법
제 3 장 24 절기
1. 자연의 계절에 맞춘 절기력(節氣曆)
2. 절기와 기온의 차이
3. 사주와 절기
4. 72 후란 무엇인가
5. 24 절기의 특성
6. 24 절기표
제 4 장 사주를 정하는 법
1. 년주(年柱) / 2. 월주(月柱) 3. 일주(日柱) / 4. 시주(時柱) 5. 시간의 표준과 문제점
제 5 장 행운과 대운
1. 행운이란 / 2. 대운이란
제 6 장 대운을 정하는 법
제 7 장 대운의 수 산출법
제 8 장 대운의 작용력과 활용법
제 9 장 소운
제 5 부 육 신 론
제 1 장 육신의 의의
제 2 장 육신의 표출법
1. 육신 조견표
제 3 장 육신의 활용과 유의점
제 4 장 육신의 사회적 위상과 성격
1. 비견(比肩) / 2. 겁재(劫財) 3. 식신(食神) / 4. 상관(傷官) 5. 편재(偏財) / 6. 정재(正財) 3 7. 편관(偏官) / 8. 정관(正官)
9. 편인(偏印) /10. 정인(正印)
제 6 부 육신의 응용론
제 1 장 육신의 특성
1. 비견(比肩) / 2. 겁재(劫財) 3. 식신(食神) / 4. 상관(傷官) 5. 편재(偏財) / 6. 정재(正財) 7. 편관(偏官) / 8. 정관(正官)
9. 편인(偏印) /10. 정인(正印)
제 2 장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
제 3 장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1. 비겁(比劫)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2. 식상(食傷)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3. 재성(財星)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4. 관성(官星)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 칠살(七殺)을 다스리는[制化] 3 가지 방법
* 무재성(無財星)사주와 무관성(無官星)사주의 특성
5. 인성(印星)이 편중되거나 혼잡한 사주의 특성
제 4 장 부부궁 감정요결
1. 부부궁(夫婦宮)의 길흉을 판단하는 기준
2. 배성(配星)에 의한 판단 기준
3. 배우자궁[日支]에 의한 판단
4. 배성을 극하는 육신의 향방에 의한 판단
5. 격국용신과 배성의 관계에 의한 판단
6. 일주(日主)의 강약(强弱)에 의한 판단
7. 부정(不貞)하거나 음란(淫亂)한 사주
8. 부부(夫婦)가 해로(偕老)하기 어려운 사주
9. 결혼(結婚)하는 시기
제 5 장 자식궁 감정요결
1. 자식의 길흉을 판단하는 기준
2. 육신에 의한 판단 기준
3. 자식궁인 時柱에 의한 판단
4. 자식을 극하거나 생하는 육신의 향방에 의한 판단
5. 조후 및 신살관계에 의한 판단
6. 억부론이나 격국용신에 의한 판단
7. 득자(得子)할 수 있는 시기
제 7 부 간지의 합
제 1 장 합의 의의
제 2 장 천간합
1. 甲己 合化 土 2. 乙庚 合化 金 3. 丙辛 合化 水 4. 丁壬 合化 木 5. 戊癸 合化 火 6. 천간합의 특성
제 3 장 지지 육합
1. 子丑 合化 土.水 2. 寅亥 合化 木 3. 卯戌 合化 火 4. 辰酉 合化 金 5. 巳申 合化 金.水 6. 午未 合化 火.土
제 4 장 지지 삼합
1. 삼합(三合)의 성립
2. 삼합의 종류와 특성
3. 준삼합(準三合) . 반합(半合) . 가합(假合)
4. 삼합의 구성도와 강약 순위표
제 5 장 지지 방국
제 6 장 암합
제 7 장 합의 종류와 작용력
제 8 장 합의 특성과 유의점
제 8 부 충 ․ 형 ․ 파 ․ 해 ․ 원진
제 1 장 충
1. 충(沖)의 의의
2. 천간 충
3. 지지 충
4. 충의 특성과 유의점
제 2 장 형
1. 형(刑)의 의의
2. 형(刑)의 종류
3. 인사신(寅巳申) 삼형
4. 축술미(丑戌未) 삼형
5. 자묘(子卯) 상형
6. 진진(辰辰).오오(午午).유유(酉酉).해해(亥亥) 자형
7. 형의 특성과 유의점
제 3 장 파
1. 파(破)의 의의
2. 파의 구성과 종류
3. 파의 특성과 유의점
제 4 장 해
1. 해(害)의 의의
2. 해의 종류와 작용 및 특성
제 5 장 원진
1. 원진(怨嗔)의 의의와 성립
2. 원진의 특성과 유의점
제 9 부 공 망 ․ 삼 재
제 1 장 공망
1. 공망의 성립과 의의
2. 공망의 특성과 활용법
3. 공망의 종류와 작용력
제 2 장 삼재
1. 삼재의 의의
2. 삼재의 성립
3. 삼재의 작용과 특성
* 종합 조견표
제 10 부 십이운성법
제 1 장 십이운성의 의의
제 2 장 십이운성의 해설
제 3 장 십이운성의 활용법
제 4 장 십이운성의 도표
1. 수장법(手掌法)
2. 십이운성 조견표
제 11 부 신 살 론
제 1 장 신살론
1. 신살(神殺)의 의의
2. 십이신살(十二神殺)
* 십이신살 조견표
3. 십이신살의 특성과 작용력
4. 길신(吉神)
5. 흉살(凶殺)
6. 기타 신살(神殺)
7. 장례(葬禮)시 참고할 신살
제 12 부 억 부 론
제 1 장 사주추명이론과 억부론
제 2 장 억부론의 의미
1. 사주 강약(强弱)의 의미
2. 통근(通根)과 강약(强弱)
제 3 장 사주의 강약구분 요령
1. 통근(通根)
2. 사령(司令)
3. 득령(得令)과 실령(失令)
4. 득지(得地)와 실지(失地)
5. 득세(得勢)와 실세(失勢)
6. 종(從)
제 4 장 왕상휴수사
제 5 장 사주 강약구분의 8 대원칙
1. 신강사주 (=身旺四柱)
2. 신약사주
* 사주강약 구분 8 대원칙 조견표
제 6 장 사주의 억부용신
1. 억부용신(抑扶用神)의 의의
2. 용신과 희신의 차이
3. 억부용신을 정하는 법
4. 용신의 성격과 특징
제 7 장 신강사주와 신약사주의 특성
1. 신강(신왕)한 사주의 특징
2. 신약한 사주의 특징
제 13 부 격 국 론
제 1 장 격국용신의 의의
1. 격국(格局)의 의의
2. 용신(用神)의 의의
3. 격국과 용신의 여러 관계
4. 격국용신의 비유 조견표
제 2 장 격국론
1. 격국의 종류
2. 십정격(十正格)을 정하는 법
3. 변격(變格)과 특별외격의 성립
4. 격국용신을 정할 때 참고사항
제 3 장 십정격의 특성과 활용법
1. 식신격(食神格) 2. 상관격(傷官格) 3. 정재격(正財格) 4. 편재격(偏財格) 5. 정관격(正官格) 6. 편관격(偏官格)
7. 정인격(正印格) 8. 편인격(偏印格)
기본적인 4柱8字는 천지간에 홀로 외로이 있구나
1. 五行 : 甲木으로서, 木氣, 陽木, 始作, 發芽를 의미한다.
2. 필수五行 즉 用神은 水이다.
3. 사주 : 身弱用印格 財星太過
4. 일간 : 흉신과 合으로 딴짓을 하고 있으니 凶狀이다.
5. 배우자星이 凶神으로서 경제적, 물질적 측면에서 배우자 德이 적다.
6. 성격/적성에 맞는 직업 :
- 통제관리, 적극, 입체감 공간개념 탁월, 인내심 부족, 결과 집착, 치밀, 제어조작, 통제, 현실적, 구체적, 근면, 절약, 욕심, 미래, 무신론
- 세밀, 구체적 표현으로 시시콜콜 느껴질수 있다. 오류 지적 능력. 수치적으로 보는것 선호. 구체적 설명을 요구.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는 말을 들을수도 있다. 정밀관리, 정확한 통제능력이 있다. 잘잘한 잔소리와 빈틈이 없어 남을 피곤하게 하는 사람, 인정을 베푸는 일에
차가운 머리를 갖고 접근. 裏面을 생각하고 의심하는 형태, 만사 마음대로 강행하려 하며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고치려고도
않는다. 몸을 학대하는 경우도 있다
7. 특기사항 : 修道관련 形而上學的 능력이 感知된다. 사실상의 無食傷사주이다. 마초성향이 있으며, , 財와 靈의 共存, 대립 상황이 克明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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