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식초 독립선언서
‘발효의 정점’ 한국 고유 식초 복원과 시장 키우기 본격화
기자 bsk@donga.com 이근희 인턴기자·원광대 한의대 2학년
회장으로 추대된 한상준 초산정 대표는 “그동안 식초협회가 없어 개인이 전통 발효식초를 연구하다 보니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며 “우리가 나서 국내 관광산업과 연계한 식초 마을을 조성하고, 전통식초학회 세미나 등을 열어 전통식초의 우수성을 적극 알려야 한다”며 식초인의 각성을 촉구했다. 한국전통식초협회는 9월 초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설립등기를 준비 중이다.
‘1만 년의 묘약’ 뛰어난 효능
식초시장에 부는 바람이 심상치 않다. 단순히 신맛을 내는 조미료였던 식초의 숨겨진 효능이 속속 알려지면서 식초가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받는 단계를 넘어, 이제는 전통 발효식초를 직접 만들어 먹으려는 ‘식초인’까지 대거 등장하고 있다. 대기업이 점령한 주정식초시장에 전통식초의 반격이 시장된 것이다.
식초는 고대 바빌로니아 고문서에도 등장하고, 로마제국 시대에는 클레오파트라 등 많은 귀족이 건강과 미용을 위해 즐겨 마셨다는 기록이 전한다. 식초를 ‘1만 년의 묘약’이라고 하는 이유다. 식초에 들어 있는 풍부한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혈압을 낮추고,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며, 간 해독을 돕고,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며, 피부를 좋게 하는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에도 고려시대 한의서 ‘향약구급방’에 식초를 약으로 쓰는 방법이 기록돼 있고 조선시대 실용지식서 ‘규합총서’에는 쌀식초 제조법이 등장한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식초는 풍을 다스린다. 고기와 생선, 채소 등의 독을 제거한다”고 기록돼 있다. 조선시대만 해도 각 가정 부뚜막 위에는 ‘초단지’가 있었고, 먹다 남은 술을 초단지에 부어두면 자연발효가 일어나 식초가 만들어졌다. 탁주 등 술을 병에 넣고 초파리 같은 벌레는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산소만 들어가도록 솔가지나 볏짚으로 병 입구를 막아 따뜻한 부뚜막에 보관하면 신맛이 나는 식초가 만들어진 것이다. 알코올이 시간이 지나면서 초산발효로 식초가 된 것인데, 프랑스 미생물학자 루이 파스퇴르는 이 과정에서 초산균이 그 구실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지역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가양주(家釀酒) 문화와 함께 오랜 역사를 자랑하던 전통식초는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주세령’(1907) 공포로 전통주가 거의 사라지면서 같이 사라졌다. 일제 당국으로부터 주조 면허를 받아야 하면서 집안 행사 때마다 수시로 빚어왔던 술을 만들 수 없게 됐으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다. 더욱이 해방 후 쌀로 술을 빚지 못하게 한 ‘양곡관리법’(1965)이 시행되면서 쌀로 빚던 술은 출처 불명의 수입 밀가루로 대체됐다. 그나마 명맥을 잇던 전통주가 사라지자 전통식초마저 자취를 감췄다.
그러나 식초 효능이 알려지고, 때마침 불어온 웰빙(well-being) 바람을 타고 국내 식초시장은 2008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올해 식초시장 규모는 1500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1969년 한국농산이 사과식초를 선보인 이후 조미식초시장이 커졌고, 2005년부터는 식초음료가 등장하면서 시장 규모를 키운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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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거치며 사라져
안타깝게도 한국은 장류, 젓갈, 김치 등 발효식품 종주국으로 꼽히면서도 ‘발효의 정점’인 전통식초는 여전히 일제강점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일본 현미식초(흑초), 중국 쌀식초(미초), 이탈리아 청포도(발사믹)식초 등이 그 맛과 품질을 인정받아 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있지만 한국에선 우리 고유의 전통식초를 찾아보기 힘들다. 전통식초가 차지하는 시장 규모는 1~2%대로 추정될 정도다.
전통주가 사라지면서 함께 사라진 전통식초 자리는 석유에서 추출한 빙초산과 주정(에틸알코올)을 속성 발효해 첨가물을 넣은 주정식초가 차지했다. 흔히 패스트푸드를 주문하면 따라오는 오이피클이나 무절임에 사용하는 식초가 빙초산이다.
공장서 속성 발효한 주정식초
지난해 종합편성채널 채널A ‘먹거리 X파일’에도 등장한 빙초산은 석유나 석회석을 원료로 하고 글루탐산나트륨, 인공감미료 등 여러 식품첨가물을 더해 합성식초(희석초산)라고 부른다. 단무지, 치킨 무, 케첩, 각종 소스와 절임류에 들어가는 빙초산은 일본이나 서구에서는 공업용으로만 허가돼 제초제나 섬유 염색제에만 사용한다. 이러한 강산성 석유정제물을 우리나라에서는 중금속만 제거해 식용으로 쓰는 것. 가격이 싼 데다, 잡내가 없고 절임이 쉬워 식당에선 암암리에 흔히 쓰고 있다. 이에 대한 비난을 의식해서인지 최근 한 치킨업체는 빙초산 사용 치킨 무 대신 발효식초를 사용한 치킨 무를 선보였다.
주정식초는 석 달 가까이 걸리는 식초 생산기간을 줄이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 알코올발효 없이 주정(에탄올)을 물로 엷게 희석해 초산발효에 필요한 공기를 인위적으로 불어넣어 2~3일 만에 속성 발효한 식초. 조미식초는 대부분 주정식초인데, 주정식초는 신맛을 내는 초산 외에 아무 맛이 없어 첨가물을 넣어 맛을 낸다. 현미 엑기스가 들어가면 현미식초가 되고, 사과 엑기스가 들어가면 사과식초가 되는 것이다. 이는 식품 제조 공정상 원재료가 4% 이상 들어가면 원재료명을 식초 이름에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장에서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만든 주정식초는 발효식초에 속하지만 식초 효능이 온전히 발현되는지는 알 수 없다. 식초 효능은 풍부한 유기산과 아미노산 등에서 나오는데, 주정식초의 경우 신맛은 다량 함유했지만 다양한 유기산과 비타민,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떨어지기 때문. 백용규 영산대 겸임교수의 설명이다.
“주정식초는 대형 초탑에 산소를 인위적으로 빠르게 공급해 며칠 만에 원하는 산도를 만들어내는 만큼 자연발효와 숙성 기간을 거쳐 만들어진 자연발효식초의 영양적 가치와 생리활성물질을 흉내 낼 수는 없다. 문제는 영양성분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술은 기호식품이지만 식초는 음식에 풍미를 더하거나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인 만큼 영양성분이 중요하다. 따라서 초산, 구연산 같은 유기산 함량과 폴리페놀 함량, 단백질 함량, 필수아미노산 함량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소비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서라도 영양성분 표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내 대기업이 생산한 마시는 식초 ‘마시는 홍초’(대상), ‘백년동안’(샘표), ‘미초’(CJ)는 엄밀히 따지면 음료수다. 식품 유형에 ‘식초’가 아닌 ‘음료베이스’로 표기된 것도 이 때문. 식품공전에 따르면, 산도가 최소 4% 이상이어야 식초로 인정받는다. 그러나 국내 마시는 식초시장 매출 1위인 ‘마시는 홍초’에는 초산이 2% 포함돼 음료로 분류된 것. 소량의 식초에 액상과당, 정제수, 올리고당 등이 첨가돼 만들어진 식초음료라고 보면 된다.
CJ 관계자는 “식초냐 음료수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식품표기법상 초산 함량이 낮아 음료베이스로 표기했을 뿐 식초 효능은 갖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1호 식초 박사’인 계명대 식품가공학과 정용진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주스에 비유하면 전통발효식초는 100% 생과일주스, 주정식초는 일반 주스라고 보면 된다. 주정식초가 효능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질적인 부분에서 전통발효식초보다 많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식초 효능만 생각한다면 전통발효식초를 권하는 게 당연하다. 그래서 전통식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통발효식초 제조법 재정비 필요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당장 전통발효식초 제조법부터 재정립해야 한다. 주정식초에 비해 가격이 10배가량 비싼 점과 일부 전통식초 장인이 식초 효능을 과장해 판매하는 것도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한국전통식초협회 황윤억 수석부회장은 “식초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전통식초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실제 전통식초의 명맥을 잇는 식초 장인은 거의 없다”며 “전통 발효기술을 복원, 개발하는 연구부터 성분 분석을 통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축적하는 일까지 식초 장인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한다.
단순 조미료에서 벗어나 장수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식초. 1907년 주세령 이후 끊긴 전통식초 명맥을 한국 식초인들이 다시 이을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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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전통식초 있어야 식탁도 경제도 살죠” |
인터뷰 l 한상준 초산정 대표 |
한상준(45·사진) 초산정 대표의 첫인상은 ‘시큼’했다. 전날 직원들과 회식을 해 숙취가 남았다며 헛개나무식초를 연신 들이켰다. “내일 가족과 일본 흑초 산지인 가고시마현에 가야 하는데 술이 안 깬다”고 말하는 그의 너스레가 식초향과 뒤섞였다.
한 대표는 젊지만 식초 분야에선 항상 ‘최초’ ‘선구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등과 한국전통식품 곡물식초규격 초안을 만들었고, 국내 최초로 전통식초 신지식인에 선정됐으며, 국내 최초 곡물식초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획득한 전통식초 명인이다. 전통식초 생산업체인 초산정을 운영하며 ‘한상준식초학교’를 여는 등 전통식초 알리기에 앞장서는 그와 8월 11일 경북 예천 초산정에서 마주앉았다.
▼ 40대 중반과 식초, 왠지 어울리지 않는데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며 돈이 없어 정말 고생했습니다. 어머니의 고생을 보는 것이 가장 힘들었죠. 그래서 가난에서 벗어나려고 직업군인이 됐고, IT(정보기술) 업계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작은 성공을 이룬 적도 있지만 태생이 촌사람이라 그런지 도시생활에 점점 지쳐갔습니다. 힘들었지만 자연 속에서 살았던 어린 시절이 계속 생각나 결국 귀농을 준비했죠. 그런데 ‘귀농하면 무엇을 하고 살까’ 고민하다 우연히 식초 효능에 관한 책을 읽었는데, 깨달은 게 많아 ‘이걸 하면 밥벌이는 하겠구나’ 생각했죠(웃음). 결국 2002년 귀향해 식초 사업을 시작했고요.”
식초 만드는 사람 더 늘어나야
▼ 전통식초 제조법을 익히는 과정은 어떠했나요.
“정말 힘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밥벌이를 하려고 공부했는데, 국내에서는 가르쳐주는 곳도 없었어요. 제조 기술을 배워보겠다고 대기업 공장에 찾아갔더니 어이없다는 듯 쳐다보더군요. 일본에는 400년, 중국에는 600년 된 식초양조장이 있는데 우리는 제대로 된 식초양조장도 없었어요. 독학하고, 막히면 일본에 가서 배웠어요. 지금은 제자들에게 5분이면 가르치는 산도 측정 기술을 배우려고 외국에 다녀왔으니…. 제조 기술과 데이터를 하나하나 쌓는 게 참 어려웠어요. 하긴 우리나라 전통식품 표준규격에 전통식초가 없었던 시절이니 그럴 수밖에요.”
▼ 표준규격에 전통식초가 없다니요.
“네. 미숫가루, 장아찌, 족발 같은 먹을거리에도 정부가 인증하는 표준규격이 있어요. 그런데 식초는 없었어요. 그래서 당시 농림부(현 농식품부)에 ‘전통식초 규격을 만들어달라’고 건의했더니 ‘식초가 옛날부터 우리 전통식품이었는지 자료를 가져오라’고 하더군요. 그런 자료는 많잖아요. ‘향약집성방’ ‘음식디미방’ 등 선조들의 기록을 가져다줬더니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연락이 왔어요. 같이 규격을 만들자고요. 그래서 각종 전문가 회의를 거쳐 2008년 1월 4일 전통식초인 곡물식초 규격을 만들었고 첫 품질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때 전통식초의 현실을 보면서 ‘제대로 살려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꿈속에서도 식초를 만들었을 정도로 미쳤습니다(웃음).”
▼ 어렵게 체득한 기술을 ‘한상준식초학교’를 통해 쉽게 전파하는군요.
“사실 그리 대단한 기술은 아니지만, 우리 가족은 10년 동안 고생하며 익힌 걸 왜 남에게 가르쳐주느냐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생각이 달라요. 짧게 생각하면 기술이 전파해 경쟁자가 늘어나겠죠. 하지만 우리나라 전통식초시장이 아직 정립이 안 돼 미미합니다. 전통식초를 만드는 사람이 늘어나야 전통식초의 효능을 널리 알릴 수 있고, 그럼 전통식초를 직접 만들어 먹는 가정도 많아질 겁니다. 김치를 만들어 먹든 사먹든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져야 김치시장이 커지잖아요. 지난해에 대학, 백화점, 지방자치단체에서 강연을 많이 했는데 수강생이 3000명 정도 됩니다. 그중 30명만이라도 식초인이 되면 서로 경쟁하면서 제대로 된 식초를 많이 개발할 수 있겠죠. 해외 시장도 개척하고요.”
▼ 해외 시장을 개척하려면 한국 대표 식초 브랜드가 있어야겠네요.
“일본은 현미식초인 흑초, 중국은 쌀로 만든 미초가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흑초, 미초, 발사믹식초는 들어봤겠지만 정작 한국 대표 식초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말을 못 해요. (식초 제조회사인) ‘오뚜기’라고 안 하면 다행이죠. 그만큼 외국 식초와 주정식초, 빙초산이 시장을 장악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9월 협회(한국전통식초협회)도 출범하고 우리 식초의 뿌리를 찾는 작업도 지속할 계획입니다.”
▼ 말씀대로 빙초산과 주정식초가 우리 식탁을 장악했는데요.
“빙초산은 우리 식탁에서 추방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빙초산을 식품첨가물로 허가했지만, 그렇다고 마음껏 먹으라는 건 아니에요. 무해한 게 아니라 소량 섭취했을 때 문제가 없다는 거죠. 식용색소와 같은 겁니다. 주정식초는 주정(에탄올)을 이용해 2~3일 속성발효하는데, 자연의 이치가 아니라 사람의 기술로 만드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맛과 향이 떨어지니 불필요한 첨가물을 넣게 됩니다. 식초의 원래 효능을 감쇄시키죠.”
6차 산업으로 충분한 가능성
▼ 음용식초 덕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식초를 건강음료로 즐길 수 있지 않나요.
“글쎄요. 식초가 당뇨나 혈압에 좋다고 하는데, 달달한 식초를 마시면 좋을 게 있을까요. 액상과당, 감미료가 들어간 음용식초를 식초 효능만 생각하고 마시다가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액상과당이 저렴하니까 음료 대부분에 들어가는데, 식초는 그 자체 맛으로 즐기는 게 최선입니다. 저는 500㎖ 생수병에 소주잔만큼 식초를 타서 마셔요. 첨가물 없이.”
▼ 오곡식초를 대표 브랜드로 삼은 이유는 뭔가요.
“전통식초 하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게 현미식초인데, 우리 선조들은 옛날부터 쌀이나 현미뿐 아니라 보리, 기장, 조, 수수 등으로도 술과 초를 빚어왔어요. 이처럼 오곡은 잡곡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낸다는 생각이 들었죠. 중국인의 1인당 식초 소비량이 한국인의 4배입니다. 전통식초시장을 확대해 중국인 입맛까지 사로잡으려면 오곡식초 외에도 다양한 전통식초를 만들어야 해요. 많은 식초 장인이 생겨나야 하는 이유죠.”
▼ 전통식초를 통한 관광객 유치도 벤치마킹해야 할 거 같은데요. 최근 농식품부에서 주관하는 6차 산업 우수사례 경진 대회에서 동상을 받았더군요.
“그게 식품가공과 관광산업을 연계해 지역 수입원을 창출하는 건데요. 1차 산업인 농업, 2차 산업인 제조업(식품가공),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을 연계한다고 해서 6차 산업이라고 해요. 6차 산업 측면에서도 식초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농민이 키운 작물을 우리가 사서 가공해 식초로 만들고 유통하죠. 관광객도 찾아오고요. 이탈리아 발사믹식초의 고향인 모데나에는 관광객이 연 1000만 명 넘게 찾아와요. 흑초 산지인 일본 가고시마현을 찾는 관광객의 70%가량은 식초 관광을 한다고 해요. 식초 수입보다 관광 수입이 더 많을 정도죠. 그래서 우리 한국전통식초협회도 관광객을 유치할 목적으로 식초박물관 등을 건립할 준비를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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