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도의 그림을 보면 산속 개울가에서 양반들이 유녀를 데리고 흐드러지게 취흥에 젖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해반전만 해도 우리나라는 눈 닿는 것이 모두 산천이요, 개울이었다.
서울만 해도 삼청동과 자하문밖 세검정, 남산과 성북동, 관악산과 인왕산 등 4대문 안에도 자연과 벗할 수 있는 곳이 많았으며
기방에서도 가야금소리와 장고소리에 맞춰 간살맞은 비음과 한마당 창이 흘러 나왔다.
금술잔의 맛있는 술은
수많은 사람의 피요
옥으로 만든 술상의 안주는
만백성의 살.
술판의 촛불이 눈물흘릴 때
모든 백성의 눈에는 피눈물나고/
소리 소리 드높은 곳에
원성 또한 높아라. -춘향전에서-
춘향전에 나오는 이런 풍자는 어느 곳,어느 사회에나 없으란 법이 없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의 술판은 소박하고 그런대로 멋이 있었다.
원래 술이란 인류의 시원부터 함께 온 것으로 수렵시대에 우연히 떨어져 썩어가는 과실이나, 벌꿀에서 발효된 자연의 일부였다.
최초에는 원숭이가 술을 발견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여하튼 유목시대와 농경시대를 거치면서 청주, 탁주, 과실주,에서
증류주인 소주, 고량주, 위스키, 브랜디, 럼, 보드카, 진 등으로 발전했다.
서양에서는 16세기에 위스키가 나왔지만 BC3000년경에 이집트에서는 맥주가 생산되고 유적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맥주제조법이
상세히 설명될 정도로 술의 역사는 길다.
중국에서는 노주, 화주, 청주, 소주가 누룩을 사영하여 양조 되었는데 6세기경 저술된 제인요술이란 책에는 이미 양조법이
과학적으로 정리되었다. 우리나라도 다른 문화와 함께 중국을 통해 술의 문화가 들어 왔는데 고 삼국사기에 나오는 주몽의 신화만 하더라도, 앞에서 논했던 천제의 아들 해모수가 연못가에서 하백의 세자매를 술로 취하게 한후 큰딸 유화를 취하여
주몽을 낳았다고 할만큼 술의 역사는 길다.
자고로 우리나라 사람은 재주가 비상해서 술을 빚어내는 기술도 뛰어나 백제의 인번같은 이는
일본에다 한국의 양조술을 가르쳤다(일본 '고사기'증보리 형제는 일본 응신 천황때, 독특한 양조법을 전했다고 계림유사에는 적혀있다. ).
여하튼 우리가 오늘날 민간에서 흔하게 마셨던 막걸리, 약주, 소주는 수천년동안 우리 민족이 즐겨 찾고, 또 꾸준히 지속시킨 양조주였다.
이규보의 책에 나오는 이화주, 백주, 방문주, 춘주, 천일주, 화주, 녹파주,천금주,숙화주는 실상 양조술에 있어
전통적인 기법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 아니고, 다만 그 재료와 발효기간, 그리고 증류와 혼합 때의 향기, 맛을 어떻게 첨가시켰는가에
따라 차이가 생겼을 뿐이다.
물론 술은 취하기 위해서 마신다.
그것은 인생이 살기 위해서 시간을 잘라 먹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인간의 삶이 단순한 동물적 생명력을
지속시키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삶의 내용, 삶의 색깔을 중시하는 것처럼, 술을 마신다는 것도 단순히 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마시느냐가 중요하다.
예나 이제나, 그리고 서양이나 동양이나, 술이 마시는 과정은 생활의 멋과 깊은 관계가 있고,
곧이어 술을 마시는 행위가 곧 삶을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인생철학의 표현이 된다고 하겠다.
'멋'은 영어로는 elegance 인데 아치와 달리 단순한 풍치가 아니라 고아한 품격을 갖춘 기상이 겸비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 점에선 서양사람들은 동양에 비해 술을 마시는 멋이 별로 없다.
기껏 '건배'를 하고 무희 나 가희 를 통해 간접적으로 취향을돋구는데 그치는가 하면, 서로 어울려 춤추고, 주정부리고,
격투하고,고성방가하기가 일쑤다.
물론 서양사람들도 고급사교계에서는 술한잔 마시며 고담준론이나, 정담을 나누는 수가 있으나,
우리 동양에서처럼 스스로 취향에 젖어 시를 노래하고 철학과 인생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어떻게 멋을 규정하는가에 따라 주도의 규범이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술이 논리적인 형식을 배제한다고 본다면
(몇가지 금기를 제외하고) 수많은 주법이 나옴직하다.
그 금기란
첫째, 남을 괴롭히지 않아야 할 것.
둘째, 사회적인 엔트로피를 낮춰야 할 것.
셋째, 재생산투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델포이 신전의 에스타시나, 코카사스와 스페인과 헝가리, 남미의 축제에서 보여주는 광난은 사회적인 긴장이 해소되고
새로운 창조를 위해 에스프리가 축적되는 과정인 것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농사를 지으며 어쩐 긴장의 순간에 농주를 마시고,
농악을 즐기면서 긴장을 해소하는 과정은 낭비가 아니라 재생산투자이다.
우리의 서민적인 술은 대개가 곡주이며, 그 과정 역시 경건하였다.
깨끗이 씻은 밀을 띄워 누룩을 만든 후, 그 누룩의 중앙부분이 제대로 곰팡이가 슬면 곱게 말려 가루로 만든다.
굵은 체로 쳐서 함지에 담아 놓은 후 찹쌀로 고두밥을 찐다. 고두밥은 시루에 찌는데 너무 익어도 안되고 너누 설익어도 안된다.
다된 고두밥은 큰 돗자리에 널어 말린 후 항아리에 버무려 넣는다.
항아리에 넣기 전에 목욕재개하고, 항아리 안에 꿀로 불을 피워 말린후, 정안수로 버무린 고두밥과 누룩을 항아리에 넣는다.
옛날에는 멍석으로 항아리를 싸고, 땅 속에 파묻었는데 조기숙성하기 위해서 요즘은 인공적으로 항아리를 따뜻하게 한다.
술은 발효의 기간이 매우 중요한데 외국의 와인이나 위스키처럼 몇 십 년 몇 백 년은 못돼도 약주가 오랜 숙성기간을 거쳐
높은 향기와 입맛을 돋우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대나무로 엮은 용수를 술독에 넣고 첫술을 떠내는데 진국이라고 하는 이 술은 옛날에는 일정한 절차를 거쳐 떠내었다.
아직 숙성하기 전의 술은 달고 술의 알코올도수가 낮은데, 대개 첫 번째 퍼낸후, 다시 물을 붓고 섞어서 재탕을 한다.
다 걸른 뒤 재강(술)은 가난했던 시절 요기로 이용했다.
어린 아이들이 술재강을 먹고 비틀거리고, 집안에서 키우던 강아지가 술재강을 먹고 술에 취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해방 후에도 술재강을 얻어다 설탕을 넣고 집에서 많이 끓여 먹었다.
술은 술 마시는 사람들의 신분을 갈라 놓는데, 그것은 생활의 여유와도 관계가 깊다.
와인이나 위스키를 마시는 서양사람들에 비해 동양, 특히 한국사람들의 술은 허기를 메꾸는 역할까지도 겸하도록한
텁텁한 막걸리가 제격이었다.
서양사람들은 육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독한 술이 소화될 수 있고, 위장에 기름이 끼어 있어서
알코올이나 커피가 들어가도 견뎌낼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우리로서는 하다 못해 김치 조각이라도 안주로 먹어야 한다.
예부터 우리 서민들의 안주라야 두부찌개가 고작이고, 그 속에 들어가는 종류에 따라 술 마시는 멋도 달라지고.
두부찌개에 돼지비게라도 띄우면 요즘도 훌륭한 안주가 되고, 좀 괜찮은 사람들은 해물이다. 쇠고기를 썰어 넣기도 한다.
배부른 사람들이야 정종에 생선회를 먹거나. 양주에 마른 안주 혹은 샐러드, 미트볼 등을 안주로 하겠지만 논두렁이나, 포장마차,
혹은 구멍가게 노점에서 마시는 사람들이야 쓰디 쓴 소주에 오징어, 쥐포 아니면 과자부스러기로 안주를 삼는다.
물론 술은 머리에서 꽝소리가 나도록 마셔야 마신 것 같지만, 요즘 세상이 약아져서 적당히 얼큰하면 그걸로 족한다.
얼큰한 취흥으로 사람을 대하고 세상을 바라보면, 웬만한 시름은 우습게 보이고,
그 엄청나게 위압하던 돈이나 권력의 위압도 별스럽게 느껴지지 않아 기고만장해 진다.
유머로 회자되는 쥐새끼의 술주정처럼, 간이 커져 고양이에게 대드는 만용까지는 몰라도,
허접스러기 세상사를 초개같이 버리고 자연과 더불어 유유자적한다든가,
단절된 자기세계에서 명상에 잠길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멋진 일인지 모른다.
'정성스런 어짐과 깊고 깊은 심오함과 넓고 넓은 하늘같은 지혜'를 스스로 간직한 도인의 경지를 찾고자하여
이 땅의 어른들은 술의 왼팔에 매달렸다
참고로 염불송과 주십계명을 올리니 한번 웃어 보시라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 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주태백 색불이주 주불이색 색즉시주 주즉시색 수상
행식 역부요시 주태백 시 제법공상 청탁불문 남녀불문 고하불문 입좌불문 빈부불문 과다불문 미추불문 주야불문 안주불문 지역불문 전작
불문 생사불문 대소불문 원근불문 일체개고 일체개주 제법무상 제주무상 제법무아 제주무아 열반적정 열반주정…
초발심주는 불문에 갓들어와 마시는 술이요
정진주는 불문에 정진하며 마시는 술이요
신심주는 불문에 신심이 두터워지라고 마시는 술이요
파계주는 불문에 파계했을 때마다 빌며 마시는 술이요
해탈주는 열반 성불 속히 하라고 마시는 술이라…
소주는 첫사랑처럼 쓴 술이요
맥주는 결혼처럼 지린 술이요
고량주는 이혼처럼 톡 쏘는 술이요
양주는 재혼처럼 달달한 술이요
막걸리는 짝사랑처럼 텁텁한 술이로다…
공작은 공짜술만 얻어 마시는 사람이요
후작은 후하게 남에게 술 잘 사는 사람이요
백작은 술만 마시면 안색이 창백해지는 사람이요
자작은 홀짝홀짝 혼자 술 마시는 사람이요
남작은 남이 사주는 술만 마시는 사람이라…
남아일배중천금일지니
주불쌍배하고
후래삼배하나니
일일불음주면 구중생형극이며
칼로 술베기이어든
독안에 든 술이고
추절은 주효가친지절이니
일구불이배는 이부지자라
독중자유천잔주하며
백견이불여일음하니
네 이웃을 네 술처럼 사랑하라…
수지소영일주는 청순가련하니 각선장발주 되고,
현정솔미이주는 고상순결하니 순진멍청주 되고,
연수소라삼주는 시원깔끔하니 장신팔등주 되고,
승연정아사주는 만능재주하니 은근미소주 되고,
도연시라오주는 깜찍아담하니 초롱추파주 되고,
진실신혜육주는 인색성실하니 외색별미주 되느니라…
시초엔 사람이 술을 마시나니 인음주요
중간엔 술이 술을 마시나니 주음주요
나중엔 술이 사람을 마시나니 주음인이로다
술이술이 마술이 술술이 사바하…
반야바라밀다고득마녹 다라 삼막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주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
밀다주 즉설주왈 아주아주 바라아주 바라승아주 모주 사바하…
두 중은 신진사의 염불주를 듣고서 박장대소 앙천대소 가가대소 홍연대소 포복절도 봉복절도하면서,
아이고, 시주님의 주염불이 대단하십니다.
그만하면 완전히 득도의 경지에 도달하셨습니다. 껄껄껄…
하하하, 원래 염불이라는 것이…
삼업(三業)을 다스리기 위한 염불로는 계신염불, 계구염불, 계의염불이 있고,
사위(四威)의 속염불로는 동억염불, 정억염불, 어지염불, 묵지염불이 있고,
근기 미약한 자는 칭명염불이라 하여 아미타불을 생각하며 이름을 열심히 되뇌이면 되는 것이고,
근기 보통인 자는 관상염불이라 하여 부처님의 모습을 생각하며 하고,
근기 강한 자는 실상염불 또는 법신염불이라 하여 부처님의 법신 곧 중도실상의 이체(理體)를 생각하며 하면 되는 것인데.....
시주님의 권주염불은 가히 활연대오의 경지라 하겠습니다.
하하하…
껄껄거리고 웃던 미남중이 간신히 웃음을 그치더니 신진사에게 묻는다.
그런데 시주께서는 주십계명(酒十戒名)을 들어보셨는지요?
예? 그런 것도 있습니까? 금시초문이옵니다…
예! 그럼 한번 들어 보시렵니까…
주(酒)님께서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나는 너의 고락을 관할하는 주(酒)님이니 병(甁)든 자여 내게 가까이 나아오라.
내가 너를 저렴한 안주(按酒)와 쉴 만한 주가(酒家)로 인도하리로다.
제일은, 너는 나 토속주(土俗酒)이외의 다른 술들을 네게 있게 하지말찌니라.
제이는, 너를 위하여 밀주(密酒)를 담그지 말고, 또 나라 밖으로 양주나 정종이나 빼갈이나 보드카를 구입하지 말며,
나라 안으로는 폭탄주를 만들지 말 것이며, 그것들에 눈길도 주지 말 것이며 그것들에 입맛을 들이지 말찌니라.
나 토속주는 질투하는 주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에 이르게 바가지를 씌울 것이며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에까지 외상도 주느니라.
제삼은, 너는 너의 주님, 민속주(民俗酒)의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말지니라.
나 민속주의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제사는, 주일(酒日)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엿새 동안은 힘써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주말(酒末)은 주님의 날인즉 너나
네아들이나 네 딸년이나 네 남종이나 여종이나 집안에 유하는 객일지라도 금주(禁酒)치 못하게 하라.
이는 엿새 동안에 주님이 발효(醱酵)하여 제칠일에 맛이 들게 되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주님이 주말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제오는, 네 주당(酒黨)을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단골집이 영업시간이 지나도 계속 술을 주리라.
제육은, 공술을 먹지 말찌니라.
제칠은, 짬뽕하지 말찌니라.
제팔은, 훔쳐 먹지 말찌니라.
제구는, 깡술을 먹지 말찌니라.
제십은, 네 이웃의 술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안주나 그의 술병이나 술잔이나 주모(酒母)나 작부나 무릇 네 이웃의 주방기구(酒房器具)를 탐내지 말찌니라.
주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토속주를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민속주를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주법(酒法)과 고주망태(高酒妄態)의 강령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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