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내력 : 거지들로 이루어진 문파. 궁가방이라고도 한다. 구파일방의 일방이 바로 이 개방이다.
무림에서 제일 큰 방파이며 소림파와 함께 나란히 위세를 떨침.
신물 : 타구봉(打狗棒)
개방의 구조
총타(總舵) 하나와 천하 각처에 백여개의 분타(分舵)가 있다. 각 분타에 백여명에서 천여명의 인원이 있고,
전체 방도들의 숫자는 거의 오만여에 달한다고 한다.
개방의 조직
방주 1명과 여러명의 장로들 그리고 1대서부터 9대제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로들과 제자들의 서열과 지위는 매듭 등으로 지위를 표시하며, 매듭이 없는 대기상태의 제자를 백의제자(白衣弟子)라고 하고, 그 위에 분타주(分舵主), 총순찰(總巡察), 장로(長老), 등이 있다. 방주는 타구봉이란 신물로 방주임을 입증한다. 개방의 방칙은 상당히 특이한데 의를 숭상하라는 단 한가지의 방칙을 지닌다. 단 한가지 방칙이지만는 이 방칙을 지킨다는게 얼마나 어려운일인지는 다 아시는 일일 것이다.
개방의 입단
개방에 입단 시에도 특이한 법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입단 시에 자신이 가진 모든 재산을 처분하여야만 한다는 것인데. 대개 결혼한 사람은 가족에게 모든 재산을 남겨주고 나오던지, 아직 미혼일 경우는 처분한 재산을 주위의 가난한 이에게 나누어준다. 즉 거지들의 집단인 개방에 가입하려면 완전한 거지가 되어야 한다는 뜻인데. 신기하게도 불가의 명언인 공수래 공수거와 딱 맞아떨어지는 사례이다.
개방의 방주
개방의 방주는 간단히 말하자면 거지왕초이다. 보통 거지의 왕초라면 대개 그 사람을 깔보지만 개방거지의 왕초라면 무림에서는 대접해 주는 실정이다. 그만큼 개방방주의 권위는 상당하다. 그에 따라서 개방의 방주는 무공도 무공나름이지만 인품을 더 따지는 실정이며 방주의 추대는 전대방주가 후대방주에게 물려주는 형식이다. 만약 여기서 새로이 추대될 방주를 개방원들이 반대한다면 그 사람은 방주에 추대될수없다. 또 방주는 방주로 추대될때 모든 개방거지들의 침을 한번씩 받도록 되어있는데. 아마도 거지는 침세례나 받으면서 다니는 존재이니 거지의 왕초는 모든거지의 침세례를 받아봐야한다는 약간 유머러스한 생각에 그 근거를 두고있다고 보여진다.
무공_내공
옥현귀진현공(玉玄歸眞玄功) ,백결연화신공(百結蓮花神功),홍무자염신공(洪武紫焰神功),혼천강룡신공(混天降龍神功),취팔선공(醉八仙功)
혼원귀일신공(混元歸一神功)
봉법
타구봉법(打狗棒法): 개방의 방주만이 전수받을 수 있는 봉법의 한 가지. 타구봉 삼절초 (타단구퇴, 구구입동, 취구번신)와 타구십팔초(광구견미, 규화타구,아구흘뇨, 풍구난교, 사족앙천, 구급도장, 황구복천, 사각난붕 등)가 유명하다.
삼십육로타구봉법(三十六路打狗棒法) ,천화봉법
검법 : 규지검법(叫枝劍法)
수공 : 용음십이수(龍吟十二手)
권법 : 지척천애권, 백결신권(百結神拳), 취팔선권(醉八仙拳), 파옥권(破玉拳)
장법 : 강룡십팔장(降龍十八掌): 장력이 거의 강기의 수준이나 근력과 내공을 빨리 소모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회선장법, 용호팔십팔장, 옥룡팔장, 옥현쇄심장력(玉玄碎心掌力), 백결신장(百結神掌), 파옥신장(破玉神掌), 연화장(蓮花掌)
지법 : 쇄심지(碎心指), 쇄옥파운지(碎玉破雲指), 연화지(蓮花指)
금나수 : 동추수(銅錘手)
신법 : 취팔선과천, 취리건곤보, 만리추풍신법(萬里追風身法), 비천무영신법(飛天無影身法), 선풍신법(旋風身法), 연화락(蓮花落),
취팔선보(醉八仙步), 연쌍비(燕雙飛)
음공 : 산비벽정, 창룡음
진법 :
타구진: 약 800명 정도의 인원이 모여서 이루는 대진이다. 타구진의 특징은 허술하면서도 탄탄한 구성인데. 타구진을 펼칠시에는 진을 이루는 거지들이 제각각 구걸을 하는 동작이나 술취해서 비틀거리는 동작등을 취하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거지들이 모여서 푸념하는것 같지마는 실상으로는 거의 완벽한 위장공격을 하는것이다. 대개의 적들은 타구진이 펼쳐지면 그 소란스러운 모습에 당황하므로 일종의 심리전효과도 얻을 수 있다. 진법의 기초는 음양오행설에 그 근거를 두고있는 것 같다.
기타 : 만리신향(萬里神香)
소림사(少林寺)
소림(少林) : 불가(佛家) 계열의 문파.
장문영부 : 녹옥불장(綠玉佛杖)
내력 :
소림사는 북위(北魏) 태화(太和) 19년(서기 495년)에 효문제(孝文帝)의 명에 의해 천축(天竺)에서 건너온 발타(跋陀)라는 승려를 위해 건립되었다. 그 후 효명제(孝明帝) 효창(孝昌) 3년(서기 527년)에 남천축(南天竺)에서 달마대사(達磨大師)가 들어와서 소림사에서 면벽구년(面壁九年)을 하고 깨달음을 전하여 불교선종(佛敎禪宗)의 초조(初祖)가 되었다고 한다. 달마가 <역근>과 <세수>를 남김으로써 정파 무공의 구심점이 됨.
위치 :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숭산(嵩山) 소실봉(少室峰)의 계곡에 위치.
소림사의 구조
고루는 원나라 때의 초조암이며, 본전은 송나라 때의 목조건축이다. 본전의 내부에는 인왕, 용 등을 부각한 석주가 있다. 그 밖에 다수의 당송 이후의 석비, 동위의 삼존불, 북제의 조상 등이 있다. 본전의 앞에는 소림사의 승려들이 권법을 수련했다는 상석이 있고, 경내의 깊숙한 곳에는 역대 고승들의 묘와 석탑이 숲의 나무처럼 서있는 탑림(塔林)이 있다. 이외에도 각종 무공비급과 불교의 경전들을 보관한 장경각(藏經閣), 소림사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접대하는 지객당(知客堂), 소림사의 노승들이 보다 높은 불법을 수도하는 계지원의 양심당, 소림의 제자들의 규율을 감독하는 계율원(戒律院), 소림사의 장문인이 기거하는 방장실(方丈室), 방장실을 앞뒤로 에워싸고 있는 팔대호원, 영화로도 익히 알려진 소림고수들의 무공연습실인 소림삼십육방, 소림의 절정고수들인 십팔나한들의 거처인 나한당(羅漢堂) 등이 많이 알려진 장소들이다. 선대 고승들의 유골과 유품을 모아 놓은 조사동(祖師洞), 장로원 격인 장생전, 계율을 어긴 승려들을 가두는 참선동(參禪洞) 등.
나머지-보리원(菩提院), 반야당(般若堂), 달마원(達磨院),
소림사의 조직
소림사의 장문인은 방장이라고 부른다. 방장이라는 칭호는 원래 천축의 유마거사가 처음 호칭한 말로, 불법을 많이 닦은 고승들이 주로 사방 한 장(:3미터) 정도 되는 좁은 밀실에서 도를 수련한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대체로 방장 밑에는 그를 호위하는 팔대호원이 있는데 그들중 우두머리는 감원이라고 한다. 사대금강이나 십팔나한은 자주 등장하는 것이고, 그들 외에 십계십승이 있다. 십계 십승이란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할 열 가지 계율을 관리하는 열명의 승려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절 안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높았다. 십계란 살계, 투계, 망어계, 기어계, 음계, 주계, 악구계, 탐계, 진욕계, 치계의 열 가지로, 이를 주관하는 승려들을 각기 살계승, 투계승..... 등의 명칭으로 불렀다.
소림사의 배분
소림사의 배분은 엄격해서 윗 배분의 인물들에게는 절대 복종하였다. 명나라부터 청나라 순치년간까지의 소림승려들은 대부분이 현자 배를 썼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고 무협소설에 서는 각기 다른 배분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자 배분이 우선 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대체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사의 배분을 가나다순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 각, 계, 공, 광, 굉, 담, 대, 덕, 도, 료, 명, 묘, 무, 방, 백, 범, 법, 보, 불, 심, 연, 영, 오, 운, 원, 언, 이, 일, 자, 정, 종, 지, 천, 해, 현, 혜, 홍.
영약 및 신물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무림제일의 성약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대환단'과, 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역시 놀라운 성능을 지닌 '소환단'이 있다. 소림장문인의 신물은 녹옥으로 만든 지팡이인데 흔히 '녹옥불장'이라고 한다.
소림사의 무공
소림권법의 가장 큰 특징 은 기격을 중시한다는 점과 충분한 실전적 연습에 있다. 소림권법은 정교하면서도 단조로워 보이나 응용에서는 가히 변화무쌍하다. 진퇴에도 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일기가성'이라 하여 우렁찬 고함소리를 동반한다. 대체적으로는 강이 주가 되고 힘이 넘치며 용맹쾌속하다.공격은 머리, 어깨, 팔굽, 권, 장, 손가락, 엉덩이, 허벅지, 무릎,발의 열 가지를 상호 결합하여 사용한다. 손이 앞서고 눈이 따르며, 몸이 따르고, 보법이 따른다. 이렇게 협조,일치되어 어깨와 허벅지, 팔굽과 무릎, 손과 발이 합일되며 심의, 의기, 기력이 합일된다. 발력(發力) 위주<主剛)>의 외가공부(外家功夫)
신공 : 금강불괴신공(金剛不壞神功) 대반야금강공(大般若金剛功) 금강불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나한기공(羅漢氣功): 기로써 내장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기공
내공 : 대승반야선공(大乘般若禪功) 불광대승신공(佛光大乘神功) 반야신공(般若神功) 대승범천신공(大乘凡天神功)
반야대능력(般若大能力) 무상대능력(無上大能力) 달마역근경(達摩易筋經) 세수진경(洗髓眞經) 달마대선공(達摩大禪功)
소림보리신공(少林菩提神功)
진법
나한진(羅漢陣) :무림 역사상 한 번도 무너진 일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소림의 진법이다. 소림사의 무학을 탐내거나 천하에 명성을 떨치고자 소림사에 뛰어든 허다한 고수들이 이 진법 아래 허무하게 무너져 갔다. 나한진은 108명으로 구성된 대나한진=108나한진(百八羅漢陣)과 18명으로 구성된 소나한진=18나한진(十八羅漢陣)이 있는데 대나한진은 소나한진 6개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이다. 소림사에서는 항상 각대 제자들 중 가장 무예가 뛰어난 제자 18명을 모아 십팔나한을 이루는데 이 십팔나한이 한꺼번에 소나한진을 구성하여 장경각을 지킨다.
권법 :
금강복마권(金剛伏魔圈), 나한권(羅漢拳) 백보신권(百步神拳): 소림 72종 절예의 하나. 백보 밖의 바위를 권경으로 부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용왕유권(龍王柔拳), 용화권(龍華拳), 백련신권(白蓮神拳), 아라한신권(阿羅漢神拳), 가사복마공(袈裟伏魔功)
육합권(六合拳):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주의 모든 방위를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공이기도 하다.
나한십팔권(羅漢十八拳) 대금강권(大金剛拳) 소림장권(少林長拳) 소림오권(少林五拳):동물들의 동작과 특징들을 본 따서 고안한 것들로 모두 다섯 가지가 있다. 용권(龍拳:신(神)을 단련한다), 호권(虎拳:골(骨)을 단련한다), 표권(豹拳:힘(力)을 단련한다), 사권(蛇拳:기(氣)를 단련한다), 학권(鶴拳:정(精)을 단련한다).
지공 :
광한지(廣寒指), 일지선(一指線):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 격공지의 일종이다. 장애물에는 아무런 상관없이 그 뒤에 있는 사람을공격하거나 점혈할 수 있다. 엄청난 파괴력으로 이름높다.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무상겁지(無相劫指), 다라엽지(多羅葉指), 달마지(達摩指), 탄지신통(彈指神通): 가히 모든 지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탄지신통은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이다. 천축불지(天竺佛指), 점화지(點花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법화지(法華指) 금강지(金剛指),
수공 :
소금강산수(小金强酸手), 관음청강수(觀音靑剛手), 수리건곤(袖裏乾坤), 일노박룡수(一怒博龍手), 십이금룡수(十二擒龍手),
대력금강지력(大力金剛指力), 대금룡산수(大擒龍散手), 소림삼절수(少林三梅手), 여래천수법(如來千手法) 달마십팔수(達摩十八手)
반선수(反禪手)
조법 :
천엽수(千葉手) 용조수(龍爪手) 호조수(虎爪手) 응조수(鷹爪手):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조(大力金剛爪)
수(袖) : 반선수(盤禪袖), 철심수(鐵心袖), 광한수(廣寒袖),
인법 : 보리옥룡인(菩提玉龍印), 구련조화인(九蓮造化印), 사자모니인(獅子牟尼引),
장법 :
대력금강장력(大力金剛掌力) 위타장(韋陀掌):초보적인 장법, 금강장(金剛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 악석장(握石掌),
혼원장공(混元掌功)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掌法),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항마십삼장(降魔十三掌),
항마선장(降魔禪杖),
복호장(伏虎掌): 불문의 비전 장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수미불면장(須彌佛面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팔십일복마장법(八十一伏魔掌法), 쇄비장(碎碑掌), 반야장(般若掌) 대반야장(大般若掌)
천수여래장(千手如來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도법 : 대원도법(大元刀法), 강마도법(降摩刀法) 나한도법(羅漢刀法)
검법 : 달마검법(達摩劍法), 나한검법(羅漢劍法), 달마십삼검(達摩十三劍) 달마삼검(達摩三劍) 위타복마검(韋陀伏魔劍),
금나수(擒拏手) :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소림금나십팔타(少林擒拿十八打) 염화금나수
각법 :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여영수형퇴(如影隨形腿)
신법 :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소림 비전의 신법의 한 가지. 마음이 가는대로 몸이 따라 가는 절정의 신법이다. 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교 비전의 물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대사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서 나온 이름.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불광어기류(佛光於氣流) 나한신법(羅漢身法) 나한보(羅漢步)
기타
혜광심어(慧光心語): 전음술 중 불문의 최고 수법. 아무런 외적인 움직임이 없이 뜻이 움직이는대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그 거리에도 제한이 없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텔레파시와 같은 것이다. 다만 이를 시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갑자 이상의 공력이 있어야 하므로 무림에서는 거의 실전된 수법이다. 백팔로탕마산(百八路蕩魔 ), 불주연사(佛珠連射:암기수법), 봉혈폐맥(封穴閉脈), 옥금강(玉金剛), 고심종(叩心鐘), 천시지청대법(天視地聽大法), 천리통(千里通), 개정벌모세수대법(開頂伐毛洗髓大法)
사자후(獅子吼): 석가세존이 악마들을 굴복시키기 위해 외치는 호통. 원래는 사자의 울음소리를 뜻하나 포괄적으로는 마를 제압하는 기운을 지닌 음공을 뜻한다.
역근경
오심향천(五心向天), 만념집일(萬念集一),
도인토납(導引吐納), 공제관상(功諸關箱),
근력호환(筋力互換), 전요위장(轉堯爲壯),
폐목명심(閉目冥心), 악고정사(握固靜思),
고정연기(固精練氣), 운전기절(運轉奇絶),
양기화신(養氣化神), 상행십이중루(上行十二重樓),
신환허(神還虛), 허화삼화취정(虛化三花聚精).
불가육통(佛家六通)
불경에 의하면 득도한 부처, 즉 여래는 여섯 가지 훌륭한 능력이 있다고 한다. 이를 육신통이라고 한다. 육신통의 이름은 신족통(神足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천안통(天眼通), 누진통(漏盡通)이며 열거한 순서대로 단계를 밟아 가며 발전한다. 이 신통은 선정을 통해 얻는 훌륭한 능력이기는 하지만 수행의 목적은 아니다. 오히려 누진통을 제외한 신통은 깨달음에 방해가 된다고 하여 비록 이를 얻더라도 사용하지는 말라고 가르친다.신족통은 하나의 몸이 여러 개가 되기도 하고 여러 개의 몸이 하나가 되기도 하며, 자유자재로 자신의 몸을 보이게도 사라지게도 할 수 있고, 벽이나 산 속을 자유자재로 뚫고 다닐 수 있으며 땅 속이나 물 속, 공중까지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천이통은 무아경의 상태에서 천상의 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타심통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지만 한 가지 제한이 있어서 자신보다 법력이 높은 사람의 마음은 읽을 수 없다고 한다. 숙명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알 수 있는 능력이다. 천안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실제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누진통은 번뇌가 완전히 없어지는 능력으로 쉽게 말하면 해탈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숭산(嵩山)
숭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며, 중원오악은 동악(東嶽) 태산(泰山), 서악(西嶽) 화산(華山), 남악(南嶽) 형산(衡山), 북악(北嶽) 항산(恒山), 중악(中嶽) 숭산(嵩山)이다. '상서(尙書)'에서 숭산을 외방(外方)이라고 했고, '사기(史記)'에서는 태실(太室), '산해경(山海經)'에서는 반석산(半石山)이라고 했다. 숭산은 태실봉(太室峰)과 소실봉으로 나뉘는데, 소림사는 소실봉의 계곡에 있기 때문에 소림사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십팔나한(十八羅漢)
십육나한(석가의 명령으로 일정한 기간을 세상에 주재하여 정법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은 열여섯의 존자. 빈도라발라타사, 가락가벌차, 가락가발리타사, 소빈타, 낙러라, 발타라, 가리가, 벌사라불다라, 부박가, 반탁가, 나호라, 나가서나, 인게타, 벌나바사, 아시다, 주다반탁가의 열여섯)에다 경우존자, 빈두로존자를 더하거나 가섭존자, 군도발탄존자를 더한 열여덟 나한을 일컫는 말. 무협소설에서는 소림사의 무공이 정심박대한 호법승려들을 일컫는다.
무당파(武當派)
무당(巫堂) : 도가(道家) 계열의 문파.
내력 : 북송(北宋-서기 960년에서 1126년까지) 휘흠시(徽欽時) 무당산 (武當山:균현 남쪽 100리 지점에 위치한 명산)의 선인(仙人)이었던 장삼봉(張三峯) 이 설립
위치 : 호북성(湖北省) 균현(均縣) 무당산(武當山)
무당파의 구조: 조사전(祖師殿), 자소궁(紫 宮), 진무관(眞武觀), 해검지(解劍池).
무당파의 무공: 소림의 강맹한 무공과는 달리 부드러움을 위주로 하고 특히 검법에 뛰어나다. 발경(發勁) 위주의 내가공부(內家功夫)
내공 : 태청강기: 도가 비전 기공의 한 가지. 태극신공(太極神功) 양의무극신공(兩儀無極神功) 현허칠성신공(玄虛七星神功)
무당구양신공(武當九陽神功) 무당구음신공(武當九陰神功) 양의신공(兩儀神功) 양심신공(兩心神功)
진법
오행검진(五行劍陣): 오행을 이용한 도가 계열 합벽검진의 한 가지. 주로 무당파 진전의 검진으로 그려진다.
삼재진(三才陣): 천지인 삼재를 이용해 세 사람이 힘을 합쳐 상대를 공격하는 진법의 한 가지. 톱니가 맞물리듯 쉴틈없이 이어지는 공격이 특징이다.
권법
태극권(太極拳): 무당 진산의 권법. 무당파 개파조사인 장삼봉이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원형의 수법에 놀랄만큼 강맹한 힘이 숨겨져 있다. 유능제강(柔能制剛)의 원리에 기초한 권법이다. 태극신권(太極神拳) 칠성권(七星拳) 양의권법(兩儀拳法) 무당장권(武當長拳)
검법
태극검법(太極劍法)
양의검법(兩儀劍法): 무당 진산의 검법의 한 가지.
태극혜검(太極慧劍): 무당 진산의 검법. 무당파 최고의 절기로 유명하다.
태청검법(太淸劍法): 도가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무당파 진산 검법
현허칠성검법(玄虛七星劍法) 칠십이초요지유검(七十二招繞指柔劍) 양의검법(兩儀劍法) 신문십삼검(神門十三劍) 삼재검법(三才劍法),
장법
십단금(十段錦): 무당파 비전의 장법. 천하에서 가장 부드럽지만 또한 가장 파괴적인 장력으로 알려져 있다.
팔괘장(八卦掌): 팔괘를 이용한 장법의 한 가지. 팔괘란 만물의 근원을 일컫는 주역 상의 용어. 팔괘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모든 장법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담고 있다. 진산장(震山掌) 무당면장(武當綿掌) 유운장력(流雲掌力)
지공 : 태극신지(太極神指) 유운지(流雲指)
금나수 : 태극십삼세(太極十三勢:금나수)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금나수) 십팔소금나수(十八小擒拿手)
도법 : 현허도법(玄虛刀法),
신법 : 제운종(梯雲縱) 등평도수(登萍渡水): 물 위를 수평으로 빠르게 걷는 경공. 칠성둔형(七星遁形)
기타
은형술(隱形術):스스로의 모습이나 기를 감추어 보이지 않게 하는 도가의 비술. 모습을 감추는 경우에도 발자국이 나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한다.
무당산
무당은 산의 이름으로 호북성 균현에 위치해 있다. 남웅주기에 의하면, 무당산은 하늘로 높이 솟아있고 그 모양은 향로같으며 사시사철 안개에 싸여 있다고 한다. 그리고 형주기에 의하면, 무당산은 균현 남쪽 이백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오악의 하나라 한다. 수경주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무당산은 산세가 수려해 봉우리가 향로 같으며 증수가 산기슭에서 발원된다." 무당산기에는 보다 자세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다. "무당산의 둘레는 사,오백리. 많은 봉우리 중에 삼령이란 봉우리가 있는데 높이가 이십여리에 달하며 늘 흰구름에 싸여 있다. 해가 이곳에서 떠올라, 이곳에서 저물어 또한 일조산이라 한다. 하여 많은 참배자가 모여들며, 도관이 많이 세워져있다." 여지기에 의하면, "무당산은 모두 72봉과 36암, 24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천주봉. 일명 자소봉이라 한다." 삼재도회무당산도고에는 무당의 위치가 옛 이름으로 적혀 있다. "무당산은 양양부 균주성에 위치해 있다."
무당파의 기공의 단련법
1) 천화포접공 : 천화포접공은 무당산 자소궁의 구궁팔괘문에 속하는 단련법의 하나로 이 기공의 목적은 전진, 후진, 도약력 등의
운동능력과 기술을 계속익히는 경우에 훈련한다.
2) 구궁장공 : 구궁장공은 아홉개의 벽돌을 사용해 몸의 움직임의 민첩성과 발의 안정성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기공법이다.
3) 건곤구공 : 건곤구공은 주로 눈의 힘과 발놀림을 키우기 위한 기공법이다. 익숙해지면 날듯이 달리며, 적의 품으로 자유자재로
잠입하는 경공의 기술을 간단히 할 수 있게 된다. 연공방법은 약600그램 정도의 돌이나 철구를 사용해 한손으로 공중으로 던지고,
다른 손으로는 잡는 연습을 한 후 익숙해지면 양발에 모래주머니나 철추를 매달고 급격한 산길이나 비탈길을 오르며 던지고 잡는
연습을 한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원숭이처럼 가볍고 묘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4) 야행술 : 공유신공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밤중의 활동능력을 기르기위한 기공법이다.
5) 태극구공 : 이 기공을 연습하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여러가지 목제로 만든 공을 준비한 후 마보(마보)를 취한 뒤,
양손바닥으로 이 공 하나를 잡고 회전시켜 상하, 좌우 방향으로 잡아 들어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동작은 어디까지나 천천히,
몸은 절대로 흔들거려서는 않된다. <기>는 다리에서 발생하여 허리를 통해 단전으로 순환시켜 간다. 하나의 나무공으로 200회 정도
수련하면 점차 목구에서 석구, 철구 등의 무거운 것으로 바꾸어 연습한다. 이것이 능숙해지면 연습자의 손에는 끈기가 생겨 일단 잡힌
상대는 절대로 이쪽의 손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
6) 면장공 : 이 기공은 무당파 기공 중 가장 중요한 단련법의 하나이다. 단련방법은 세수공이라는 기공법을 사용해 전신으로 기가 와 닿는 것
처럼 훈련하고 그 것이 가능해지면 높이 1.5m 가로 3m 정도의 벽돌을 2열로 늘어세운 벽이 있는 곳에서 단련을 한다. 단련자는 이 앞에서
세수공을 행해 기가 가득한지 가늠해보고, 양손바닥으로 동시에 이 벽을 친다. 이 벽을 박살낼 수 있게 되면, 이번에는 이 벽위에 목화로
만든 종이를 몇 십장 붙이고 이것을 찢어버리지 않고 벽을 쳐서 쓰러뜨리도록 단련해 간다. 손은 처음에는 양손을 같이 사용하지만
익숙해지면 한 손만으로도 똑같은 위력이 생길 때까지 단련해 간다.
곤륜파(崑崙派)
위치 : 청해성 곤륜산.
내력 :
흔히 삼청(三淸:이는 태청(太淸), 옥청(玉淸) 상청(上淸)을 가리키는 말이다)이라는 말이 있고, 중원(中原) 도가무학(道家武學)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뿌리가 깊고 또한 역사가 오래 된 문파(門派)이다. 옛날에는 가히 최고봉(最高峰)이라고 할 만큼 높은 명성(名聲)을 지니고 있었으나 이제는 새롭게 발전하는 다른 문파(門派)들에 눌려서 그만큼 위세가 작아지고, 또한 현재의 곤륜파(崑崙派)도 과거의 전통(傳統)을 완전히 이은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내공 : 태청진기, 미타금강강기, 태청신공(太淸神功), 상청무상신공(上淸無上神功), 옥심귀일공(玉心歸一功)
검법 : 태허도룡검, 분광뇌풍검법, 칠보유홍분심검법, 태청검법(太淸劍法), 상청무상검도(上淸無上劍道),
옥심정양의귀일검법(玉心正兩儀歸一劍法), 정양의검법(正兩儀劍法), 영이검법(令夷劍法)
수공 : 육양수, 용호풍운조, 종학금룡수 섬전수(閃電手) 태청산수(太淸散手)
인법 : 상청인(上淸印) 옥심인(玉心印)
권법 : 낙안권(落雁拳) 태청신권(太淸神拳)
장법 : 옥심장력(玉心掌力), 요음장(요陰掌)
금나수 : 금룡십팔해(擒龍十八解) 음풍조(陰風操)
신법 :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 용봉대구식, 천기신보, 답허성실(踏虛成實), 운해비영(雲海飛影) , 신행미종보(神行迷踪步)
편법 : 영사삼십육편
퇴법 : 회련각
음공 : 창룡후(蒼龍吼)
공동파
위치 : 감숙성 공동산.
내력 :
옛날 황제가 은자 광성자를 찾아갔다는 전설이 있다. 공동산은 예로부터 동굴이 많고 정기(精氣)가 수려하여 많은 도인(道人)들이 머물기로 유명했다. 애초에 그 많은 사람들은 각기 서로 다른 유파(流派)를 가지고 있었으나 나중에 하나로 합쳐지게 되니, 자연 공동파는 온갖 다양한 성향을 가지는 문파(門派)로 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사(正邪)가 함께 어울렸으나 나중에는 점차로 정파(正派)의 성향을 띠게 되어 명문정파(名門正派)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내공 : 육합구소신공(六合구소神功) 천뢰복마신공(天 伏魔神功) 혼원일기공(混元一氣功) 소양신공(小陽神功) 삼음기공(三陰氣功)
육양융설공(六陽融雪功)
검법 : 복마검법(伏魔劍法): 공동파의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마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마외도의 무공에 극성이다.
복마대구식(伏魔大九式) 소양검법(小陽劍法)
수공 : 비봉수(飛鳳手)
권법 : 대복마권법(大伏魔拳法) 칠상권(七傷拳) 통비신권(通臂神拳)
장법 : 복마장법(伏魔章法) 현명신장(玄冥神掌) 혼원장력(混元掌力) 부석음공(腐石陰功) 추수장(抽髓掌)
인법 : 단망인(斷網印)
지법 : 소양지(小陽指)
조법 : 개천풍운조(蓋天風雲爪), 음풍조(陰風爪) 삼음오공조(三陰蜈蚣爪)
금나수 : 솔비수(率碑手) 비봉수(飛鳳手)
신법 : 행운유수(行雲流水)
음공 : 복마신후(伏魔神吼)
아미파(峨嵋派)
장문영부 :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내력 :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 과거 아미산(峨嵋山)에는 도가(道家)의 문파(門派)들이 있었던 만큼 나중에 불교(佛敎)가 들어서자 자연 그 흐름이 다소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바탕에 오히려 무공(武功)은 도가(道家)적이다. 처음 복호사(伏虎寺)가 생길 때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여승(女僧)들만의 문파(門派)가 되고, 또한 속가적(俗家的)인 성향도 띠게 되었다.
위치 : 사천성(四川省) 서부의 아미산.
내공 :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소청신공(小淸神功), 소청기공(小淸氣功) 대정선공(大靜禪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神功)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神功)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神功)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神功)
검법
난피풍검법(亂披風劍法): 아미파의 비전 검법의 하나. 난파풍검법이라고도 한다. 빠르고 표홀한 것이 특징이다
소청검법(小淸劍法) 옥허삼십육검 포옥검(抱玉劍) 무상검식(無想劍式) 멸절검법(滅絶劍法)
도법 : 천불계도, 금광도법
수법 : 금정산수
권법 : 소청신권(小淸神拳)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장법 : 적하신장, 나운장 소청장력(小淸掌力)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지법 : 일지금(一枝金) 이지선(二指禪) 복호지(伏虎指)
금나법 :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 절수구식(截手九式)
조법 : 구음신조(九陰神爪)
신법
부동명왕보(不動明王步):불문의 절세 보법의 하나. 이정제동의 묘리를 담고 있는 보법으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가장 빨리 움직이는 보법이다. 부동명왕은 불교 오대존명왕의 하나로 대일여래가일체의 악마, 번뇌를 항복시키기 위하여 변화하여 분노한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얼굴색은 검고 노한 눈을 하고 있으며, 왼쪽 눈을 가늘게 감고 오른 편의 윗입술을 물고 있다. 오른손에 항마의 검을, 왼손에 오라를 갖고 있으며 보통 큰 불꽃 속에 앉아 있다. 부동존이라고도 한다. 금정신법(金頂身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기타 : 주비홍삼십육격, 금광신망(金光神芒:암기술)
아미산
명승 :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 쌍교청음, 대평제운, 홍춘효우, 구로선부, 상지야월, 백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다), 성적사(옛날의 노보루로서 명나라 정덕 연간에 성적사라 개칭되었다. 대우전 안에는 높이 십 육척이나 되는 보현보살이 코끼리들의 성상으로 모셔 있고, 또 높이 이십 육척이나 되는 화엄 동탑이 있는데 그 탑 위에는 조그만 불상이 사천 칠백 개나 새겨져 있다. 대웅전 좌편에 있는 진경루는 송나라 때 위료옹이 쓴 현판으로서 팔괘를 새긴 동종을 달아 놓았는데 그 높이가 구척, 지름이 팔척, 무게가 이만 오천 근이었다. 매월 일일, 십오일에는 절안의 스님들이 빠르게 열 여덟 번, 느리게 열 여덟 번 치는 식으로 백 여덟 번을 치면 그 소리가 산골짜기를 메아리쳐 백 리 밖까지 울려 퍼진다. 이리하여 아미산에서는 저녁 종소리가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리면 으례 저녁 염불이 시작된다. 이것이 아미팔경 중의 하나인 성적만경이었다.), 금정, 만불정, 청음각, 홍춘평, 세상지, 구로동, 나봉암, 서산벽령관, 상우심사. 불교사대명산절강 보타산, 산서 오대산, 안휘 구화산, 사천 아미산
점창파(點蒼派)
위치 : 사천성 점창산.
내력 :
과거 대리국(大理國)이 소승불교(小乘佛敎)를 신봉했던 까닭에 그 부근이 불교(佛敎)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나중에 대리국이 멸망(滅亡)하고 그 유족(遺族)들이 천룡사(天龍寺)가 있었던 점창산(點蒼山)을 중심으로하여 저항운동을 펼쳤기 때문에, 거기에 도가(道家)의 무공(武功)과 보다 실전적(實戰的)인 무학(武學)이 가미되게 되었다. 이후 그러한 저항운동은 사라졌지만 그러한 성향은 계속 남아서 발전을 거듭하고 드디어 중원(中原)의 명문정파(名門正派)의 하나로 도약하게 되었다.
점창파의 무공 :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내공 : 열양공, 현천진기 천룡무상신공(天龍無上神功) 백족천인신공(百足天引神功) 고영신공(枯榮神功) 북명신공(北冥神功)
검법 : 유운검법(流雲劍法)
사일검법(射日劍法): 점창파의 비전 검법. 점창파 최고의 검학. 후예가 해를 쏘아 떨어뜨렸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검법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빠르고 강맹함을 위주로 한다. 기봉검법, 분광십팔수검, 타루검법, 삼절검, 회풍무류사십팔검, 육맥신검(六脈神劍):손으로 펼치는 검법
천룡무상검법(天龍無上劍法):힘 위주의 검법, 백족검법(百足劍法):변화 위주의 검법, 분광검법(分光劍法):쾌검
오귀검법(五鬼劍法):살인검법, 금협검법(今夾劍法):실전검법
장법 : 냉염장(冷焰掌) 오라경연장(五羅輕烟掌) 신조장법(神爪掌法)
수법 : 칠절중수(七絶重手) 자모이혼수(子母離魂手) 한운수(閑雲袖)
권법 : 귀상문(鬼上門): 살인권법
지법 : 칠교추혼지(七巧追魂指) 일양지(一陽指)
금나수(擒拏手) : 칠절수법(七絶手法)
신법 : 유운신법(流雲身法) 응조칠식경공 비운축영(飛雲逐影) 창응칠식(蒼鷹七式) 분광착영(分光捉影)
기타 : 역기충혈대법(逆氣衝血大法): 잠력격발
종남파(終南派)
위치 : 섬서성 남부의 종남산.
내력: 과거 전진도가(全眞道家)가 일어났던 곳이며, 나중에 거기에 우주적(宇宙的)인 무학(武學)의 흐름을 가미하여 크게 발달하였다. 도가(道家)에서 시작하였으나 나중에는 속가(俗家)적인 성향이 강하게 된 문파이다.
내공 : 태을신공(太乙神功) 은하천강신공(銀河天 神功) 현청건강기
검법 : 천하삼십육검(天下三十六劍) 태을무형검(太乙無形劍) 태을분광검(太乙分光劍) 구궁신행검법(九宮神行劍法)
대천강검법(大天剛劍法) 구상검법(俱傷劍法)
수법 : 유운비수, 태을신수(太乙神手) 벽운천강수(碧雲天剛手) 홍엽수(紅葉手)
인법 : 오뢰정인
지법 : 은하적성지(銀河摘星指) 천강지(天剛指)
금나수 : 천두대구식(天斗大九式)
퇴법 : 회심퇴(懷心腿)
신법 : 은하유영비(銀河遊影飛) 금안공(金雁功) 북두천강보(北斗天剛步)
암기술 : 은하비성(銀河飛星)
진법 : 북두대천강검진(北斗大天剛劍陣)
청성파(靑城派)
위치 :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위치한 청성산.
특징 : 촉지사절(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 삼협천하기, 청성천하유)과 삼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 청성산) 중 하나.
명승 :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
구조 :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
내력 :
청성산(靑城山)에는 본래 도가(道家)의 방중술(房中術)과 부주법(符呪法) 등이 유행하고 있었다. 나중에 살수문파(殺手門派)가 들어서서 좌조기(佐助器)와 암기(暗器:독(毒)을 바르지 않았다고 한다)의 사용법과 제작법이 발달하게 되다가, 이윽고 본격적인 도가(道家)의 정통무예(正統武藝)가 성행하게 되었으므로 사실상 이 세 가지가 한꺼번에 조합을 이룬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내공 : 대라무위신공(大羅無爲神功) 만상귀일신공(萬象歸一神功) 오두미신공(五斗米神功) 응원공, 청명심법, 영석신공 청량선법(淸凉扇法)
검법 : 청운적하검, 칠십이파검(七十二破劍), 송풍검법(松風劍法) 만상귀일검법(萬象歸一劍法) 구하천풍검법(九河天風劍法)
급풍십삼자(急風十三刺:단검법) 청풍검법(淸風劍法)
곤법 : 봉신곤(封神棍),
장법 : 최심장(催心掌) 구하천풍장(九河天風掌) 풍평장(風萍掌) 취음장(聚陰掌) 비접장(飛蝶掌) 계황장(鷄黃掌)
권법 : 천풍무형신권(天風無形神拳) 청운구식(靑雲九式) 추운권(追雲拳)
수공 : 대라산수, 수양대구수
지법 : 칠십육로무형지(七十六路無形指)
퇴법 : 무영환퇴(無影幻腿)
신법 : 빙허임풍(憑虛臨風) 송서초상비(松鼠草上飛) 회광약호(廻光掠狐) 니추공(泥鰍功)
암기술 : 굉폭뢰(宏爆雷):필살, 운저비성(雲底飛星) 청자구타(靑字九打) 성자십팔파(城字十八破)
암기 : 천왕보심침(天王補心針) 암향표
화산파(華山派)
위치 : 섬서성(陝西省) 화음현(華陰縣) 화산(華山)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내력 :
본래 천하의 명산인 수려(秀麗)한 서악(西嶽) 화산(華山)의 정기(精氣)를 배경삼아 각 봉우리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던 세력들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부딪치고 통합되어 하나의 통일된 문파를 이루게 되었고, 주된 흐름은 속가(俗家)와 도가(道家)가 합쳐진 정통적(正統的)인 검파(劍派)라고 할 수 있으며, 검종(劍宗)과 기종(氣宗) 등의 여러 계파가 이어지기도 했다.
화산파의 구조
1) 명승 : 도교사대동천 - 태극동, 서현동, 노군동, 왕자동.
2) 상궁(上宮)- 화산파의 근원지. 연화봉 정상에 위치.
3)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4) 고장 - 전설에 의하면 천시인 거령이 자신의 초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황하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던 화산을 손발로 뒤흔들어
두 동강 내버렸다. 화산이 갈라지며 그 사이로 황하가 흐르게 되었고 화산에는 그 흔적이 남게 되었다. 이것을 고장이라 한다.
5) 도림새 - 전설에 의하면 주의 무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 동원하였던 여덟 필의 명마를 유명한 어자(말몰이꾼)인 조부가 잡아 주목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주목왕은 이 명마들을 화산의 북쪽에 있는 수 백리에 달하는 광대한 수풀에 방목하여 길렀는데 이 수풀은 거의 복숭아나무
로 뒤덮혀졌다. 이곳이 바로 고대의 유명한 도림새라고 한다.
6) 나머지-자하각(紫霞閣), 소요동(逍遙洞),
화산파의 조직
문주를 중심으로서 1대제자부터 4대제자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문주가 다음 문주를 지목하면 그대로 따르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문주의 권위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별히 젊은 화산파의 제자중에서 무공과 인품이 뛰어난 제자를 매화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화검수는 전 무림이 미래의 유망주로 알아주기 때문에 매화검수라고 무림에 불리워진다면 화산파내에서의 총애를 독차지하게되고 대부분 나중에 화산파의 장문인으로 등극하게 된다.
화산파의 무공
화산검법은 아름다운것이 특징이고 특히 매화를 모델로 한 초식이 많다. 또한 여타 문파라는 달리 권각법이나창법보다는 검법을 주로 한다는게 또 하나의 특징이다.
내공
자하신공(紫霞神功): 장문인에게만 내려오는 독자적인 심법이다. 이 신공을 일으킬 때 온몸에 자색의 기류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이 자하신공을 일으키면 검에 검기가 맺히는 것은 기본이며 장력도 엄청나게 증가한다.
옥녀심공(玉女心功):여자제자들이 배우는 내공(內功)
검법 :
육합검법(六合劍法): 화산파의 독문검법. 육합을 이용한 검법으로 상대방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한다. 육합신검법(六合神劍法) 매화삼십육신검형(梅花三十六神劍形) 옥녀소심검법(玉女素心劍法) 옥녀금침십삼검(玉女金針十三劍)
백팔식광풍쾌검(百八式狂風快劍) 구궁검법(九宮劍法) 낙영검법(落英劍法) 숙녀검(淑女劍) 양오검(養吾劍) 희이검(希夷劍) 이십사수매화검법(二十四手梅花劍法), 탈명연환삼선검(奪命連環三仙劍),
도법 : 반양의도법(反兩儀刀法)
권법 :
복호권(伏虎拳): 화산파의 비전 권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이형권, 비형권, 파옥권법(破玉拳法), 벽석권법(劈石拳法), 화형권
장법 : 복호장법(伏虎掌法), 태을전진미리장, 혼원장법(混元掌法), 명령장법 옥수십이식(玉手十二式:장법) 육합신장법(六合神掌法)
매화장법(梅花掌法) 낙영장법(落英掌法)
지법 : 자하지(紫霞指)
금나수 : 점의십팔질(點衣十八秩) 칠십이초응사생사박(七十二招鷹蛇生死搏) 난화불혈수(蘭花拂穴手)
수법 : 죽엽수(竹葉手)
퇴법 : 소엽퇴법(掃葉腿法) 표미각(豹尾脚)
신법 : 청운신법, 십단금(十段錦) 신행백변(神行百變) 구궁보(九宮步)
진법 : 칠앵검진, 목상진
양의추월도법: 이 검진은 단 두 명이 펼친다. 이 양의추월도법은 음양설에 그 바탕을 두고 음양의 화합과 보완을 검법에 융화 시켜서 거의 완벽하다시피 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소수의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 중에서도 이 양의추월도법은 가장 적은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이면서도 가장 강력한 진법이다.
기타 : 금은십삼탈, 이십사수나혈비기
화산
화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고 그 중 서악(西嶽)에 해당되며 진령산맥(秦嶺山脈)의 북쪽지맥으로서 동서(東西)로 달린다. 이 화산의 서쪽에는 소화산(小華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태화산(太華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옛 사람들은 또한 오악을 오경(五經)에 비유하여 화산을 춘추(春秋)라고 부르기도 했다. 산손정(山蓀亭), 도림평(桃林坪), 희이갑(希夷匣), 사몽평(莎夢萍), 회심석(回心石), 선인봉(仙人峰), 낙안봉(落雁峰), 연화봉(蓮花峰) 등이 있다. 연화궁의 정상에 무림의 정통일파(正統一派)인 화산파의 근원지 상궁(上宮)과 옥녀지(玉女池)라는 한담(寒潭)이 있다.
[5대 세가] : 남궁세가(南宮世家) 제갈세가(諸葛世家) 하북팽가(河北彭家) 사천당문(四川唐門) 황보세가(皇甫世家)
남궁세가(南宮世家)
- 오대세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가문이다.
- 천뢰제왕신공(天雷帝王神功), 창궁대연신공(蒼穹大衍神功), 천뢰기(天雷氣:강기공), 천뢰삼장(天雷三掌), 천풍장력(天風掌力),
폭뢰신권(爆雷神拳), 구벽신권(九劈神拳), 천뢰지(天雷指), 삼합지(參合指), 대연십구식(大衍十九式:금나수), 한령신조(寒靈神爪),
천리호정(千里 戶庭:신법), 천풍신법(天風身法), 무한보(無限步), 제왕검형(帝王劍 形), 고혼일검(孤魂一劍), 제왕무적검강(帝王無敵劍 ),
대연검법(大衍劍法), 섬전십삼검뢰(閃電十三劍雷), 창궁무애검법(蒼穹無涯劍法), 천풍검법(天風劍法), 대창궁무애검진(大蒼穹無涯劍陣),
제갈세가(諸葛世家)
- 흔히들 신기제갈(神機諸葛)이라고하여 대대로 두뇌가 총명한 후손이 많이 나오는 집안. 하지만 무학 (武學)의 자질(資質)에서 골격(骨格)
은 평범(平凡)한 편이다. 지법 (指法)이나 곤법(棍法)이 발달한 편이고, 암기술(暗器術) 등에도 능하지만 무엇보다도 기문진법(奇門陣法)
과 역리(易理), 토목기관지술 (土木機關之術) 등에 더욱 자신이 있다. 간혹 여러방면에 걸쳐 뛰어 난 인재(人才)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니고, 오랫동 안 축적되어 온 가업(家業)을 이어가는 수준이어서 그다지 괄목할 만한 발전은 기대할 수가 없다.
-현원전단신공(玄元 檀神功), 대천성신공(大天星神功), 소천성공(小天星功), 대천성신장(大天星神掌), 소천성장(小天星掌), 탄지신통
(彈指神通), 응혈신조(凝血神 :금나수), 천기신행(天機神行:신법), 천기미리보(天機迷離步:보법), 대천성검법(大天星劍法), 소천성검법
(小天星劍法), 칠현무형검(七絃無形劍:무형기검의 일종), 소리비도(小莉飛刀:과거 소리(小莉)라는 별호를 가졌던 제갈세가의 한 선조
가 창안한 천하제일(天下第一)의 비도술로 대홍락(大紅落)의 경지에 있다), 적엽비화(摘葉飛花:유명한 암기술), 은하침통(銀河針筒),
하북팽가(河北彭家)
- 두뇌가 총명하지는 않지만 근골(筋骨)이 훌륭한 자손들이 많이 태어나는 가문. 도법(刀法)에 능하며 장법(掌法)에도 조예가 있다.
더러 체구가 크고 신력(神力)을 타고 난 인재(人才)들이 태어나기도 하는데, 그러나 강호(江湖)에서의 영향력은 그다지 큰 편이 아니다.
전형적인 실전적(實戰的) 투사(鬪 士)들의 집안이라고 할 수 있다.
- 건곤미허신공(乾坤彌虛神功), 혼원벽력신공(混元霹靂神功), 건곤신장(乾坤神掌), 혼원벽력장(混元霹靂掌), 파갑추(破甲錘:권법), 철혈
백사십팔퇴(鐵血百四十八腿), 어기신풍(御氣神風:신법), 미허신보(彌 虛神步:보법), 혼원보(混元步), 건곤연환탈백도(乾坤連環奪魄刀),
혼원벽력도(混元霹靂刀), 철혈적성도(鐵血摘星刀), 왕자사도(王字四刀), 오호단문도(五虎斷門刀), 연환패왕진(連環覇王陣),
사천당문(四川唐門)
- 본래부터 암기(暗器)의 제작 및 사용법에 대해서 권위를 자랑하고 있었다. 나중에 거기에 독(毒)을 다소 사용하게 되고 또한 편법(鞭法)
과 금나수(擒拿手) 등에도 능하게 되어 하나의 명문세가(名門世家)로서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생강처럼 매우며 가장 현실적(現實的)이고
실용적(實用的)으로 잘 단련된 집안이라고 할 수 있다.
- 도반삼양귀원공(導反三陽歸元功), 만류귀원신공(萬流歸元神功), 삼양신장(三陽神掌), 적련신장(赤 神掌), 비서장(飛絮掌), 삼양지(三
陽指), 삼양수(三陽手:금나수), 금룡편법(金龍鞭法), 백승연편(百勝軟鞭), 회타연편십삼식(廻打軟鞭十三式),
황사만리편법(黃砂萬里鞭法), 호연십팔편(浩然十八鞭), 만류귀종(萬流歸宗:최고의 암기회수법), 천녀산화(天女散花:암기수법),
만천화우(滿天花雨), 구천현녀(九天玄女: 암기수법), 구환살(九幻殺:암기수법), 추혼비접(追魂飛蝶:암기수법),
연환십이참(連環十二斬:암기수법), 추혼연미표(追魂燕尾 :암기수법), 구독갈미(九毒蝎尾:암기수법), 자모표(子母 :암기수법), 배심정
背心釘:암기수법), 폭우이화정(暴雨梨花釘:독문암기), 폭우이화침(暴雨梨花針:독문암기),
천뢰구(天雷球:독문폭약암기로 폭발하면 그 속에서 파공강침이 발산된다),
황보세가(皇甫世家)
- 예로부터 산동(山東)지방에는 호한(好漢)이 많이 난다고 했다. 그러한 배경으로 태산(泰山)의 부근에 뒤늦게 하나의 무학세가(武學世家)
가 생겨났으니 바로 이 황보세가 (皇甫世家)이다. 대체로 체구가 크고 신력(神力)을 타고나는 편이며, 그런데도 예의바르고 호협(豪俠)한
기상을 좋아한다. 무공은 권법 (拳法)이 위주이고 검법(劍法)에도 조예가 있다.
- 수미천왕신공(須彌天王神功), 벽력신장(霹靂神掌), 태산십팔반장(泰山十八盤掌), 쾌활삼십장(快活三十掌), 천왕삼권(天王三拳), 벽력
신권(霹靂神拳), 패권(覇拳), 오행권(五行拳), 태산중수(泰山重手:금나수), 일조편(一條鞭:금나수), 천왕태보(天王太步:신법), 천왕보(天
王步:보법), 뇌진검법(雷震劍法), 태산십팔반검(泰山十八盤劍), 오대부검(五大夫劍), 쾌활삼(快活三:검법),
'무예의 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조선 무술 계승자 한명준 (0) | 2009.08.06 |
---|---|
템플스테이_골굴사 (0) | 2009.08.05 |
위기의 태권도 (0) | 2009.04.16 |
생활속의 무술 5부작 시리즈 (0) | 2009.03.13 |
선무도 (0) | 2009.03.13 |