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 술, 멋

어어령의 다시 읽는 한국시_27

醉月 2009. 11. 27. 09:00

 金東煥  웃은 罪

     즈름길 묻길래 대답했지요,
     물 한 모금 달라기에 샘물 떠주고,
     그러고는 인사하기 웃고 받었지요.

     평양성(平壤城)에 해 안 뜬대두
     난 모르오,

     웃은 죄밖에

     -  신세기 (1938년 3월)

 

   巴人 金東煥은  國境의 밤 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시인이다. 남성적이고 대륙적인 굵은 골격으로 이루어진 그의 敍事詩는 敍情詩
위주의 한국 詩史에 매우 희귀하고 특출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반드시 장편 서사시에 국한된 이야기만은 아니다.  웃은 罪 와 같이 아주 짧은 시에서도 우리는  국경의 밤 과 같은 파인의 서사시적
특성을 읽을 수가 있는 것이다.
  서사 문학을 쉽게 말하자면  이야기 란 말이 될 것이고, 이야기를 풀어서 말하면  여러가지 사건이나 행동을 엮어나가는 사슬 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웃은 죄 는 다섯행 미만의 단시(短詩)임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는 서사 문학이 갖고 있는 모든 요소가 압축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서사 문학의 가장 큰 요소인 행위의 코드를 보자.  지름길 묻길래 대답했지요 는 소설로 치면 발단에 해당하는 행위(사건)이다. 행위 코드를 요약하면  지름길을 묻다 와  대답하다(가르쳐주다) 이다.
  이 문답은 하나의 행위 사슬에서 한 단위를 이룬다. 그리고 그러한 행위의 단위를  이야기 구조 의 기능적인 요소로 요약하면  요구하다 와  들어주다 가 된다.
  작은 이야기이든 큰 이야기이든 서사 예술에서 다루는 행위의 사슬은  예스 와  노 의 두 선택지(選擇枝)의 가지를 타고 전개되어 간다. 그러므로 예스의 긍정축으로 서낵된 이야기는 다시 새로운 행위로이어진다.
   물 한 모금 달라기에 샘물 떠주고 가 그것이다. 길을 묻는 행위가 물을 달라는 행위로 이어지고, 길을 가르쳐 주던 응답은 샘물을 떠주는 것으로 이어진다. 그 구조는 똑같이  요청하다…들어주다 이다.


  그리고 다시 그 행동은 3행째의  그러고는 인사하기 웃고 받었지요 로,  인사하다(답례하다) 로 끝난다. 행동 코드로 보면  요청하다…들어주다 의 두 행위를 마무리짓는 종결  분에 해당된다. 사사예술의 구조를  시작…중간…끝 으로 정의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적 이론 그대로 길을 묻고 대답하는 첫행은 발단 부분의  시작 (起)이고, 두 행째의 물 한 모금 달라기에 떠주었다는 것은  중간 (承), 그리고 마지막 인사를 주고받다는  끝 (結)에 해당한다.
  그러나  요청 하고  받고 하는 행위는 행위의 주체가 있음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웃은 죄 에서는 표면적으로는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행위주(行爲主)의 신분과 성격을 나타내는 인물 코드가 곳곳에 숨어 있다.  지름길 묻길래 라는 행위를 행위주의 신분과 성격을 나타내는 코드로 분석하면  나그네 가되고, 길을 가르쳐주는 측(側)은 그 고장에 사는 사람으로,  마을사람/바깥사람 ,  定着者/旅行者 의 대립적인 인물 코드를 형성한다.

 

  그러나 두번째의 물 한  모금 달라와 샘물을 떠주는 행위항(行爲項)에서는 男/女의 성별을 드러내게 된다. 샘물을 떠주는 것으로 그 화자는 행동의 장소가 샘터라는 사실과 샘물을 떠주는 행위주는 샘터에 서 일하고 있었던 여성이었음을 알려 준다.
  여기에서 우리는 서사 예술의 또다른 요소인 문화적 코들르 찾아낼 수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샘터는 문화 풍속으로 볼 때 여성에 속하는  젠더 공간 이며, 봉건적인 규방(閨房) 문화에 얽매어 있던 여성들에게는 유일한 열려진 공간으로 낯선 외간 남자와 만날 수 있는 로맨스의 극적 장소의 하나인 까닭이다. (목마른 나그네에게 샘물을 떠주고 거기에 버들잎을 띄워주는 것으로 남녀의 사랑이 싹트는 이야기들은 민요, 민속, 속담과 같이 문화적 코드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에서 기술된 행동의 연쇄가 사사예술로 의미를 갖는 것은 마지막 연의  평양성에 해 안뜬대두 / 난 모르오 // 웃은 죄밖에 의 그 두 행이다. 왜냐하면 이 두 행에 의해서 수수께기 코드라고 하는 해석학적 코드와 상징코드를 발견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웃은 죄 라는 말은 웃음이라는 행위 속에 감춰진 진짜 의미를 알려주는 것으로, 실은  인사하다…인사받다 가 행위의 종결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한다.  길을 묻다 ,  물을 달라고 하다 ,  인사를 하다 의 세 행위항의 연쇄에서 마지막  인사하다 도 실은 앞의 것과 마찬가지로  요청하다…받아들이다 로 풀이된다. 즉 인사는 구애(求愛)의 프로포즈이고, 인사를 받다에서 그 웃음은 단순한  인사에 대한 받아들이다 가 아니라 그 프로포즈에 대한 예스로, 또 하나의 긍정축이었던 셈이다.


  그뿐아니라 행위코드에서는 단순히 인사를  받아들이다 의 표시지만, 상징코드로 보면 웃음은 욕망의 금제(禁制)나 억제(抑制)와 대림하는, 닫힌 것으로부터 열린 곳으로 나가는 의미가 된다.
  즉, 사랑의 상징코드인 것이다.  평양성에 해 안 떠도 나는 모르오 는 일종의 문화코드이기도 하지만 해석적 코드와 상징코드에 속한다.
  해석코드는 규방 처녀가 길가던 나그네와 사랑을 하게 되었다는 숨겨진 사건 찾기가 되고, 문화코드로 보면 남녀유별의 도덕적 파계(破戒)나 사회적 관습에서 일탈(逸脫)된 한국적 애정이나 그 정서를 보여주는 것이다.


  평양성에 해가 안 뜬다는 것은 천륜을 어기거나 사회적 질서의 일탈성과 파괴로 일어나게 되는 것을 천변(天變)과 관련시킨, 일종의 속담같은 봉건사회에서의 문화코드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말에서 우리는 사랑을, 어쩌면 첫사랑을 하게 된 시골처녀의 수줍고 천징한 성격을 짐작하게 한다.
  즉, 인물코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 화자의 연극적 대사를 통해서 우리는 앞에서 읽은 모든행동의 연쇄를 거슬러 다시 읽게 만든다.
  처음에는 그냥 단순한 길묻기, 물달래기, 인사하기로만 보여졌던 일련의 행위들이 다시 거슬러 읽게됨으로써 실은 그 두 사람의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고, 그 요청과 응답도 역시 심도(深度)와 은밀성(隱密性)을 증대시켜 가는 것으로 인식된다. 말하자면 해석학적 코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웃은 罪 에는 일체의 정감적 언어가 배제되어 있다. 사랑이라는 말, 그리움이라는 말, 혹은 그 비밀을 간직하고자 하는 혼자만의 고민 등이 단 한 마디도 등장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서사예술의 기법과 연극적 대사를 통해서 선명하게 드러난다.
  행위코드, 인물코드, 해석적코드, 상징적코드, 그리고 문화적코드의 다섯가지 코드에 의해서  국경의밤 과 같은 사랑의 서사시를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행위에 의해서 객관적으로 그려진 한 여인과 그 사랑의 발견…. 평양시가 아니라 평양성이라고 부르던 옛날 북녘 시골 여인의 정감을 우리는 마치 장터에서 팔던 딱지소설이 아니면 구성진 변사의 목소리와 함께 돌아가던 무성영화처럼 그리움 속에서 바라볼
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