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6형 초계함
중국 해군의 연안방어 임무를 책임지는 스텔스 초계함
개발과정
대륙국가에 속하는 중국은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지만 해군력에 우선순위를 높게 부여하지 않았다. 중국은 소련의 경우와 같이 강력한 통합군을 유지하고 있으며, 해군(PLAN, People's Liberation Army Navy)은 육군(PLA, People's Liberation Army)의 일부로 편입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이후 해외교역량이 증가하면서 중국의 해군력은 빠른 속도로 현대화되고 있다.
2012년부터 취역하기 시작한 056형 초계함은 2가지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하나는 054형 호위함의 설계를 이어받아 스텔스 개념을 도입한 점이다. 다른 하나는 초계함, 연안경비함(OPV, Offshore Patrol Vessel), 다목적 호위함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듈화 설계(modular design)를 적용한 최초의 중국 군함이라는 점이다. 중국 해군의 최신 전투함인 054형 호위함을 그대로 축소했다는 느낌이 강한 056형 초계함은 모듈화 설계의 덕분으로 초계형(056형), 대잠전형(056A형), 연안경비함(OPV), 대함전형, 대공전형, 지휘형 등 다양한 파생형으로 발전할 수 있다. 056형 초계함의 수출형인 056B형은 나이지리아(P18N, 2척), 방글라데시(C13B, 4척)에 수출되었다.
특징
선체
056형 초계함은 디젤엔진(Diesel engine)을 주기관으로 채택하였다. 만재배수량 1,500톤급 초계함은 선체의 크기가 제한되기 때문에 속도성능에 너무 욕심을 내어 대형 기관을 탑재하면 항속거리가 급속하게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 056형 초계함의 경우 2대의 디젤엔진으로 구동하는 2축 추진방식을 사용하며, 최대속도는 25노트이다. 항해거리는 16노트로 순항할 때 3,500 해리(nm, nautical mile)에 달한다.
전투체계
056형 초계함은 앞서 등장한 037형 초계함의 ZKT 전투체계를 이어받고 있다. 다만 최근에 건조된 056형 초계함은 일부 장비를 신형으로 개량하여 탑재한다. 주 임무인 대잠전 능력을 높이기 위해 함수에 소나(sonar)를 탑재한다. 대잠형인 056A형은 함수 소나와 더불어 함미에 SJG-206 견인식 소나(towed array sonar)를 추가로 탑재한다.
함포
어뢰
056형 초계함은 대잠 공격용 무장으로 Yu-8 4연장 대잠로켓발사기, 3연장 324 mm 어뢰발사관을 탑재한다. 탐지장비와 무장이 충실한 056형 초계함은 호위함과 비슷한 수준의 대잠전 성능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헬기
초계함으로는 드물게 함미에 대형 비행갑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항상 헬기를 탑재하지는 않으며 헬기 격납고도 없다. 주로 Z-9C/D 헬기를 해상초계용으로 탑재한다.
동급함 (056형 22척)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582 | 벙부 (Bengbu) | 2010 | 2012.5.23 | 2013.3.12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96 | 후이저우 (Huizhou) | 2010 | 2012.6.3 | 2013.7.1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84 | 메이저우 (Meizhou) | 2010 | 2012.7.31 | 2013.7.29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80 | 다퉁 (Datong) | 2011 | 2012.8.10 | 2013.5.18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83 | 상라오 (Shangrao) | 2011 | 2012.8.19 | 2013.6.10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97 | 친저우 (Qinzhou) | 2011 | 2012.8.30 | 2013.7.1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85 | 바이써 (Baise) | 2011 | 2012.10.25 | 2013.10.12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81 | 잉커우 (Yingkou) | 2012 | 2012.11.18 | 2013.8.1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87 | 제양 (Jieyang) | 2012 | 2013.1.28 | 2014.1.26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86 | 지안 (Ji'an) | 2012 | 2013.2.25 | 2014.1.8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89 | 칭위안 (Qingyuan) | 2012 | 2013.5.31 | 2014.6.11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88 | 취안저우 (Quanzhou) | 2012 | 2013.6.26 | 2014.8.8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92 | 루저우 (Luzhou) | 2012 | 2013.7.16 | 2014.6.7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90 | 웨이하이 (Weihai) | 2012 | 2013.8.1 | 2014.3.15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91 | 푸순 (Fushun) | 2012 | 2013.8.1 | 2015.7.11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95 | 차오저우 (Chaozhou) | 2013 | 2013.11.14 | 2014.11.28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01 | 신양 (Xinyang) | 2013 | 2014.5.1 | 2015.3.7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03 | 쑤저우 (Suzhou) | 2013 | 2014.5.17 | 2015.2.11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12 | 허쩌 (Heze) | 2014 | 2015.7.7 | 2016.12.12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09 | 화이안 (Huai'an) | 2014 | 2015.8.15 | 2016.8.11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10 | 닝더 (Ningde) | 2014 | 2015.10.24 | 2016.12.28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11 | 바오딩 (Baoding) | 2014 | 2015.10.22 | 2016.12.12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동급함 (056A형 20+17척)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593 | 싼먼샤 (Sanmenxia) | 2013 | 2013.11.20 | 2014.11.13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94 | 주저우 (Zhuzhou) | 2013 | 2013.11.30 | 2014.11.28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02 | 황스 (Huangshi) | 2013 | 2014.5.16 | 2015.5.6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04 | 쑤첸 (Suqian) | 2013 | 2014.6.28 | 2015.7.20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05 | 친황다오 (Qinhuangdao) | 2013 | 2014.10.11 | 2015.10.16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06 | 징먼 (Jingmen) | 2014 | 2014.12.25 | 2016.1.26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07 | 퉁런 (Tongren) | 2014 | 2015.3.19 | 2016.2.20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08 | 취징 (Qujing) | 2014 | 2015.7.18 | 2016.6.8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13 | 어저우 (Ezhou) | 2014 | 2015.12.25 | 2017.1.18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14 | 류판수이 (Liupanshui) | 2015 | 2016.3.31 | 2017.3.31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18 | 이우 (Yiwu) | 2014 | 2016.5.20 | 2017.7.21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20 | 한중 (Hanzhong) | 2015 | 2016.7.22 | 2017.7.11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35 | 쉬안청 (Xuancheng) | 2015 | 2016.8.19 | 2017.9.27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56 | 이춘 (Yichun) | 2015 | 2016.9.7 | 2017.10.16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40 | 우하이 (Wuhai) | 2015 | 2016.9.14 | 2018.1.15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41 | 장예 (Zhangye) | 2015 | 2016.9.14 | 2018.4.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현역 |
551 | 쑤이닝 (Suining) | 2015 | 2016.10.3 | 2017.11.28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552 | 광위안 (Guangyuan) | 2015 | 2016.10.28 | 2017.11.16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554 | 더양 (Deyang) | 2015 | 2016.12.29 | 2018.1.19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현역 |
557 | 난충 (Nanchong) | 2016 | 2017.1.21 | 2018.7.1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610 | 장저우 (Zhangzhou) | 2016 | 2017.7.26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 랴오청 (Liaocheng) | 2017 | 2017.12.21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625 | 바중 (Bazhong) | 2017 | 2018.3.2 |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건조중 |
617 | 징더전 (Jingdezhen) | 2017 | 2018.3.17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603 | 딩저우 (Dingzhou) | 2017 | 2018.4.29 |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건조중 |
604 | 무단장 (Mudanjiang) | 2017 | 2018.4.29 |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건조중 |
| 샤오간 (Xiaogan) | 2017 | 2018.5.16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
| 2017 | 2018.8 |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건조중 |
626 | 우저우 (Wuzhou) | 2017 | 2018.8.8 |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건조중 |
| 판즈화 (Panzhihua) | 2017 | 2018.8.27 |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건조중 |
| 징더전 (Jingdezhen) | 2017 | 2018.9.12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 원산 (Weshan) | 2017 | 2018.12.11 |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건조중 |
605 | 장자커우 (Zhangjiakou) | 2018 | 2019.1.15 |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건조중 |
|
| 2018 | 2019.1.15 |
| 랴오난조선소 (Liao Nan Shipyard) | 건조중 |
|
| 2018 | 2019.1.22 |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건조중 |
627 | 언스 (Enshi) | 2018 | 2019.3.7 |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건조중 |
|
| 2018 | 2019.3.19 |
| 후동중화조선소 (Hudong-Zhonghua Shipyard) | 건조중 |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F91 | 센티너리 (Centenary) | 2013 | 2014.1.27 | 2014.11.27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F92 | 유니티 (Unity) | 2013 | 2014.12.6 | 2016.12.15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F111 | 샤디노타 (Shadhinota) | 2013.1.6 | 2014.11.26 | 2016.3.19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F112 | 프로토이 (Prottoy) | 2013.1.8 | 2014.12.30 | 2016.3.19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현역 |
F113 | 숑람 (Shongram) | 2017 | 2018.2.12 | 2019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건조중 |
F114 | 프로타샤 (Prottasha) | 2017 | 2018.4.8 | 2019 | 우창조선소 (Wuchang Shipyard) | 건조중 |
함번 | 함명 | 착공 | 진수 | 취역 | 건조 | 비고 |
33103 | Haijing 33103 | 2014 | 2015.12.20 | 2016.1.29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44103 | Haijing 44103 | 2014 | 2015.4.6 | 2016.2.12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46104 | Haijing 46104 | 2014 | 2014.11.10 | 2015.3.26 | 황푸조선소 (Huangpu Shipyard) | 현역 |
운용현황
파생형
056형 초계함
056형 초계함을 기반으로 대잠전 성능을 한층 높인 초계함으로 함미에 견인식 소나를 탑재하고 있다. 20척이 취역하였으며, 현재 17척이 추가 건조 중이다.
056B형 초계함
056형 초계함을 개량한 수출형으로 선체는 5 m 연장, 배수량은 1,800톤이 증가하였다. 디젤엔진을 탑재하며 항해성능은 056형 초계함과 비슷한 25노트이다. 무장은 도입국가의 요구에 따라 3인치(76.2 mm) 함포, 30 mm 기관포, 8연장 함대함미사일 발사관, 3연장 어뢰발사관 등을 선택하여 탑재한다. 카자흐스탄(9척)과 아르헨티나(5척)에서 도입하고자 하였으나 실현되지 못하였다.
C13B
방글라데시 해군이 도입한 초계함이다. 배수량은 1,330톤으로 056급 초계함과 비슷하다. 1차분 2척은 2015년 12월에 취역하였다. 2차분 2척은 현재 건조 중이다. 무장은 H/PJ-26 3인치 함포, C-802A 함대함 미사일, FL-3000N 함대공 미사일, H/PJ-17 30mm 원격통제 기관포를 탑재한다.
P18N
나이지리아 해군이 도입한 연안경비함으로 배수량은 1,800톤이며 20일간 해양경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항해성능은 053형 초계함보다 낮은 수준으로 억제되어 있다. 무장으로 NG-16-1 3인치 함포, 30 mm 기관포, 20 mm 기관포를 탑재하며, 해양오염방제장비를 갖추고 있다. 056형 초계함과 달리 P18N 연안경비함은 함미에 헬기 격납고를 갖추고 있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모두 2척이 취역하였다.
조고(Zhao Gao)급 연안경비함
중국 해군의 056형 초계함을 기반으로 개발된 중국 해경의 1,500톤급 연안경비함이다. 주기관은 디젤엔진이며 선체도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그러나 경비함의 임무에 맞게 상부구조물은 새로 설계되었다. 해양감시 임무를 위해 함교를 높이고자 함교와 마스트(mast)가 뒤쪽으로 이동하였다. 함교 앞쪽에는 H/PJ-14 30 mm 기관포를 탑재할 수 있는 포상이 있다. 연안경비함의 성격상 3인치 함포, 미사일과 같은 중무장은 탑재하지 않는다. 다목적 헬기를 탑재할 수 있으며 격납고는 없다. 현재까지 3척(33103, 44104, 46104)이 취역하였다.
제원
- 함명 : 056형
- 함종 : 초계함(FSG)
- 만재배수량 : 1,500 톤
- 전장 : 89.0 m
- 전폭 : 11.6 m
- 흘수 : 4.4 m
- 최대속도 : 25 kt
- 항해거리 : 3,500 nm/16 kt
- 승조원 : 60명 (사관 18명)
- 주기관 : CODAD, SEMT Pielstick 16 PA6-STC 디젤엔진 (6,904 마력) × 2, 2축 추진
- 무장(미사일) : YJ-83 함대함 미사일 × 4, Yu-8 대잠로켓 × 4, HHQ-10 8연장 함대공 미사일 발사기 × 1
- 무장(함포) : H/PJ-26 3인치(76.2 mm) 함포 × 1, H/PJ-17 30 mm 기관포 × 2, 12.7 mm 기관총 × 2
- 무장(어뢰) : 324 mm 3연장 어뢰발사관 × 2
- 방어체계 : 9연장 발사기 × 2
- 레이더 : 364형 대공/대해상 탐색 레이더, 760형 항해 레이더, 347G형 사격통제 레이더
- 소나 : 함수 소나, SJG-206 견인식 소나
- EO : IR-17 전자광학탐지기
- 헬리콥터 : Z-9C/D 헬기 × 1
저자 소개
이재필 | 군사 저술가
항공 및 방위산업 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실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군용기와 민항기를 모두 포함한 항공산업의 발전과 역사, 그리고 해군 함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국내 여러 매체에 방산과 항공 관련 원고를 기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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